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책임절차서
1. 적용범위
본 절차서는 품질 경영 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및 품질 경영 시스템의 적합성 및 유효성 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경영자의 업무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적
품질경영 시스템의 실행 및 유효성을 판단하고 조치를 취함으로써 품질시스탬의 적합성 과 유효성을 지속적으로 보장하고, 품질방침 및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그목적이 있다.
3. 용어의 정의
3.1 품질 경영 시스템
품질경영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조직구조, 절차, 공정 및 자원 (사람, 자재, 설비, 및방법)을 말한다.
3.2 품질경영
품질방침,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고, 품질 경영 시스템 내에서 품질기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및 품질개선과 같은 수단에 의해 이들을 수행하는 전반적인 경영기능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
3.3 품질방침
대표에 의해 공식적으로 표명된 품질에 관한 조직의 전반적인 의도 및 방향을 말하며이는 기업방침의 한 요소를 구성하다.
3.4 경영검토
품질방침 및 목표와 관련하여, 품질시스템의 적합성 및 유효성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공식적인 평가를 말하며, 이는 품질방침의 검토를 포함한다.
4. 책임과 권한
4.1대표이사
1) 품질경영 검토회의를 주관하거나 품질경영대리인에게 위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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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경영검토 결과를 보고 받고, 적절한 조치를 지시한다.
4,2 품질경영 대리인
1) 검토 일정을 수립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검토 준비를 주관한다.
2) 의결사항 또는 지시사항에 대한 시행 실적을 파악하고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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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관리부서장
각 팀장으로부터 통보된 품질정보의 분석 및 조치
4.4 관련팀장
1) 검토대상 안건 및 자료를 준비한다.
2) 검토회의에 참석하여 안건을 검토한다.
3) 의결사항 및 지시사항에 대한 이행방안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4) 조치결정된 품질정보에 대하여 조치방안의 강구 및 실행
5. 업무절차
5.1 경영의지
대표는 품질 경영 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한다.
5.1.1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의사 소통
1) 관리부서장을 통한 고객만족도 조사
2) 고객불만 처리결과 및 서비스 데이터
3) 시장조사 및 동종업계 벤치마킹
5.1.2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수립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수립하고 정기적인 검토를 거쳐 품질목표 달성결과 확인
5.1.3 경영검토 수행
년 1회(정기검토 1회)이상 경영검토수행
5.1.4 자원의 가용성 보장
5.2 고객중심
대표는 고객요구 사항에 따른 고객만족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고객만족을 충족시킴을 보장한다.
1) 고객 요구사항 파악 : 계약검토 절차 활용
2) 고객만족 달성 : 고객요구에 따른 품질, 납기, 부가서비스 등을 관련절차에 따라 수행
3) 고객뿐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도 고려 (고객 및 최종사용자, 조직내 구성원
공급자, 사회 등)
5.3 품질방침
품질매뉴얼(MSQM-0001) 제2장 품질방침에 다음사항을 고려하여 품질방침을 수립한다.
1) 회사의 설립목적 및 회사의 발전도모
2) 고객만족에 대한 기대 수준
3) 지속적 개선에 대한 기회와 요구사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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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획
5.4.1 품질목표
품질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1) 지속적 개선의지를 포함한 품질방침과 일관성 유지
2) 측정 가능하게 작성
3) 제품 요구사항을 충족 등
5.4.2 기획
품질목표 및 프로세스운영에 따른 주어진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해당업무절차에 책임사항, 활동방법 등을 명기한다.
5.5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5.5.1 책임 및 권한
조직 및 직무분장 절차서의 조직구성에 따라 책임과 권한 및 상호관계를 정한다.
5.5.2 품질경영 대리인
관리부서장은 품질 경영 대리인으로써 다른 책임과 무관하게 다음 사항을 포함 하는 책임 및 권한을 가진다.
1) 품질 경영 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2) 대표이사에게 품질 경영 시스템의 성과 및 개선에 대한 필요성에 대하여 보고
3) 조직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 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을 보장
4) 품질 경영 시스템과 관련한 대외 창구 역할
5.5.3 내부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매체
의사소통의 매체는 다음과 같은 매체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품질정보에 따라
정해진 매체를 이용한다.
