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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시스템관리



1. 목적


강하넷(이하 '당사'라 한다)의 표준화 추진 및 관리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품질경영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 및 규정된 요건에 제품이 적합함을 보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당사의 품질매뉴얼품질절차서품질지침서의 제정개정처분 및 관리 방법과 절차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3.1.  품질문서
품질경영 활동이 당사의 품질방침 및 목적에 맞게 수행될 수 있도록 그 방법과 절차를 표준화한 문서로 그 구조와 종류는 품질시스템 구조(품질매뉴얼 TQM-MS의 첨부 1)와 같다.

3.2.  품질매뉴얼
ISO 9001 / KS A 9001 
요건을 만족시키고 품질경영 시스템의 기본적인 규정을 기술한 문서로서 당사의 운영 방침경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표준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문서를 말한다.

3.3.  품질절차서
품질매뉴얼에서 정하는 요건에 따라 품질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세부 수행 방법 및 구체적인 책임과 권한요구사항을 기술한 문서로 당사의 품질시스템 문서 중 품질매뉴얼의 하위 단계 문서를 말한다.

3.4.  품질지침서
단일 업무/활동의 방법을 자세하게 기술한 문서로서 업무/활동 현장에 비치되어 업무/활동의 지침을 제공하는 절차서의 하위 단계 문서를 말한다.

3.5.  관리본
문서가 개정되면 발행 이후 그 개정본이 지속적으로 배부됨으로서 항상 최신 유효본으로 유지되는 문서를 말한다.

3.6.  비관리본
발행 당시는 최신본이나 개정이 되더라도 그 문서의 개정본이 배부되지 않는 문서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에 직접 적용할 수 없고 단지참고용으로만 사용되는 문서를 말한다.

3.7.  배포처
해당 품질경영 시스템의 이행을 위해 국내영업부서장이 해당 문서의 배포 및 사용에 대한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곳으로서조직부서 또는 독립된 현장을 말한다.



4. 책임과 권한


4.1.  대표이사


4.1.1.  품질방침을 정하고 품질매뉴얼을 승인한다.

4.1.2.  품질절차서를 승인한다.


4.2.  품질경영대리인


4.2.1.  품질지침서를 승인한다.

4.2.2.  품질매뉴얼  품질절차서를 검토한다.


4.3.  국내영업부서장


4.3.1.  대표이사의 지침을 받아 품질시스템이  ISO 9001(2000) 요건에 따라 수립되고 실행되도록 하여야 한다.

4.3.2.  품질매뉴얼품질절차서품질지침서를  부서장과 협의하여 작성개정을 주관한다.

4.3.3.  품질매뉴얼품질절차서품질지침서의 원본을 관리할 책임이 있다.

4.3.4.  품질경영 시스템의 이행 여부를 확인할 책임이 있다.


4.4.  각 부서장


4.4.1.  배포된 품질매뉴얼/품질절차서/품질지침서를 유지 관리한다.

4.4.2.  품질절차서  품질지침서를 검토한다.

4.4.3.  승인된 품질시스템에 따라 해당 업무를 수행한다.

4.4.4.  문제 발생시 개정을 검토하고 개정 요청을 하고구문서 또는 효용성이 상실된 문서는 처분한다.



5. 업무절차


5.1.  각 품질시스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5.1.1.  품질매뉴얼의 구성은 표지작성검토  승인목차  개정현황품질방침용어의 정의조직도  본문으로 구성된다.


5.1.2.  품질절차서는 겉표지목차   절차서로 구성되며 절차서는 작성검토  승인목차  개정 현황과 본문으로 구성된다.


5.1.3.  품질지침서는 겉표지목차   지침서로 구성되며 지침서는 작성검토  승인목차  개정 현황과 본문으로 구성된다.


5.1.4.  품질매뉴얼품질절차서  품질지침서의 본문 구성은 가능하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성되어야 하지만 문서 특성에 따라 순서의 변경  내용을 가감할  있다.


(1) 목적
품질매뉴얼/품질절차서의 목적은 문서 각각이 규정하는 세부 사항을 나타낸다.


(2) 적용범위 
품질매뉴얼/품질절차서의 적용범위는  문서를 적용할  있는 한계  예외 조건을 규정한다.


(3) 용어의 정의
문서의 규정 내용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작성하며 문서에서만 사용되는 특수한 용어 또는 정의를 한정하거나 확대하여 사용되는 전문용어를 명기한다.


