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에스텔동선 인수검사기준서
품질경영시스템 절차서 제․개정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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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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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ㆍ개정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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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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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정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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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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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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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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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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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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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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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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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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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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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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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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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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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A201-1 (주)강하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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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범위
이 표준은 당사에서 램프용 안정기 제조에 사용하는 폴리에스텔 동선의 품질표준 및 검사표준에 대하여 규정한다.
2. 종 류
도체 및 피막두께에 따라 나누고 표1과 같다.
(표1)
종 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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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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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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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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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P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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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막이 두꺼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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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품질수준
동선의 품질수준은 다음 항목을 모두 만족하여야 한다.
3.1 겉 모 양 : 표면이 미끈하고 한도색상과 광택을 가져야하며 흠 및 더러움이 없고 상온에서 손톱으로 긁어도 쉽게 멋겨지지 않아야 한다.
3.2 치 수 : 구조에 따른 도체의 지름 및 허용차, 피막의 최소 두께 및 최대 완성품 바깥지름은 부표 1에 따른다.
3.3 핀 홀 : 핀홀의 수는 3개 이하 일 것.
3.4 전지저항(도체저항) : 동선의 치수(지름)별 도체 저항은 부표1에 따른다.
3.4 절연파괴전압 : 동선의 절연파괴 전압은 표2에 합하여야 한다.
(표2)
도 체 지 름(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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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연 파괴 전압(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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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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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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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5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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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W 1종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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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5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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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0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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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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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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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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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5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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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험 및 측정방법
4.1 겉모양 : 육안 또는 한도견본(색상포함)으로 표면의 매끈한 상태, 광택, 흠 등을 각각 조사 확인하고 상온에서 손톱으로 긁어서 피막이 벗겨지는가 확인한다.
4.2 치 수 : 시료에 대하여 동선의 완성품 바깥지름이 외측 마이크로메타로서 각각 측정하고 도체의 지름에 대하여는 알콜이나 도체를 침식하지 않는 용제로서 피막을 제거한 후 지름을 측정한다. 또한 피막의 두께는 완성품 바깥지름에서 도체지름을 뺀 값의 1/2로 하여 피막의 두께로 한다. (측정한 값의 기록은 같은 개소에 대하여 2회 측정한 값의 산출 평균치를 기록한다.)
4.3 핀 홀 : 시료에 대하여 다음의 측정 순서에 따라 시험 측정한다.
(1) 0.2%의 식염수에 페놀프탈레인 3%의 알콜 용액을 적량 넣어서 시험액으로 사용한다.
(2) 시료에서 선단을 절단(6M)하여 125±3℃의 항온조 속에서 약 10분간 가열 처리한다. 단, 가열 처리한 후에는 시험편을 구부리거나 늘여서는 안 된다.
(3) 시험편을 상온으로 하고 시험편을 시험액에 넣어 직류 12V의 밧데리에 +극은 시험액에 담그고 -극은 시험편은 도체에 각각 연결하고 1분간 전류를 통하여 발생되는 핀홀수를 조사한다.
(4) 핀홀수가 3개를 초과하였을 때에는 동일 선단에 대하여 재시험 할 수 있다.
4.4 전기저항(도체저항) : 시료에 대하여 길이 1M를 정확하게 절단하여 실험실 온도와 같은 상태에 도달되기까지 방치한 후에 휘스톤브릿지의 각 단자에 물린 후( 압축단자로 확실히 물린다.) 저항을 측정하여 다음 환산식과 표1에 의거하여 20℃때의 1KM에 대한 값으로 환산한다.
환산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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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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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 × α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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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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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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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R20 : 20℃에서 1㎞당 도체저항 (㎞)
Rt : t℃에서의 측정 저항치(Ω)
α t : 측정온도 ± ℃의 값을 20℃의 값으로 환산하는 저항온도 환산개수(표1)
L : 측정길이(㎞)
표1. 도체저항 온도 환산계수 (표준온도 20℃)
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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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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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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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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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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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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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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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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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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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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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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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22
|
23
|
24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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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수
α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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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1
|
1.037
|
1.033
|
1.028
|
1.024
|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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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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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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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8
|
1.004
|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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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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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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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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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85
|
0.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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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 온도에 따라 0.004를 가감한다.
4.5 절연파괴전압 : 시료에 대하여 선단에서 각각 50㎝를 채취하여 반을 접은 다음 표2에 표시한 다음 가닥 끝의 (2선을 꼬은 상태에서 한쪽) 피막을 제거하고 내압 시험기의 단자에 물린 다음 60HZ의 정현파에 가까운 파형을 가진 고류전압을 약 초당 5000V의 비율이 되도록 균일한 속도로 전압을 상승시켜 가면서 파괴 전압값을 측정한다. (단, 5초 이내에 절연이 파괴되면 승압 속도를 낮추어서 5초 이상 걸려 파괴 되도록 한다.)
(표 2)
도체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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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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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 약 12CM에 대하여 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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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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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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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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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5-1.2
|
1.5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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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0
|
4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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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2
|
7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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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검사방식
검사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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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방법
|
검사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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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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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로트
|
시료채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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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정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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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합격로트의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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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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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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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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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 리
샘플링
검 사
(시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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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 1
c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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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도견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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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제조원의 규격별 1회 납입량을 1검사로트로 하고 동선 1타래를 1검사 단위체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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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하량 중 임의로 시료수에 따라 채취하여 각 타래의 종단 20㎝를 절단한후 6m를 절단하여 시료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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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항에 따라 시험한 결과가 품질수준 3항의 각 항목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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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조건을 만족하면 합격 판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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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입자에게 반품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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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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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수측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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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 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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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홀시험기
| |||||||
전기저항
(도체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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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LC측정기
| |||||||
절연파괴
전 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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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전압
시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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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납입선의 성적서가 제출되면 검사를 생략하고 그에 따른다.
6. 포장 및 표시
6.1 포장 : 동선은 지름에 따라 적당한 크기의 보빈에 엉김이 없이 초밀하게 감아 수송 중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적당히 포장해야 한다.
6.2 표시 : 보빈에 다음 사항을 표시할 것.
(1) 명칭(종류)
(2) 도체지름
(3) 무게(정미증량포함)
(4) 선수
(5) 제조일자
(6) 제조자명 또는 약호
부표 1.
허용차 : ± 0.03 이하일 것. (도체허용차) 온도 : 20±5℃
선지름(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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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체저항(kΩ)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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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름(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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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체저항(kΩ)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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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
|
91.43
|
1.4
|
11.70
|
0.55
|
78.15
|
1.5
|
10.16
|
0.60
|
65.26
|
1.6
|
8.903
|
0.65
|
55.31
|
1.7
|
7.871
|
0.70
|
47.47
|
1.8
|
7.007
|
0.75
|
41.19
|
1.9
|
6.278
|
0.80
|
36.08
|
2.0
|
5.656
|
0.85
|
31.87
|
2.1
|
5.123
|
0.90
|
28.35
|
2.2
|
4.662
|
0.95
|
25.38
|
2.3
|
4.260
|
0.1
|
23.33
|
2.4
|
3.908
|
1.1
|
19.17
|
2.5
|
3.598
|
1.2
|
16.04
|
2.6
|
3.324
|
1.3
|
1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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