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 사양표
원재료 사양표 | ||||||||||||||||||
조직 | 강종 기호 | 화학성분(%) | 기계적 성질 | |||||||||||||||
C | Si | Mn | P | S | Cr | Ni | N | Cu | Mo | 인장 강도 | 연신율 | 경도 | 비중 | |||||
HRB | HV | |||||||||||||||||
오스테나이트 | 304 | 0.08이하 | 1.00이하 | 2.00이하 | 0.045이하 | 0.030이하 | 18.0~20.0 | 8.0~10.5 | - | - | - | 520이상 | 40이상 | 90이하 | 200이하 | 7.93 | ||
304L | 0.03이하 | 1.00이하 | 2.00이하 | 0.045이하 | 0.030이하 | 18.0~20.0 | 9.0~13.0 | - | - | - | 480이상 | 40이상 | 90이하 | 200이하 | 7.93 | |||
316 | 0.08이하 | 1.00이하 | 2.00이하 | 0.045이하 | 0.030이하 | 16.0~18.0 | 10.0~14.0 | - | - | 2.0~3.0 | 520이상 | 40이상 | 90이하 | 200이하 | 7.98 | |||
316L | 0.03이하 | 1.00이하 | 2.00이하 | 0.045이하 | 0.030이하 | 16.0~18.0 | 12.0~15.0 | - | - | 2.0~3.0 | 480이상 | 40이상 | 90이하 | 200이하 | 7.98 | |||
301 | 0.15이하 | 1.00이하 | 2.00이하 | 0.045이하 | 0.030이하 | 16.0~18.0 | 6.0~8.0 | - | - | - | 520이상 | 40이상 | 95이하 | 218이하 | 7.93 | |||
301L | 0.03이하 | 1.00이하 | 2.00이하 | 0.045이하 | 0.030이하 | 16.0~18.0 | 6.0~8.0 | 0.20 이하 | - | - | 550이상 | 45이상 | 90이하 | 200이하 | 7.93 | |||
강종 | 성질 | 용도 | ||||||||||||||||
304 |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강종으로 Ni 이 함유되어 내식성, 내열성이 뛰어나며, 저온 강도도 가지고 있는 기계적 성질이 양호한 강종으로 열처리로서는 경화되지 않고 비자성임. | 식기 및 주방기기류, 배관, 온수기, 보일러,욕조, 머플러, 건축 내외장 | ||||||||||||||||
304L | 304대비 저 C함유로 내식성은 비슷하나 용접 후 열 영향은 입계 부식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나서 열처리 없이 내식성을 보유함. | 304가 입계 부식에 견디지 못하는 부위 또는 화학공업, 석탄공업, 석유공업 등 열처리가 곤란한 부품. | ||||||||||||||||
316 | 해수 및 염분에 대한 내공식성 향상을 위해 2~3% Mo를 첨가한 강종으로, 고온에서 우수한 Creep강도를 가지고 비자성을 띔. | 제지, 화학, 합성수지, 비료 사진공업, 식품공업 등 해안부근 건축의장 | ||||||||||||||||
316L | 316강에 C함량을 감소시켜 316의 성질에 내입계성을 부여한 강종 | 용접 후 열처리가 곤란한 제품. | ||||||||||||||||
301 | Cr,Ni이 표준형 304보다 낮아 가공 유기 Martensite가 쉽게 생기는, 안정도가 낮은 Austenite계로 냉간 가공에 의해 인장강도와 경도가 높아짐. 소둔 상태에서는 비자성이나 냉간 가공 후 자성을 가짐. | 차량부품, Belt Conveyor Bolt, Nut, 태엽, Spring | ||||||||||||||||
301L | 고강도 301강의 용접부 내입계 부식성을 개선한 강종으로 C감소에 의한 강도 저하를 N첨가로 강도를 확보한 강종임. | 철도 차량용 Frame 및 외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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