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성 평가표 - 직접활선현수교체
작업공정
|
현수애자 교체작업
|
안전보건상 위험정보
|
공사명
|
직접활선 현수애자 교체
| ||||||||
원(재)료
|
현수애자 등
|
근로자수
|
3
| |||||||||
공정(작업)순서
|
기계․기구 및 설비
|
유해화학물질
|
기타 안전보건상 정보
| |||||||||
기계․기구 및 설비명
|
수량
|
화학물질명
|
취급량/일
|
취급시간
| ||||||||
작업준비 및
작업전 안전회의
|
활선작업차
충전부방호구
교통안전시설물
|
1
1set
1set
|
해당없슴
|
○ 3년간 재해발생사례
- 없슴
○ 앗차사고 사례
- 없슴
○ 근로자 구성 및 경력특성
○ 교대작업 유무 (유, 무) :
○ 운반수단 (기계, 인력□) :
○ 안전작업허가증 필요작업 유무(유, 무□)
○ 중량물 인력취급시 단위중량 및 취급형태
(들기 , 밀기 □, 끌기 □)
○ 작업환경측정 측정유무(측정□, 미측정□, 해당무) :
○ 작업에 대한 특별안전교육 필요유무 (유, 무□)
| ||||||||
배전센타 활선통보
및 충전부방호
|
활선작업차
충전부방호구
교통안전시설물
|
1
1set
1set
|
해당없슴
| |||||||||
이도조정과
현수애자 교체작업
|
충전구방호구
활선용장선기
인성쇄클
호이스트링크스틱
현수애자
|
1set
1
1
1
해당수량
|
해당없슴
| |||||||||
작업정리 및
배전센타 작업완료 통보
|
활선작업차
충전부방호구
교통안전시설물
|
1
1set
1set
|
해당없슴
|
평가대상 공정명
|
현수애자 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및팀원)
| ||||||||||||
평가일시
|
2013.01.29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현수애자 교체전
작업준비
|
기계적
|
-활선작업차와 통행차량 충돌
-통행차량과 작업자 충돌
|
구획로프 설치 및
교통안전요원 배치
|
1
|
4
|
4
|
-
|
-
|
1
|
4
|
4
| ||||
물질
․
환경적
|
-활선작업차의 차량정비불량
|
이동금지 기준 운영
(안전작업수칙1003조)
작업전,후 차량상태확인
|
1
|
4
|
4
|
-
|
-
|
1
|
4
|
4
| |||||
인적
|
-활선작업차 기기 오조작
|
기기 작동법 숙지
|
1
|
4
|
4
|
-
|
-
|
1
|
4
|
4
| |||||
관리적
|
-작업자의 신체적 정신적 감정상 태 등의 미확인으로 불안전행동 유발
|
안전운전체크리스트 및 PMIS Self Test 를 통한 안전작업 유도
|
1
|
4
|
4
|
-
|
-
|
1
|
4
|
4
| |||||
-활선작업차 운전면허 미취득자의
운행으로 교통사고 유발
|
현장 작업자의 운전면허 확인
|
1
|
4
|
4
|
-
|
-
|
1
|
4
|
4
|
평가대상 공정명
|
현수애자 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및팀원)
| ||||||||||||
평가일시
|
2013.01.29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배전센타 활선통보
및 중전부방호
|
기계적
|
-활선작업차와 통행차량 충돌
통행차량과 작업자 충돌
|
구획로프 설치 및
교통안전요원 배치
|
1
|
4
|
4
|
-
|
-
|
1
|
4
|
4
| ||||
물질
․
환경적
|
-활선작업차의 바켓 내에 작업자 를 태우고 이동하여 전도및 추 락위험
|
이동금지 기준 운영
(안전작업수칙1003조)
|
1
|
4
|
4
|
-
|
-
|
1
|
4
|
4
| |||||
