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il : kangha@daum.net
위험성평가표 - 활선전주교체
제조(작업)공정
|
활선전주교체작업
|
안전보건상 위험정보(1/2)
|
근로자수
|
5명
| ||||||||||||||||||||||||||||||||||||||
원(재)료
|
전주
|
생산품(작업)
|
활선 작업
| |||||||||||||||||||||||||||||||||||||||
공정(작업)순서
|
기계․기구 및 설비
|
유해화학물질
|
기타 안전보건상 정보
| |||||||||||||||||||||||||||||||||||||||
기계․기구 및 설비명
|
수량
|
화학물질명
|
취급량/일
|
취급시간
| ||||||||||||||||||||||||||||||||||||||
뒷장으로 계속
|
활선작업차
|
추가요
|
해당사항
없음
|
○ 3년간 재해발생사례 : 없음
- 유사사고사례 있음
(안전공단 연구보고서 15쪽 참조)
○ 아차사고 사례
○ 근로자 구성 및 경력특성
○ 교대작업 유무 (유□, 무■)
○ 운반수단 (기계■, 인력■)
○ 안전작업허가증 필요작업 유무(유■, 무□)
○ 중량물 취급시 단위중량( ㎏) 및 취급형태
(들기 □, 밀기 □, 끌기 □)
○ 작업환경측정 측정유무
(측정 □, 미 측정 □, 해당 무 ■)
○ 작업에 대한 특별안전 교육 필요유무
(유■, 무□)
| ||||||||||||||||||||||||||||||||||||||
절연용 방호구
| ||||||||||||||||||||||||||||||||||||||||||
가완목
| ||||||||||||||||||||||||||||||||||||||||||
절연용 방호구
| ||||||||||||||||||||||||||||||||||||||||||
추가요(소요장비,기구 등)
| ||||||||||||||||||||||||||||||||||||||||||
제조(작업)공정
|
활선전주교체작업
|
안전보건상 위험정보(2/2)
|
근로자수
|
5명
| |||||||||||||||||||||||||||||||||||||||||||||||
원(재)료
|
전주
|
생산품(작업)
|
활선 작업
| ||||||||||||||||||||||||||||||||||||||||||||||||
공정(작업)순서
|
기계․기구 및 설비
|
유해화학물질
|
기타 안전보건상 정보
| ||||||||||||||||||||||||||||||||||||||||||||||||
기계․기구 및 설비명
|
수량
|
화학물질명
|
취급량/일
|
취급시간
| |||||||||||||||||||||||||||||||||||||||||||||||
앞장에서 계속
|
추가요
|
해당사항
없음
|
○ 3년간 재해발생사례 : 없음
- 유사사고사례 있음
(안전공단 연구보고서15쪽 참조)
○ 아차사고 사례
○ 근로자 구성 및 경력특성
○ 교대작업 유무 (유□, 무■)
○ 운반수단 (기계■, 인력■)
○ 안전작업허가증 필요작업 유무(유■, 무□)
○ 중량물 취급시 단위중량( ㎏) 및 취급형태
(들기 □, 밀기 □, 끌기 □)
○ 작업환경측정 측정유무
(측정 □, 미 측정 □, 해당 무 ■)
○ 작업에 대한 특별안전 교육 필요유무
(유■, 무□)
| ||||||||||||||||||||||||||||||||||||||||||||||||
<양식 3> 위험성 평가표
평가대상 공정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1/10)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리더 :
팀원 :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8.25
|
6.5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등록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현장 확인
(작업준비)
|
기계적
|
- 전주 상하차, 운반중 끼임, 충돌재해
|
- 상하차, 운반 중 끼임, 충돌재해 예방 교육
|
3
|
3
|
9
|
〔작업절차서 표기 및 준수〕
- 상하차, 운반 중 재해예방교육, 지도감독 철저
|
A4
|
2
|
3
|
6
| ||||
물질
․
환경적
|
- 전주 상하차, 운반중 충돌, 교통재해
|
- 도로상황, 교통량, 통행인 확인 및 안전조치
|
3
|
4
|
12
|
〔작업절차서 표기 및 준수〕
- 도로 상황, 교통량, 통행인에 따른 교통안전표지판, 구획 로프 등의 설치 및 확인
|
A3
|
2
|
4
|
8
| |||||
인적
|
- 작업자의 자격, 건강
상태 확인 등
- 복장 불량 및 금속제 소지 등으로 감전, 화상 우려
- 승주작업시 수공구 낙하, 작업자 추락 위험
|
- 작업책임자에 의한 면담 확인
- 절연용 보호구(안전모,방염복 등) 착용
- 고무절연장갑 등 사용전 검사
