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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서관리
가.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문서를 관리한다.
나. 품질기록은 문서의 특별한 형식으로서, 4.2.4항의 요구사항에 따라 관리한다.
다. 다음 사항의 관리를 위해 문서관리 절차를 수립한다.
a. 문서는 발행 전에 적정함을 승인
b. 필요시 문서의 검토 및 갱신, 그리고 재승인
c. 문서의 변경 및 최신 개정 상태의 식별을 보장
d. 적용되는 문서의 해당 본이 사용되는 장소에서 이용 가능함을 보장
e. 문서가 읽기 쉽도록 유지되고, 쉽게 식별됨을 보장
f. 외부 출처 문서의 식별 및 배포가 관리됨을 보장
g. 효력이 상실된 문서의 의도되지 않는 사용을 방지하며, 어떤 목적을 위해 보유할 경우
에는 적절한 식별의 적용
라. 엔지니어링 시방서
a. 조직은 모든 고객 엔지니어링 규격/시방서 및 고객요구일정에 따른 변경에 대한 시의
적절한 검토,배포 및 실행을 보증하기위한 프로세스를 운영해야 한다.(검토 기간은 2주 내)
b. 변경이 생산에 실행된 일자의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관련 문서의 갱신을 포함해야 한다.)
4) 기록의 관리
가. 기록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에 적합하다는 증거와 품질경영시스템의
나.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 유지, 관리한다.
다. 기록은 읽기 쉽고, 쉽게 식별하고 검색이 가능하도록 유지한다. 문서화된 절차는
라. 기록의 식별, 보관, 보호, 검색, 보유기간 및 처분(폐기포함) 관리를 정하기 위한
기록관리 절차를 수립한다.
마. 품질기록은 고객이 규정한 기록을 포함한다.
바.기록보존은 법규및 고객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4.2.5 기록관리
-
4.2.6 관련표준
1) 문서및 자료관리 프로세스(P-401)
2) 기록관리 프로세스(P-402)
3) 회사표준관리 프로세스(P-403)
4) 4M변경 프로세스(P-404)
5) 도면관리 프로세스(P-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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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경영책임
5.1 경영의지
5.1.1 적용범위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 개발, 실행 및 개선에 대한 실행의지의 제시 방법에
대하여 적용한다.
5.1.2 목적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개선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표명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서지속적인 고객만족 및 품질경영시스템 성과를 높이는데 있다.
5.1.3 책임과 권한
1) 최고경영자
가.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개선에 의지 표명
나.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개선활동의 모니터링
2) 경영대리인
가. 경영자의 의지와 관련된 활동 및 기록의 유지관리
나. 경영자의 의지를 반영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영
5.1.4 업무절차
대표이사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그리고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지의 실행증거를 다음을 통하여 제시한다.
1)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뿐 아니라 고객 요구사항 충족의 중요성을 조직과 의사소통
2) 품질방침의 수립
3) 품질목표의 수립을 보장
4) 경영검토의 수행
5) 자원의 가용성을 보장
6) 제품 실현프로세스 및 지원 프로세스를 검토해야 한다.
5.1.5 기록관리
경영의지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라 유지, 관리한다.
5.1.6 관련표준
1) 경영검토 프로세스(P-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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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고객중심
5.2.1 적용범위
본장은 당사 고객 요구사항의 결정 및 고객만족을 달성하는데 적용한다.
5.2.2 목적
본장은 당사의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현재 및 미래의 욕구와 기대를 이해하고
만족시키기 위함이다.
5.2.3 책임과 권한
1) 대표이사
가. 고객의 요구사항 충족
나.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도록 노력
2) 관리팀장
가. 고객의 요구사항 파악 및 대표이사에게 보고
나. 고객 요구사항을 관련기능(부서)에 전달 및 적용상태 관리
5.2.4 업무절차
대표이사는 고객 요구사항이 결정됨을 보장하고, 고객만족 증진목표에 따라 고객 요구사항이
충족됨을 보장한다.
5.2.5 기록관리
5.2.6 관련표준
1) 수주처리 프로세스(P-702)
2) 고객만족도 조사 프로세스(P-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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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품질방침
5.3.1 적용범위
본장은 품질방침의 수립 및 실행에 대하여 적용한다.
