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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조치 및 예방조치절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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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조치 및 예방조치절차서


()강하넷

절 차 서
QUALITY PROCEDURE
문서번호 :
제정일자 :
개정일자 :
개정번호 :
페 이 지 :
P-12-01
2009. 03. 02.
20 . . .
Rev. 0
/ 4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관련 문서
P-14-01 (지속적 개선 프로세스)













Rev.5
20 . . .







Rev.4
20 . . .







Rev.3
20 . . .







Rev.2
20 . . .







Rev.1
20 . . .







Rev.0
2009.03.02.
품질경영시스템 도입에 따른 절차서
제정



2009.03.02
2009.03.02
2009.03.02
개정
번호
제정/개정
일 자
개 정 내 용
작 성
검 토
승 인


P0101-01 Rev.0 A4 (210x297mm)

()강하넷

절 차 서
QUALITY PROCEDURE
문서번호 :
제정일자 :
개정일자 :
개정번호 :
페 이 지 :
P-12-01
2009. 03. 02.
20 . . .
Rev. 0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적용범위
이 절차서는 우리 회사에서 당면한 부적합의 시정조치와 잠재적 부적합의 예방조치 활동 및 지속적 개선에 대하여 적용한다.
목 적
품질경영 활동에서 발견된 부적합에 대하여 재발을 방지하고잠재적 부적합사항을 예방함으로써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용어의 정의
시정조치 (Corrective action)
발견된 부적합 또는 기타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
예방조치 (Preventive action)
잠재적인 부적합 또는 기타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
비고예방조치는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취해지는 반면시정조치는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취해진다.
책임과 권한
관리팀장
품질경영시스템 전반에 대한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의 총괄
부적합사항 발생시 시정조치 요구 및 결과 확인
내부심사 부적합사항에 대하여 시정조치 요구
예방을 위한 정보 수집 및 예방조치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결과에 따른 절차상의 변경 및 기록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각 팀장
고객불만에 대한 시정조치 요구
조치 요구에 따른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의 실시
업무 수행상 발견된 부적합에 대한 시정조치 의뢰
지속적인 개선활동의 추진

P0101-02 Rev.0 A4 (210x297mm)

()강하넷

절 차 서
QUALITY PROCEDURE
문서번호 :
제정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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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번호 :
페 이 지 :
P-12-01
2009. 03. 02.
20 . . .
Rev. 0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시정조치 업무절차
부적합의 검토 및 시정조치 요구

관리팀장은 품질경영 활동에서 발견된 다음 사항에 대하여 시정조치 결정을 위한 부적합의 검토를 실시하여야 한다.
고객 불평/불만
제품프로세스의 부적합
품질경영시스템의 부적합 (내부심사 부적합 포함)
각 팀에서 개선을 목표로 의뢰한 부적합사항
관리팀장은 시정조치가 요구되는 경우 시정/예방조치서(첨부 1)를 해당 팀장에게 발행한다.

시정조치
시정조치 실행 팀은 부적합의 재발방지를 목적으로 다음 사항을 결정하여 실행하여야 한다.
부적합사항이 다른 팀과 관련되어 협의가 필요한 경우 대책회의를 소집하여 조치방안을 결정하여야 한다.
부적합 원인의 결정 (원인조사)
재발방지 조치의 필요성 평가
필요한 조치의 결정(재발방지 대책 수립및 실행
실행 팀장은 취해진 시정조치 결과는 시정/예방조치서에 기록하여 관리팀으로 통보한다.

취해진 시정조치의 검토
관리팀장은 시정조치가 당면한 부적합의 영향에 대하여 적절하게 수행되었는지를 검토/확인하고시정/예방조치서에 기록하여 사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시정조치 결과가 미흡할 때는 재시정 조치를 요구한다.



P0101-02 Rev.0 A4 (210x297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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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03. 02.
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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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예방조치 업무절차
예방조치 정보 및 조치 요구
관리팀장은 다음 사항에 대하여 검토하고 예방조치 입력 사항으로 사용한다.
품질경영시스템 기록과 데이터 분석 출력물
고객만족도 측정 결과 또는 고객 요구
시장분석 결과
자체 평가 결과
기타 개선이 요구되는 정보 또는 데이타
관리팀장은 예방조치가 요구되는 경우 시정/예방조치서를 해당 팀장에게 발행한다.
예방조치
예방조치 실행팀은 부적합의 발생방지를 위하여 다음 사항을 결정하여 실행하여야 한다.
잠재적 부적합사항이 다른 팀과 관련되어 협의가 필요한 경우 대책회의를 소집하여 조치방안을 결정하여야 한다.
잠재적 부적합 및 그 원인 결정
부적합의 발생 방지를 위한 조치의 필요성 평가
필요한 조치의 결정(발생방지 대책 수립및 실행
실행팀장은 취해진 예방조치 결과는 시정/예방조치서에 기록하여 관리팀으로 통보한다.
취해진 예방조치의 검토
관리팀장은 예방조치가 잠재적인 문제의 영향에 대하여 적절하게 수행되었는지를 검토/확인하고시정/예방조치서에 기록하여 사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예방조치 사항은 관리팀장이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여야 한다.
취해진 예방조치는 경영검토 입력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지속적 개선
각 팀장은 다음을 활용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야 한다.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의 추진
심사결과
데이터분석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활동
경영검토 결과
P0101-02 Rev.0 A4 (210x297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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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 차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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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정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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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2-01
2009. 03. 02.
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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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지속적 개선 프로세스
지속적 개선 프로세스는 P-14-01(지속적 개선 프로세스)에 따른다.

기록 및 보관
첨 부
문서 기록명
양식 번호
보유 기간
보관 부서
첨부 1
시정/예방조치서
P1201-01
관리팀





첨부 1

시 정 예 방 조 치 서
CORRECTIVE / PREVENTIVE ACTION REQUEST
□ 시정조치 □ 예방조치

CAR No.

공 사 명

현 장 명

제 목

관련 문서

실행 부서

회신 기간
20 . . . 까지
시정/예방조치 요구사항 (품명/공정명부적합 내용)





발행일자 20 . . . 발행자 소속 성명 󰂙





발생원인 분석

재발방지 대책 발생방지

조치결과

조치완료일자 : 20 . . . 조치책임자 소속 성명 󰂙
시정/예방조치 결과 확인



□ 만 족 □ 불 만 족


확인일자 20 . . . 확인자 소속 성명 󰂙


승인일자 20 . . . 승인자 소속 성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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