(1) 정기, 비정기 간행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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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문 (대, 내외 업무연락 등) 회람
(3) 교육 및 훈련
(4) 회의
(5) 게시판
(6) 광고물 등
2) 품질 정보의 수집
각 팀장은 다음과 같은 품질정보를 수집한다.
(1) 품질방침 및 품질 목표
(2) 품질 경영 시스템 (품질문서, 관련 법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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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적합 및 고객불만
(4) 지시사항 및 협조사항
(5) 기타 품질 관련 정보
3) 품질정보의 처리
품질정보를 입수한 각 팀장은 관련절차에 따라 처리하고 의사소통 매체를 이용
하여 관련 팀에 통보한다.
4) 회신
각 팀장은 이해 관계자의 회신 요구 시 조치 결과에 대하여 대의 공문 또는 해당 문서를 통하여 회신하여야 한다.
5.6 경영검토
5.6.1 검토 시기
1) 품질경영 검토 회의는 년간1회 이상(정기 검토 1월중) 실시하며, 이는 내부품질 감사 이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대표의 지시가 있거나 품질 경영대리인의 요청이 있을 경우 추가로 실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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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2 자료의 수집
1) 품질시스템 검토 ( 품질방침과 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적합성 및 유효성 포함)
2) 취해진 예방조치에 대한 적절한 자료
3) 사내 중요 품질문제 및 고객불만 사항에 따른 시정 및 예방조치 현황
4) 사업계획에 대한 진행 현황(품질목표 및 달성 추이 포함)
5) 프로세스 성과 제품 적합성에 대한 개선 방안
6) 내부 품질 감사 결과
7) 기타
5.6.3 검토 방법
검토 방법은 검토회의에 의한 검토 또는 서면에 의한 검토로 운영한다.
1) 검토 회의에 의한 검토
(1) 참석대상은 팀장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2) 대표이사 및 참석대상자의 참석 하에 안건을 검토하고 의결한다.
2) 서면에 의한 검토
다음과 같은 경우 실시하며, 그 결과를 서면으로 검토 의뢰한다.
(1) 검토 회의에서 검토하기에는 시기적으로 부적절 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2) 내용에 따른 조치 등 신속성에 문제가 예상될 경우
5.6.4 검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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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분석하고 검토한다.
2) 검토 시에는 특히 품질 SYSTEM 문서에 대한 수행상태의 적합성과 유효성 여부를 중점적으로 조사 및 확인한다.
3) 조직 및 직무분장에 따른 업무효율을 분석 시는 조직 및 직무분장 절차서를 참조하여 파악하고 검토한다.
4) 검토 결과를 종합하여 미흡한 분야에 대한 해결 대책을 수립하여 기록한다.
5) 검토 결과를 관련팀장에게 회람하도록 하여 의견을 수립하고 필요한 부분을 보완한다. 이때 관련팀장의 의견이 상충할 경우에는 의견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 검토하여 대표가 결정토록 한다.
5.6.5 결과 보고
1) 검토 회의에 의한 검토
품질경영대리인은 경영검토 결과를 경영검토자료에 요약, 정리하여 대표의 승인을 득한다.
2) 서면에 의한 검토
(1) 품질경영대리인은 관련 팀의 검토를 거쳐 그 결과를 기안용지에 작성 후
대표에게 서면으로 검토를 의뢰 한다.
(2) 대표는 경영 검토 결과에 대하여 검토 및 평가하고 필요 시 품질 경영 시스템 및 해당 프로세스의 효과성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지시를 한다.
5.6.6 후속조치 및 결과보고
1) 품질경영대리인은 최종적으로 대표가 결정한 사항에 구체적인 이행대책과 일을 수
립하고 조치 항목별로 관련팀장에게 통보하여 시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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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치항목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필요 시에는 측정분석 및 개선 절차서(QP-08
-01) 에 따라 후속 관리를 수행하나.
3) 후속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관리 상태를 최고경영자에게 수시로 구두 보고하고
미결사항을 독려한다.
6. 기록 및 보관
경영 검토절차에 관한 기록은 품질기록 관리 절차서에 따라 유지 관리한다.
기 록
관 리 부 서
보 전 년 한
보 존 부 서
비 고
경영검토자료
관리부
3년
관리부
7. 관련 표준
1) 조직 및 직무분장 절차서(QP-05-02)
2) 측정분석 및 개선 절차서 (QP-08-01)
QP-0401-1(0)
3) 품질기록관리 절차서(QP-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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