5.3.2 목적
본장은 당사의 품질에 관련된 전직원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의도
및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일관된 고객만족경영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5.3.3 책임과 권한
1) 최고경영자
가. 품질방침의 표명
나. 품질방침의 준수상태 모니터링
2) 경영자대리인
가. 전사원에 대한 품질방침의 전달, 숙지, 준수 유도
나. 품질방침의 준수상태 모니터링 및 최고경영자에게 보고
3) 각 팀장
가. 해당 부서원에 대한 품질방침 교육
나. 품질방침을 토대로한 품질목표 수립, 개선활동 추진 및 성과관리
5.3.4 업무절차
대표이사는 품질방침이 다음과 같이 되도록 보장한다.
1) 조직의 목적에 적절할 것
2) 요구사항을 준수한다는 의지와 품질경영 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는
의지를 포함할 것
3) 품질목표의 수립 및 검토를 위한 틀을 제공할 것
4)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 되고 이해될 것
5) 지속적인 적절성을 위하여 검토될 것
5.3.5 기록관리
품질방침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른다.
5.3.6 관련표준
1) 경영검토 프로세스(P-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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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획
5.4.1 적용범위
본장은 당사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실행을 위한 품질목표 및 품질경영시스템 기획의 수
립에 대하여 적용한다.
5.4.2 목적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실행, 유지, 개선하기 위한 품질목표를 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품질경영시스템 기획하여 품질방침 및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함이다.
5.4.3 책임과 권한
1) 대표이사
가. 품질목표 및 품질경영시스템기획의 승인과 달성 독려
나. 정기적인 경영성과 모니터링
2) 각 팀장
가. 품질목표 및 품질경영시스템기획의 수립
나. 품질목표 달성 정도의 정기적인 파악 및 보고
다. 지속적인 개선 및 품질목표 달성
5.4.4 업무절차
1) 품질목표
가. 대표이사는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촉시키는 데 필요한 것을 포함하는 품질목표가
관련되는 기능 및 계층에서 수립됨을 보장한다.
나. 품질목표는 측정이 가능하게 수치화하며 품질방침과 일관성이 있도록 수립한다.
다. 사업계획내에 품질목표를 규정하고 품질방침을 전개하는데 이용한다.
라. 고객의 기대를 언급하여야 하고 정해진 기간내에 달성될수 있도록 설정한다.
2) 품질경영시스템 기획
대표이사는 다음 사항을 보장한다.
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기획은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품질경영
시스템의 일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수행될 것
나. 품질경영시스템에 변경이 계획되고 실행될 때 품질경영시스템의 완전성이 유지될 것
5.4.5 기록관리
고객 중심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른다.
5.4.6 관련표준
1)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P-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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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5.5.1 적용범위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책임과 권한 및 상호관계를 설정
하는데 적용한다.
5.5.2 목적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원활히 수행하고자 책임과 권한 및 상호관계,
경영대리인을 설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5.5.3 책임과 권한
1) 대표이사
가. 업무분장 승인
나. 경영대리인 지명
2) 각 팀장
가. 본 매뉴얼 및 업무분장에 따른 역할수행
나. 부서내 인원의 업무분장 수립
5.5.4 업무절차
1) 책임 및 권한
대표이사는 당사의 책임 및 권한을 조직도 및 업무분장 절차에 수립토록하고 관련
조직에 배포하여 의사 소통될 수 있도록 한다.
2) 품질책임
가. 시정조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고있는 경영/관리자는 규정된 요구사항에 일치하지 a. 시정조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고있는 경영/관리자는 규정된 요구사항에 일치하지 않
는 제품 또는 공정에 대하여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받아야 한다
않는 제품 또는 공정에 대하여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받아야 한다
나. 품질에 책임이 있는 인원은 품질문제를 시정하기 위하여 생산을 중단하는 권한을 가져야 한다.
다. 모든 교대 근무 조에는 품질을 책임지는 또는 품질에 대한 책임을 위임 받은 인원이
배치되어야 한다.
3) 경영대리인
대표이사는 다른 책임과 무관하게, 다음 사항을 포함하는 책임 및 권한을 갖는 한사람을
경영자 중에서 선임한다.
가.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나. 대표이사에게 품질경영시스템 성과 및 개선 필요성에 대한 보고
다. 조직 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을 보장
라.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외부 관계자와의 창구역할 포함
마. 최고경영진은 고객요구사항이 언급된 것을 보장하기 위해 책임 및 권한 있는 인원을
지정해야 한다.