(4) 책임과 권한
문서에 기술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책임한계  업무권한 등을 명기한다.


(5) 업무(작업)절차
품질매뉴얼/품질절차서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세부적인 업무 절차를  단계별로 상세히 기술한다.


(6) 기록
품질매뉴얼/품질절차서 등에서 발생하는 기록으로서이루어진 행위가 문서에 정해진 절차를 준수하였다는 증거를 보여줄  있는 품질기록의 종류유지  보존기간에 대한 요건을 기술한다.


(7) 관련문서
문서에 기술된 내용  참고해야 하는 관련문서(도표양식 포함) 순서적으로 명기한다.


(8) 첨부
문서에 기술된 업무 수행 결과 생성 또는 파생된 문서 또는 첨부물로 기타 부록이나 양식 등을 첨부한다.


5.2.  작성


5.2.1.  품질경영대리인은 품질매뉴얼/품질절차서/품질지침서에 대하여 작성담당 부서  승인권자를 지명한다.


5.2.2.  지정된 작성담당 부서장은 해당문서를 작성할 책임을 가지며 품질매뉴얼   문서와의 유기적 관계를 고려하여 작성한다또한 해당절차와 연관되는 사항에 대한 기술적행정적 요건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5.2.3.  문서의 작성 원칙


(1)  문서의 용지 결정 : A4 (필요시 별도규격 사용가능)

(2)  문서의 내용 결정

(3)  문서의 양식 결정

(4)  이해가 용이한 용어로 작성한다

(5)  날짜의 표시는 00. 00. 00.  한다.

(6)  문서의 페이지는 해당 페이지/ 페이지로 표시한다.

       ) 3/8

(7)  문서번호부서명제정일개정일개정차수검토자승인자필요시 합의자와 양식번호 등을 기재한다.


5.3. 검토


5.3.1.  문서 초안이 작성되면 문서작성 책임자는 문서내용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합의부서에 합의를 위해 문서의 초안을 배포한다.


5.3.2.  문서의 합의를 위한 초안 배포시 문서가 기술적행정적으로 적합하게 작성되었는가를 합의부서에서 면밀히 검토한다.


5.3.3.  합의부서에서 동의하는 경우에는 합의란에 서명하여 문서작성 부서장에게 송부하여  의견을 반영 작성하고이견이 있을 경우 검토의견을 제시한 조직과 협의하여 해결하여야 한다.


5.4. 승인 및 배포


5.4.1. 품질시스템의 승인권자는 아래표와 같다.

     
문서구분
   
   
   
품질매뉴얼
TQM - XX
국내영업부
품질경영대리인
대표이사
품질절차서
TQP-xx-xx
각 부서
품질경영대리인
대표이사
품질지침서
TQI-업무-X
각 부서
각 부서장
품질경영대리인

5.4.2. 배포는 문서관리절차서(TQP-MS-2) 따른다.


5.5.   개정


5.5.1.  품질문서의 개정이 요청되거나 필요시 국내영업부서장은 원본과 동일한 방법으로 개정(작성검토승인  배포)되도록 하여야 한다.

5.5.2.  모든 직원은 관련 업무 수행과정에서 품질문서의 개정이 요구되는 경우 국내영업부에 요청할  있다.

5.5.3.  국내영업부서장은 품질문서의 개정요청을 검토하고 개정이 필요한 경우이를 개정하며 개정 여부에 대하여 개정 요청자에게 회신하여야 한다.

5.5.4.  문서가 개정되면 개정일자개정차수를 기록한다개정차수는 1 개정의 개정차수가 1이다.

5.5.5.  문서가 개정되면 개정이력을 작성하여 개정된 사항이 표시되도록 한다개정이력은 개정일자개정차수개정내용을 기록한다.

5.5.6.  글자의 중복탈자오자페이지 변경 등이 발생되면 개정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작성자 또는 보관자가 수정한다.

5.5.7.  국내영업부서장은 내부감사  경영검토 회의의 품질시스템 검토 결과에 대해  1년마다 주기적으로 유효성  적합성을 검토평가하여 필요한 경우 개정한다.

5.5.8.  품질문서의 개정은  장별로 이루어지며  장에는 문서번호개정번호개정일자  페이지가 표기되며 개정번호는  개정 시마다 증가한다.

5.5.9.  모든 문서의 제정개정은 승인된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5.5.10.  품질문서의 관리자는 접수된 최신 유효본을 유지관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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