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공정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안전보건상 위험정보
|
작업명
|
오가크레인
| ||||||||
원(재)료
|
바켓트럭
|
근로자수
|
3
| |||||||||
공정(작업)순서
|
기계․기구 및 설비
|
유 해 화 학 물 질
|
기 타 안 전 보 건 상 정보
| |||||||||
기계․기구 및 설비명
|
수량
|
화학물질명
|
취급량/일
|
취급시간
| ||||||||
출동전 점검
|
기중기, 차량
|
1
|
○ 3년간 재해발생사례 : 없음
○ 아차사고 사례 : 없음
○ 근로자 구성 및 경력특성
○ 교대작업 유무 (유□, 무□)
○ 운반수단 (기계□, 인력□)
○ 안전작업허가증 필요작업 유무(유□, 무□)
○ 중량물 취급시 단위중량( ㎏) 및 취급형태
(들기 □, 밀기 □, 끌기 □)
○ 작업환경측정 측정유무
(측정 □, 미 측정 □, 해당 무 □)
○ 작업에 대한 특별안전 교육 필요유무
(유□, 무□)
| |||||||||
차량운전
|
작업원
차 량
|
2
1
| ||||||||||
작업전 주차
|
작업원
차 량
|
1
1
| ||||||||||
아웃트리거 설치
|
작업원
아웃트리거
|
2
1
| ||||||||||
조 작
|
작업원
조작기구
|
2
1
| ||||||||||
작업정리
|
기중기, 차량
|
1
|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평가대상 공정명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2.2
|
2.2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출동전 점검
|
기계적
|
붐대 연결부 노후, 훅의 흔들림
|
운행전 점검
|
1
|
2
|
2
|
-
|
1
|
2
|
2
| |||||
체인블럭,활차,와이어
불안전
|
운행전 점검
|
1
|
2
|
2
|
-
|
1
|
2
|
2
| |||||||
물질
․
환경적
|
유압탱크 오염, 누유
|
운행전 육안점검
|
1
|
2
|
2
|
-
|
1
|
2
|
2
| ||||||
인적
|
점검사항 누락에 의한
차량기능 작동불량
|
점검 체크리스트 운영
|
3
|
1
|
1
|
-
|
3
|
1
|
3
| ||||||
관리적
|
무면허자 및 미숙련자
|
대형면허소지자 및
배전공사 경험자
|
1
|
4
|
4
|
-
|
1
|
4
|
4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평가대상 공정명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3.25
|
3.25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중량물 적재
|
기계적
|
최대허용무게 초과
|
전주 2본이하 적재
|
1
|
3
|
3
|
-
|
-
|
1
|
3
|
3
| ||||
물질
․
환경적
|
중량물 상차할 때
물건아래에서의
작업수행
|
작업구획 표시
통행제한
|
1
|
3
|
3
|
-
|
-
|
1
|
3
|
3
| |||||
인적
|
크레인 올리는 경사각 45도 초과 운전
|
작업지휘자 배치 및
각도별 허용무게 표시
|
1
|
3
|
3
|
-
|
-
|
1
|
3
|
3
| |||||
관리적
|
부적절한 신호
|
작업책임자가 시행
표준 신호도표 운전대 부착
|
1
|
4
|
4
|
-
|
-
|
1
|
4
|
4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평가대상 공정명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3.7
|
3.7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작업전 주차
|
4M
|
장대물 회전 (충돌)
|
교통통제원 배치
|
1
|
3
|
3
|
-
|
1
|
3
|
3
| |||||
차량진입로 협소
|
이동금지 기준운영
(안전작업수칙1001조)
|
1
|
2
|
2
|
-
|
1
|
2
|
2
| |||||||
경사지역
|
차량앞부분 아래쪽방향
고임목으로 안전조치
|
2
|
2
|
4
|
-
|
2
|
2
|
4
| |||||||
아웃트리거
설치
|
4M
|
경사지에 차량 정차
(전도)
|
지면이 낮은 쪽을 먼저 아웃트리거 내리고 차량
수평 후 높은 쪽 내림
|
2
|
3
|
6
|
-
|
2
|
3
|
6
| |||||
연약지반 및 협소한 장소
|
받침목 사용 및 작업반경 하중에 견디는 면적확보
|
2
|
2
|
4
|
-
|
2
|
2
|
4
| |||||||
활선작업차의 접지 생략
(감전)
|
연동선 25㎟ 접지선 사용
|
1
|
3
|
3
|
-
|
1
|
3
|
3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평가대상 공정명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4.6
|
3.3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크레인 작업
|
기계적
|
중량물(전주)수직상태로 작업
|
10㎝ 정도 위로 들어
안전확인
|
1
|
3
|
3
|
-
|
1
|
3
|
3
| |||||
훅 및 로프 용량 미달
|
표준중량의 안전율
5.0 적용
|
1
|
2
|
2
|
-
|
1
|
2
|
2
| |||||||
물질
․
환경적
|
작업반경내 통행인 및
차량
|
작업구획 및 신호수 배치
|
1
|
3
|
3
|
-
|
1
|
3
|
3
| ||||||
전주를 든 상태에서
전진 후진시 흔들림
|
천천히 운전
지휘자 신호 준수
|
2
|
3
|
6
|
-
|
2
|
3
|
6
| |||||||
인적
|
특별고압 가압된 선로
근접시 방호구 생략
(감전, 추락)
|
고무블랑킷 사용
|
3
|
4
|
12
|
충전선로 라인호스 등 방호
작업차량 접지 시행
|
H-1
|
1
|
4
|
4
| |||||
관리적
|
활선작업 이격거리 무시
|
활선작업 이격거리
교육 및 인식
|
1
|
2
|
2
|
-
|
1
|
2
|
2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평가대상 공정명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2.8
|
2.8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작업정리
|
4M
|
훅의 흔들림
|
훅을 차량 뒤편
고리에 장착
|
3
|
1
|
3
|
-
|
3
|
1
|
3
| |||||
차체와 붐대 연결부 점검 생략
|
중량물 취급 후 연결부
노후, 마모 확인
|
3
|
1
|
3
|
-
|
3
|
1
|
3
| |||||||
연약지반 침하
|
원상태로 복구
|
2
|
1
|
2
|
-
|
2
|
1
|
2
| |||||||
와이어로프 킹크 발생
|
와이어 로프 손상 유무 확인
|
3
|
1
|
3
|
-
|
3
|
1
|
3
|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개선대상
공정(작업)명
|
기중기(오가크레인)
취급
|
개선실행 계획서
(위험등록 및 관리대책)
|
실행부서
|
담당
| |||||||
작성일시
|
2013.01.27.
|
확인부서
|
담당
| ||||||||
개선대상 단위작업
|
개선대책
(위험성 평가서 대책보다 구체적 제시)
|
개선대책의 실시
|
확인일자
|
비고
| |||||||
코드
번호
|
재해
형태
| ||||||||||
조치결과
|
일정
|
담당자
| |||||||||
크레인 작업
|
H-1
|
감전
추락
|
전주가 충전부와 1m 이내 접근시 방호 대책
- 전주에 고무 블랑킷으로 절연
- 충전선로의 전선에 라인호스 취부
- 기중기 차체에 절연전선으로 접지 시행
- 접지개소 표지판 부착
|
현장확인
|
작 업
투입전
|
차량담당
|
공사전
확인
|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
파일의 다운로드는 Kangha.Net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