바. 특별특성의 선정,품질목표의 설정,교육훈련,시정 및 예방조치, 제품설계 및 개발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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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내부 의사소통
대표이사는 당사 내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장한다.
5.5.5 기록관리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른다.
5.5.6 관련표준
1) 조직 및 직무 분장 프로세스(P-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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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경영검토
5.6.1 적용범위
본 장은 당사가 고객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적합한 품질경영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경영검토에 대하여 적용한다.
5.6.2 목적
본장은 당사의 최고경영자에 의해 품질경영시스템의 정기적인 검토 및 문제점 개선을 통해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타당성, 효과성 등을 확보하는데 있다.
5.6.3 책임과 권한
1) 최고경영자
가. 정기적인 경영검토 실시
나. 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성 및 유효성 확보
2) 경영 대리인
가. 경영검토 계획수립 및 검토자료 준비
나. 경영검토 회의자료 보고
다. 경영검토 결과 시정조치
5.6.4 업무절차
1) 일반사항
가. 대표이사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하여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반기 1회 품질경영시스템을 검토한다(필요시 추가 실시가능).
나. 경영검토는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 기회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평가를 포함한다.
다. 경영 검토에 관한 기록을 유지, 관리한다.
2) 품질시스템 성과
가. 검토는 품질시스템의 모든 요소와 지속적 개선 프로세스 주요부분으로써 이행성과에
대한 추이(경향)를 포함해야 한다.
나. 품질목표에 대한 모니터링, 부적합품질에 대한 비용의 평가 및 정기적인 보고를 포함해야 한다.
다. 사업계획서에 규정된 품질목표
라. 공급된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
3) 검토 입력
경영 검토의 입력사항은 다음 정보를 포함한다.
가. 심사결과
나. 고객 피드백
다.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라.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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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서관리
가.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문서를 관리한다.
나. 품질기록은 문서의 특별한 형식으로서, 4.2.4항의 요구사항에 따라 관리한다.
다. 다음 사항의 관리를 위해 문서관리 절차를 수립한다.
a. 문서는 발행 전에 적정함을 승인
b. 필요시 문서의 검토 및 갱신, 그리고 재승인
c. 문서의 변경 및 최신 개정 상태의 식별을 보장
d. 적용되는 문서의 해당 본이 사용되는 장소에서 이용 가능함을 보장
e. 문서가 읽기 쉽도록 유지되고, 쉽게 식별됨을 보장
f. 외부 출처 문서의 식별 및 배포가 관리됨을 보장
g. 효력이 상실된 문서의 의도되지 않는 사용을 방지하며, 어떤 목적을 위해 보유할 경우
에는 적절한 식별의 적용
라. 엔지니어링 시방서
a. 조직은 모든 고객 엔지니어링 규격/시방서 및 고객요구일정에 따른 변경에 대한 시의
적절한 검토,배포 및 실행을 보증하기위한 프로세스를 운영해야 한다.(검토 기간은 2주 내)
b. 변경이 생산에 실행된 일자의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관련 문서의 갱신을 포함해야 한다.)
4) 기록의 관리
가. 기록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에 적합하다는 증거와 품질경영시스템의
나.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 유지, 관리한다.
다. 기록은 읽기 쉽고, 쉽게 식별하고 검색이 가능하도록 유지한다. 문서화된 절차는
라. 기록의 식별, 보관, 보호, 검색, 보유기간 및 처분(폐기포함) 관리를 정하기 위한
기록관리 절차를 수립한다.
마. 품질기록은 고객이 규정한 기록을 포함한다.
바.기록보존은 법규및 고객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4.2.5 기록관리
-
4.2.6 관련표준
1) 문서및 자료관리 프로세스(P-401)
2) 기록관리 프로세스(P-402)
3) 회사표준관리 프로세스(P-403)
4) 4M변경 프로세스(P-404)
5) 도면관리 프로세스(P-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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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경영책임
5.1 경영의지
5.1.1 적용범위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 개발, 실행 및 개선에 대한 실행의지의 제시 방법에
대하여 적용한다.
5.1.2 목적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개선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표명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서지속적인 고객만족 및 품질경영시스템 성과를 높이는데 있다.
