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는 자는 바퀴자국이 없고,
잘 말하는 자는 흠이 없고,
잘 세는 자는 주책이 필요 하지 않으며,
잘 닫는 자는 빗장이 없으나 열지 못하고,
잘 묶는 자는 밧줄이 없으나 풀 지 못한다.
이것으로써 성인은 항상 사람들을 잘 구하는지라,
그러므로 사람을 버리지 않고 항상 물을 잘 구한다.
그러므로 물을 버리지 않으니 이것을 명에 들어간다고 한다.
그러므로 선인은 불선인의 스승, 불선인은 선인의 도움이 되니,
그 스승을 귀하게 여 기지 않고 그 도움을 사랑하지 않으면,
비록 지혜로운 자라도 크게 미혹할 것이니 이것을 현묘한 진리라 한다.
善行, 無轍迹, 善言, 無瑕謫, 善數, 不用籌策, 善閉, 無關楗而不可開, 善結, 無繩約而不可解, 是以聖人常善求人, 故無棄人, 常善救物, 故無棄物, 是謂襲明, 故善人者, 不善人之師, 不善人者, 善人之資, 不貴其師, 不愛其 資, 雖智大迷, 是謂要妙.
- 노자(도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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