인적
|
-활선작업차 기기 오조작
|
기기 작동법 숙지
|
1
|
4
|
4
|
-
|
-
|
1
|
4
|
4
| |||||
관리적
|
-작업자의 신체적 정신적 감정상 태 등의 미확인으로 불안전행동 유발
|
안전운전체크리스트 및 PMIS Self Test를 통한 안전작업 유도
|
1
|
4
|
4
|
-
|
-
|
1
|
4
|
4
| |||||
-충전부방호 시행전에 배전센타에 활선 미통보로 재폐로분리 않되 어 무단작업 유발
|
지속적교육 및 작업전 안전회의 숙지
|
1
|
4
|
4
|
-
|
-
|
1
|
4
|
4
|
평가대상 공정명
|
현수애자 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및팀원)
| ||||||||||||
평가일시
|
2013.01.29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현수애자
교체작업
|
기계적
|
-활선차량 이상 (감전,전도,추락)
절연파괴,유압상실
|
주기적 시험 (안전작업수칙 616조-②항)
|
2
|
4
|
8
|
점검․시험절차 구체화
|
C-1
|
1
|
4
|
4
| ||||
-활선차량 안전고리 불량(추락)
|
“
|
2
|
3
|
6
|
-
|
-
|
2
|
3
|
6
| ||||||
-안전장구 불량(감전, 화상)
|
정기시험․점검
(안전작업수칙 119조)
|
2
|
2
|
4
|
-
|
-
|
2
|
2
|
4
| ||||||
물질
․
환경적
|
-활선작업시 개인 보호장구 미착 용
|
주기적 안전교육
|
2
|
4
|
8
|
주기적 안전조치 및 사고사례 통한 경각심 부여
|
C-2
|
1
|
4
|
4
| |||||
-신설,철거 자재 운반시에 혼촉우려
|
충전부 방호
주기적 안전교육
|
2
|
4
|
8
|
작업전 안전회의 통한
작업내용 숙지철저
|
C-3
|
1
|
4
|
4
| ||||||
-외부인이 작업반경 내로 들어옴 으로 인한 위험(낙하물)
|
작업현장 통제
(안전작업수칙 214조)
|
3
|
3
|
9
|
교통통제 및 작업현장통제 철저
|
C-4
|
2
|
3
|
6
| ||||||
-공사현장 교통사고 위험(충돌,전 도)
|
교통통제 및 신호수 배치
(안전작업수칙 214조)
|
2
|
3
|
6
|
-
|
-
|
2
|
3
|
6
| ||||||
-활선작업 중 통전경로 형성(감전,화 상)
|
충전부 방호
바켓내 동시 작업금지
재폐로 정지
(안전작업수칙 제6장)
|
3
|
4
|
12
|
점검강화, 교육 실시
|
C-5
|
1
|
4
|
4
|
평가대상 공정명
|
현수애자 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및팀원)
| ||||||||||||
평가일시
|
2013.01.29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현수애자
교체작업
|
인적
|
-무자격자 활선 작업으로 인한 위 험(감전, 전도, 추락)
|
자격관리
(안전작업수칙
116조, 616조)
|
1
|
3
|
3
|
-
|
1
|
3
|
3
| |||||
관리적
|
-안전장구 정기 시험
|
주기적 시험
(안전작업수칙 110조-①항)
|
2
|
2
|
4
|
-
|
2
|
2
|
4
| ||||||
-위험 표지판 및 라바콘 설치
|
안전시설물 설치
(안전작업수칙 214조)
|
3
|
2
|
6
|
-
|
3
|
2
|
6
| |||||||
-교통안전요원 배치
|
안전요원 배치
(안전작업수칙 214조)
|
2
|
3
|
6
|
-
|
2
|
3
|
6
| |||||||
-재폐로 정지(감전,화상)
|
작업전 배전센타통보
(안전작업수칙 606조)
|
1
|
4
|
4
|
-
|
1
|
4
|
4
| |||||||