5.1.3 책임과 권한
1) 최고경영자
가.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개선에 의지 표명
나.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개선활동의 모니터링
2) 경영대리인
가. 경영자의 의지와 관련된 활동 및 기록의 유지관리
나. 경영자의 의지를 반영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영
5.1.4 업무절차
대표이사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그리고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지의 실행증거를 다음을 통하여 제시한다.
1)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뿐 아니라 고객 요구사항 충족의 중요성을 조직과 의사소통
2) 품질방침의 수립
3) 품질목표의 수립을 보장
4) 경영검토의 수행
5) 자원의 가용성을 보장
6) 제품 실현프로세스 및 지원 프로세스를 검토해야 한다.
5.1.5 기록관리
경영의지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라 유지, 관리한다.
5.1.6 관련표준
1) 경영검토 프로세스(P-501)
강하넷 M-9001 개 정 일 : 2005.12.10
품질매뉴얼 개정 번호 : 0
페 이 지 : 14
5.2 고객중심
5.2.1 적용범위
본장은 당사 고객 요구사항의 결정 및 고객만족을 달성하는데 적용한다.
5.2.2 목적
본장은 당사의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현재 및 미래의 욕구와 기대를 이해하고
만족시키기 위함이다.
5.2.3 책임과 권한
1) 대표이사
가. 고객의 요구사항 충족
나.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도록 노력
2) 관리팀장
가. 고객의 요구사항 파악 및 대표이사에게 보고
나. 고객 요구사항을 관련기능(부서)에 전달 및 적용상태 관리
5.2.4 업무절차
대표이사는 고객 요구사항이 결정됨을 보장하고, 고객만족 증진목표에 따라 고객 요구사항이
충족됨을 보장한다.
5.2.5 기록관리
5.2.6 관련표준
1) 수주처리 프로세스(P-702)
2) 고객만족도 조사 프로세스(P-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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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품질방침
5.3.1 적용범위
본장은 품질방침의 수립 및 실행에 대하여 적용한다.
5.3.2 목적
본장은 당사의 품질에 관련된 전직원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의도
및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일관된 고객만족경영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5.3.3 책임과 권한
1) 최고경영자
가. 품질방침의 표명
나. 품질방침의 준수상태 모니터링
2) 경영자대리인
가. 전사원에 대한 품질방침의 전달, 숙지, 준수 유도
나. 품질방침의 준수상태 모니터링 및 최고경영자에게 보고
3) 각 팀장
가. 해당 부서원에 대한 품질방침 교육
나. 품질방침을 토대로한 품질목표 수립, 개선활동 추진 및 성과관리
5.3.4 업무절차
대표이사는 품질방침이 다음과 같이 되도록 보장한다.
1) 조직의 목적에 적절할 것
2) 요구사항을 준수한다는 의지와 품질경영 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는
의지를 포함할 것
3) 품질목표의 수립 및 검토를 위한 틀을 제공할 것
4)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 되고 이해될 것
5) 지속적인 적절성을 위하여 검토될 것
5.3.5 기록관리
품질방침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른다.
5.3.6 관련표준
1) 경영검토 프로세스(P-501)
강하넷 M-9001 개 정 일 : 2005.12.10
품질매뉴얼 개정 번호 : 0
페 이 지 : 16
5.4 기획
5.4.1 적용범위
본장은 당사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실행을 위한 품질목표 및 품질경영시스템 기획의 수
립에 대하여 적용한다.
5.4.2 목적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실행, 유지, 개선하기 위한 품질목표를 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품질경영시스템 기획하여 품질방침 및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함이다.
5.4.3 책임과 권한
1) 대표이사
가. 품질목표 및 품질경영시스템기획의 승인과 달성 독려
나. 정기적인 경영성과 모니터링
2) 각 팀장
가. 품질목표 및 품질경영시스템기획의 수립
나. 품질목표 달성 정도의 정기적인 파악 및 보고
다. 지속적인 개선 및 품질목표 달성
5.4.4 업무절차
1) 품질목표
가. 대표이사는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촉시키는 데 필요한 것을 포함하는 품질목표가
관련되는 기능 및 계층에서 수립됨을 보장한다.
나. 품질목표는 측정이 가능하게 수치화하며 품질방침과 일관성이 있도록 수립한다.
다. 사업계획내에 품질목표를 규정하고 품질방침을 전개하는데 이용한다.
라. 고객의 기대를 언급하여야 하고 정해진 기간내에 달성될수 있도록 설정한다.
2) 품질경영시스템 기획
대표이사는 다음 사항을 보장한다.
