변경관리 절차서
1. 개 요
1.1. 이 절차서의 목적은 당사에서 관리되고 있는 프로세스 및 품질경영 시스템의 다른 측면의 변경관리를 위한 방법을 정의하는 것이다.
1.2. 이 절차서는 프로세스의 변경을 다룰 필요가 있을 경우, 품질 매뉴얼에서 식별된 상위 수준의 프로세스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1.3. 경영진은 이 절차서의 실행 및 관리에 책임이 있다.
2. 용어정의
2.1. “프로세스 출력” – 어떤 프로세스의 결과, 즉 이는 전형적으로 각각 상위수준의 프로세스를 위해 그 프로세스를 정의한 절차서(문서)에 정의되어 있다.
3. 프로세스 변경
3.1. 다음과 같이 경영시스템에서 전형적인 프로세스의 변화가 발생될 수 있다. :
3.1.1.
일반적으로 프로세스의 효과성 개선이 필요하거나, 개선의 기회가 확인 (식별) 되었을 경우
3.1.2.
프로세스 내에서 부적합이 발견되어 시정조치가 요구될 경우
3.1.3.
프로세스를 업데이트 해야 할 필요가 있는 회사 내부의 여건들이 변화하는 경우
3.1.4.
현재의 프로세스에서 변경에 필요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추가되는 경우
3.1.5.
고객의 요구사항이 프로세스 변경의 필요성을 초래하는 경우
3.1.6.
경영진에 의해 결정된 어떤 다른 사유
3.2. 이러한 경우, 프로세스의 변경에 대한 허가 및 실행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관리 방법으로 변경될 것이다.
3.3. 프로세스 변경은 최소한 다음과 같이 기술된 단계들을 포함한다.
3.3.1.
프로세스 변경에 대한 제안은 시정, 예방조치 절차에 의거 전형적으로 시정조치 요구서에 문서화하며, 그 변경에 대한 정당성은 기록될 것이다
3.3.2.
프로세스 변경은 책임 있는 관리자를 포함하여 경영층에 의해 적절하게 검토되어야 하며 실행 전에 승인되어야 한다.
3.3.3.
변경된 프로세스 정의문서는 적절한 변경을 반영하기 위해 최신화되어야 하며, 문서관리 절차서 의거해 검토되고 승인되어야 한다. 따라서 프로세스 정의문서의 개정은 늘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변경의 내용은 기록될 것이다.
3.3.4.
시정조치 요청에 대한 프로세스의 후속 단계로 이러한 변경이 의도된 효과를 나타내는지 보장을 하거나 프로세스의 개선을 추구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프로세스 변경이 원위치 되돌아 가거나, 이러한 변경 결과로 발생될 수 있는 어떤 다른 새로운 이슈를 수정하기 위한 또 다른 변경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4. 프로세스 출력 변경
4.1. 프로세스 출력에 대한 변경 방법은 전형적으로 프로세스 정의 문서에 정의돼 있다. 프로세스 출력이 문서인 경우, 상기 문서변경을 위한 규정은 적용돼야 한다.
4.2. 프로세스 출력에 대한 변경이 중대(심각)할 경우, 프로세스 출력의 공시적인 변경이 사용될 수 있으며, 경미할 경우에는 정형적인 관리 없이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러나, 중대하거나 경미한 변화를 구성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한 결정은 그 변경에 관련된 경영층의 인원들이 동의해야 한다.
4.3. 만약 고객에 의해 프로세스의 변경이 중대해야 한다고 지적할 경우, 당사는 당사 내부적으로 결정을 도출하여 그 변경을 이룰 것이다.
5. 문서화 변경
5.1. 개정의 필요성이 있을 경우, 경영시스템 문서는 변경될 것이다.
5.2. 문서화 변경은 문서관리 절차에 의거해서 이루어진다.
Email : kangha@daum.net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