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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불만처리 지침서



고객불만처리 지침서


           
1.                
2.            
3.          
4.          
5.            
6.          
7.      관련 사내 표준
8.          
 






 
개정번호
.개정 일자
                       
0


1


2








 
      
                    
      
 




 




 




 






1.      목적.
 지침서는 고객으로부터 제기된 불만사항의 처리에 대한 기준과 절차를 정하여 효과적으로 고객 불만을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지침서는 당사에서 고객에게 제공한 제품  서비스에 대한 고객불만을 처리하는 업무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3.1    고객불만.
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한 제품  서비스의 품질에 대하여 고객의 요구에 만족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3.2    클레임.
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한 제품  서비스의 품질이 클레임이 있어 시정을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4.      책임과 권한.
4.1    품질보증부서장.
4.1.1   부서별 처리업무 실적 취합  경영진 보고
4.1.2  고객불만 유형별 분석에 따른 개선대책과 재발방지 수립  이행
4.2    업무부서(이하 주관부서”).
4.2.1  접수  상담.
4.2.2  관련부서 시정조치 의뢰  결과 취합하고 불만조사보고서를 입안하여 품질보증부서로 통보.
4.2.3  해석 결과에 따른 사항을 고객에게 통보.
4.3    생산부서(이하 처리부서”).
4.3.1  원인 규명  해소 대책 수립과 이행.
4.3.2  해소 결과의 확인  주관부서로의 결과 통보.

5.      업무절차.
5.1    접수  원인 조사.
5.1.1  모든 고객의 불만 접수는 주관부서에서 하며업무부서는 고객불만처리서(QP-19A1-01) 작성하고 고객불만처리대장(QP-19A1-02) 등록하고 처리부서에 원인조사를 의뢰한다.
5.1.2  조치부서는 고객불만처리서(QSP-19A1-01) 원인을 조사하여 기록하고 주관부서로 통보한다.
5.1.3  고객불만접수번호는 [OOOO (년도)– OO (일련No 01~99)] 부여한다.
5.2    조치.
5.2.1  주관부서에서는 조치 가능한 사안은 즉시 조치를 취하고  결과를 고객에게 통보한다.
5.2.2  검토결과 계약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고객과 협의하여 유상 또는 무상 처리여부를 결정한다.
5.2.3   부서의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품질개선절차서(SJ-QSP-1401) 따라 품질개선요구서를 작성하여 해당부서에 송부한다.
5.2.4  품질개선요구개선 실행 계획 수립결과의 확인등에 대한 절차  방법은 품질개선절차서  관련 절차서와 지침서에 따른다.
5.3  고객불만 조치 진행상황  결과 정보의 고객 통보.
5.3.1  불만처리 담당자는 고객불만 조치기간이 상당한 경우에는 고객에게 중간 조치상황을 통보한다.
5.3.2  조치가 완료된 경우에는 조치 결과를 확인  고객불만처리 대장(QP-19A1-02) 등록  고객에게 신속히 통보한다.
5.4  중요 사안의 경영층 보고.
주관부서장은 불만내용이 고객에게 상당한 물적 피해를 끼친 경우또는 향후 영업활동   커다란 장해를   있는 사안이라고 판단된 경우에는 이를 즉시 대표이사에게 보고하고 후속 조치에 대한 지침을 받아 처리한다.
5.5  고객불만처리에 대한 유효성 평가.
주관부서장은 불만처리실적을 매년 반기 단위로 취합하여 접수  처리 건수를 집계하고 불만내용별 문제점을 분석하여 처리실적  대책() 품질경영검토 위원회에 보고한다.

6        기록  보관.

No

                  
   
보존기간
1
고객불만처리서
   
3
2
고객불만처리대장
3

7        관련사내표준.
7.1  품질개선절차서.(QP-1401)
8        첨부  양식.
8.1  고객불만처리서.(QP-19A1-01)
8.2  고객불만처리대장.(QP-19A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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