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적용범위
3. 용어의 정의
3.1. 경영검토
내부감사 결과,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결과, 부적합사항 조치 결과, 고객불만 사항 및 경영환경의 변화 등을 분석 검토하여 당사의 품질방침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품질시스템의 적절성 및 효율성을 경영자/관리자가 공식적으로 평가하는 행위.
4. 책임과 권한
4.1. 대표이사
4.1.1. 품질경영 시스템의 적합성과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경영 검토회의를 소집
4.1.2. 품질목표의 제시
4.1.3. 부서별 목표의 조정
4.2. 품질경영대리인
4.2.1. 경영검토 회의의 주관
4.2.2. 경영검토 결과를 차기 사업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4.3. 국내영업부서장
4.3.1. 경영검토 회의 관련자료 취합, 분석 및 경영 검토회의 자료 작성
4.3.2. 경영검토 회의 결과의 문서화 및 시스템 반영
4.3.3. 경영검토 시 지적된 사항의 이행 확인
4.4. 각 부서장
4.4.1. 경영검토 회의에 필요한 해당 자료를 작성
4.4.2. 경영검토 회의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조치 및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이행
4.4.3. 사내 모든 품질관련 문서 및 자료를 근거로 작성된 경영검토 회의자료를 토대로 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절성 및 효율성 등을 경영검토 의견서에 의해 평가할 책임과 권한
5. 업무절차
5.1. 일반사항
5.1.1. 품질시스템은 새로운 품질경영 개념, 신기술, 기타 품질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개선, 개발을 필요로 한다.
5.1.2. 경영검토 결과에 따르는 시정조치는 당사의 품질시스템과 부합되어야 한다.
5.1.3. 각 부서장은 대표이사가 제시한 품질목표에 부합한 각 부서별 품질목표를 품질목표관리(첨부 2)에 매년 초 수립하여, 대표이사에게 보고 후 관리하여야 한다.
5.2. 경영검토 절차
5.2.1. 경영검토는 회의형식으로 진행되며 회의에 참석인원 구성 및 실시주기는 다음과 같다.
(1) 구성
① 검토위원 : 부서장 이상 임원
② 이외 대표이사 및 품질경영대리인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추가 선임 가능
(2) 실시 주기
① 정기적인 경영 검토회의는 매 년말에 실시되어야 하며,
② 필요시 대표이사 또는 품질경영대리인이 개최가 필요하다고 할 경우 임시회의를 실시할 수 있다.
5.2.2. 회의자료 준비
(1) 국내영업부서장은 경영검토 회의에 필요한 다음과 같은 관련자료를 관련 부서장에게 요청, 취합하여 회의자료를 작성한다.
① 내부 또는 외부 감사 결과
② 고객불만 사항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③ 품질목표 달성 계획, 실적 및 제품 적합성
④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결과
⑤ 이전 경영 검토에 따른 후속조치
⑥ 경영환경의 변화
⑦ 기타 개선을 위한 추천 사항 및 아래 사항을 추가적으로 포함할 수 있다.
⑧ 개선조치 현황 및 결과
⑨ 조직의 자체 평가 결과
⑩ 경쟁사의 벤치마킹 결과
⑪ 공급자의 성과
⑫ 품질성과에 대한 재정적 효과 (비용효과)
(2) 회의자료는 회의 하루 전까지 작성되어야 한다.
5.2.3. 경영검토 회의 개최
(1) 품질경영대리인은 대표이사의 지시를 받아 경영 검토회의 개최일자를 정하고 회의참석 해당자에게 통보한다.
(2) 국내영업부서장은 경영검토 회의시 의견 및 논의사항 등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포함한 회의록(첨부 1)을 작성한다.
①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의 효과성 개선
② 고객 요구 사항과 관련된 제품의 개선
③ 자원의 필요성
5.2.4. 경영검토 회의 결과의 조치
(1) 국내영업부서장은 경영검토 회의의 결과를 전 조직에 통보함으로써 당사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경영진의 의지 및 관심이 전임직원에게 파급될 수 있도록 한다.
(2) 경영검토 회의 결과의 보완 및 조치
(3) 경영검토 회의 결과 시정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을 실시한다.
(4) 국내영업부서장은 경영검토 회의 결과 지적사항에 대한 이행상태를 확인 점검하여야 하며 차기 경영검토 회의 전에 품질경영대리인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5) 경영검토 회의 결과 품질시스템의 개정이 필요하면 해당 부서장을 통하여 개정한다.
6. 품질기록
기 록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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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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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존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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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관 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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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록(경영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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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F-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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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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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영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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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목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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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F-12
|
"
|
각 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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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품질매뉴얼 (문서번호 QM-MR)
7.2. 기록관리 절차서 (문서번호 QP-MS-3)
7.3. 내부감사 절차서 (문서번호 QP-MA-1)
7.4.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절차서 (문서번호 QP-MA-3)
7.5. 고객불만처리 절차서 (문서번호 QP-MA-4)
8. 첨 부
8.1. 회의록(첨부 1)
8.2. 품질목표관리 (첨부 2)
당사의 품질시스템이
ISO 9001(2000) / KS A 9001(2001)의 요구조건 및 품질방침에 따라 수행됨에 있어서 품질시스템의 적절성,
효율성에 대한 대표이사의 검토 및 평가를 통한 체계적인 품질경영 시스템을 유지, 발전시키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당사에서 행해지는 품질시스템의 이행상태를 검토함으로써
ISO 9001(2000) / KS A 9001(2001)의 요구사항에 맞게 적절히,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전반적인 사항을 검토 평가하여 조치하는데 대하여 적용한다.
본 절차서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도중 발생되는 기록은 기록관리 절차서(문서번호
:
TQP-MS-3)에 따라 기록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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