-활선작업자 자격 관리
|
자격관리
(안전작업수칙
116조, 616조)
|
1
|
3
|
3
|
-
|
1
|
3
|
3
|
평가대상 공정명
|
현수애자 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및팀원)
| ||||||||||||
평가일시
|
2013.01.29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작업정리 및
배전센타 완료통보
|
기계적
|
-활선작업차와 통행차량 충돌
-통행차량과 작업자 충돌
|
구획로프 설치 및
교통안전요원 배치
|
1
|
4
|
4
|
-
|
-
|
1
|
4
|
4
| ||||
물질
․
환경적
|
-활선작업차의 바켓 내에 작업자 를 태우고 이동하여 전도및 추 락위험
-활선작업차량의 아웃트리거 미철 거 출발로 인한 안전사고
-활선작업차의 차량정비불량
|
이동금지 기준 운영
(안전작업수칙1003조)
작업전,후 차량상태확인
|
2
|
4
|
8
|
작업전 안전회의 통한 안전교육강화
|
D-1
|
1
|
4
|
4
| |||||
인적
|
-방호관 철거 중 불안전행동으로 감전
|
철거기준 운영
(안전작업수칙 622조)
|
1
|
4
|
4
|
-
|
-
|
1
|
4
|
4
| |||||
관리적
|
-작업종료 상태 배전센타에 미통 보로 재폐로 복구지연
|
지속적 교육시행
|
1
|
4
|
4
|
-
|
-
|
1
|
4
|
4
|
개선대상
공정(작업)명
|
현수애자 교체작업
|
개선실행 계획서
|
실행부서
|
담당
|
-
|
사장
| |||||||
작성일시
|
2013.01.29
|
확인부서
|
담당
|
-
|
사장
| ||||||||
개선대상
단위작업
|
개선대책
(위험성평가서 대책보다 구체적 제시)
|
개선대책의 실시
|
확인일자
|
비고
| |||||||||
코드번호
|
재해형태
|
조치결과
|
일정
|
담당자
| |||||||||
직접활선으로 현수애자를 교체하는 작업
|
C-1
|
감전
전도
추락
|
-활선작업차 시험 주기 명확화 및 시험항목 추가
-현행 : 주기적 시험 → 개선 : 연1회
-현행 : 절연내력 시험 → 절연내력 및 유압상태 시험
|
예정
|
2/25
|
현장소장
| |||||||
C-2
|
감전
화상
추락
|
-활선작업전 개인방호 및 충전부 방호 철저확인
-주기적 안전교육 및 주상감시자 감시강화
|
현장확인
|
작업
시작전
|
현장소장
|
공사전
확인
| |||||||
C-3
|
감전
화상
|
-활선작업전 충전부 방호 철저확인철저
-활선작업전 재폐로정지 확인
-주기적 안전교육 및 주상감시자 감시강화
-작업전 안전회의 통한 작업내용 숙지철저
|
현장확인
|
작업
시작전
|
현장소장
|
공사전
확인
| |||||||
C-4
|
교통
골절
등...
|
-공사현장 작업반경내에 외부인통제 철저
-작업현장주변 교통통제 및 신호수배치 철저
-작업구간 구획로프시설 및 통행로 확보
|
현장확인
|
작업
시작전
|
현장소장
|
공사전
확인
| |||||||
C-5
|
감전
화상
추락
|
-작업전 안전회의를 통한 작업내용 숙지 철저확인
-교체작업전 충전부 방호 철저확인
-바켓내 동시 작업금지
-작업전 재폐로 정지 확인
-점검강화, 주기적 교육 실시
|
현장확인
|
작업
시작전
|
현장소장
|
공사전
확인
| |||||||
D-1
|
전도
추락
|
-점검강화,주기적 교육실시
-작업전,후 주변상황 철저확인
-작업전,후 차량상태 철저확인
-작업전 안전회의통한 작업숙지 및 안전교육강화
|
현장확인
|
작업
시작전
|
현장소장
|
공사전
확인
|
♣ kakao talk id : kanghanet ♣ 파일의 다운로드는 www.kangha.net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