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기획은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품질경영
시스템의 일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수행될 것
나. 품질경영시스템에 변경이 계획되고 실행될 때 품질경영시스템의 완전성이 유지될 것
5.4.5 기록관리
고객 중심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른다.
5.4.6 관련표준
1)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P-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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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매뉴얼 개정 번호 : 0
페 이 지 : 17
5.5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5.5.1 적용범위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책임과 권한 및 상호관계를 설정
하는데 적용한다.
5.5.2 목적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원활히 수행하고자 책임과 권한 및 상호관계,
경영대리인을 설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5.5.3 책임과 권한
1) 대표이사
가. 업무분장 승인
나. 경영대리인 지명
2) 각 팀장
가. 본 매뉴얼 및 업무분장에 따른 역할수행
나. 부서내 인원의 업무분장 수립
5.5.4 업무절차
1) 책임 및 권한
대표이사는 당사의 책임 및 권한을 조직도 및 업무분장 절차에 수립토록하고 관련
조직에 배포하여 의사 소통될 수 있도록 한다.
2) 품질책임
가. 시정조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고있는 경영/관리자는 규정된 요구사항에 일치하지 a. 시정조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고있는 경영/관리자는 규정된 요구사항에 일치하지 않
는 제품 또는 공정에 대하여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받아야 한다
않는 제품 또는 공정에 대하여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받아야 한다
나. 품질에 책임이 있는 인원은 품질문제를 시정하기 위하여 생산을 중단하는 권한을 가져야 한다.
다. 모든 교대 근무 조에는 품질을 책임지는 또는 품질에 대한 책임을 위임 받은 인원이
배치되어야 한다.
3) 경영대리인
대표이사는 다른 책임과 무관하게, 다음 사항을 포함하는 책임 및 권한을 갖는 한사람을
경영자 중에서 선임한다.
가.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나. 대표이사에게 품질경영시스템 성과 및 개선 필요성에 대한 보고
다. 조직 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을 보장
라.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외부 관계자와의 창구역할 포함
마. 최고경영진은 고객요구사항이 언급된 것을 보장하기 위해 책임 및 권한 있는 인원을
지정해야 한다.
바. 특별특성의 선정,품질목표의 설정,교육훈련,시정 및 예방조치, 제품설계 및 개발을 포함한다.
강하넷 M-9001 개 정 일 : 2005.12.10
품질매뉴얼 개정 번호 : 0
페 이 지 : 18
5) 내부 의사소통
대표이사는 당사 내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장한다.
5.5.5 기록관리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른다.
5.5.6 관련표준
1) 조직 및 직무 분장 프로세스(P-502)
강하넷 M-9001 개 정 일 : 2005.12.10
품질매뉴얼 개정 번호 : 0
페 이 지 : 19
5.6 경영검토
5.6.1 적용범위
본 장은 당사가 고객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적합한 품질경영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경영검토에 대하여 적용한다.
5.6.2 목적
본장은 당사의 최고경영자에 의해 품질경영시스템의 정기적인 검토 및 문제점 개선을 통해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타당성, 효과성 등을 확보하는데 있다.
5.6.3 책임과 권한
1) 최고경영자
가. 정기적인 경영검토 실시
나. 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성 및 유효성 확보
2) 경영 대리인
가. 경영검토 계획수립 및 검토자료 준비
나. 경영검토 회의자료 보고
다. 경영검토 결과 시정조치
5.6.4 업무절차
1) 일반사항
가. 대표이사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하여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반기 1회 품질경영시스템을 검토한다(필요시 추가 실시가능).
나. 경영검토는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 기회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평가를 포함한다.
다. 경영 검토에 관한 기록을 유지, 관리한다.
2) 품질시스템 성과
가. 검토는 품질시스템의 모든 요소와 지속적 개선 프로세스 주요부분으로써 이행성과에
대한 추이(경향)를 포함해야 한다.
나. 품질목표에 대한 모니터링, 부적합품질에 대한 비용의 평가 및 정기적인 보고를 포함해야 한다.
다. 사업계획서에 규정된 품질목표
라. 공급된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
3) 검토 입력
경영 검토의 입력사항은 다음 정보를 포함한다.
가. 심사결과
나. 고객 피드백
다.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라.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 상태
♣ E-mail : kangha@daum.net ♣ 파일의 다운로드는 www.kangha.net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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