|
2
|
3
|
6
|
-
|
-
|
2
|
3
|
6
| |||||
관리적
|
- 작업계획서 수립 여부
- 안전작업허가서 발행
- 작업자의 교육이수 등
|
- 작업시작 전 안전회의(TBM) 실시 등
- 활선작업차량 접지확인
- 작업구간 사활표시
|
2
|
3
|
6
|
-
|
-
|
2
|
3
|
6
|
평가대상
공정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2/10)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리더 :
팀원 :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8
|
6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등록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안전회의 및 공사 안내판 설치
|
4M
|
- 임무역할 부여 미흡으로 사고 우려
∙작업개요 설명 및 작업자임무 부여
- 공사안내판 미설치로 사고 우려 ∙안내판 설치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2
|
3
|
6
|
-
|
-
|
2
|
3
|
6
| ||||
작업 개시통보
|
4M
|
- 오통보나 미통보로 인한 사고 우려
- 제3자 오조작, 작동으로 사고 우려
- 비상연락망 미구축으로 사고처리지연 우려
|
“
|
3
|
3
|
9
|
〔작업절차서 표기 및 준수〕
- 업체명, 작업장소, 내용, 시간, 책임자 등 지정
- 재폐로 기능정지, 비상연락망 구축
|
A5
|
2
|
3
|
6
| ||||
활선작업차
설치
|
4M
|
- 활선차의 사고 발생 우려
∙작업 전 점검 소홀
∙활선차 전도나 전복 사고
∙활선차 오조작으로 충전부 접촉
∙활선차 조작 미숙으로 추락
∙활선차 무리한 작동으로 붐대 파손
- 전주 및 장주사이에 끼임 우려
- 활선 버킷 내에서의 전도 우려
- 활선 버킷고정 불량으로 인한 이탈 우려
- 차량 소음으로 인한 민원발생 우려
|
“
|
3
|
3
|
9
|
〔작업절차서 표기 및 준수〕
- 활선차량의 정기 점검 확인
- 현장 지형 확인
- 활선버킷 작업자 사전 교육 및 작업자상태 확인
- 작업 전 작업차량 작업활동 반경 확인
- 지상감시자 항시 감독으로 작업자 부주의한 작업 감독
- 작업 전 주민들의 협조를 구하고 작업 실시
|
A6
|
2
|
3
|
6
|
평가대상
공정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3/10)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리더 :
팀원 :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16
|
8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등록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중성선 및 저압선 방호
|
4M
|
- 활선버킷 작업 시 차량 전도 우려
- 활선차량에서 미끄러질 우려
- 활선버킷 작업 시 충전부 접촉 우려
- 활선버킷 조작 시 추락 우려
- 활선 붐대 파손으로 추락 우려
- 전주 및 장주와의 협착 우려
- 활선버킷 내에서의 전도/추락 우려
- 저압선 접촉 시 유도전류로 인한 사고 우려
- 작업현장의 불규칙적인 통신선으로 활선작업 시 걸릴 우려
- 활선작업 시 차량의 소음으로 인한 주민피해 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4
|
4
|
16
|
〔작업절차서 표기 및 준수〕
- 작업순서, 안전수칙교육 철저
- 절연방호 철저
- 활선 방호구, 필요공구 점검
- 안전화 점검
- 승주 시 발판볼트 점검
- 승주 전 이동 경로 파악 및 승주 시 주의 구간 인식
|
A1
|
2
|
4
|
8
| ||||
전력선 방호
|
4M
|
- 충전부 접촉 우려
- 이동시 추락 우려
- 붐대 파손으로 추락 우려
- 전주 및 장주와의 협착 우려
- 활선버킷 내에서의 전도/추락 우려
- 활선 차량 전복 우려
|
“
|
4
|
4
|
16
|
“
|
A2
|
2
|
4
|
8
|
평가대상
공정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4/10)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리더 :
팀원 :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8
|
8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등록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삼각가완목 설치
|
4M
|
- 활선장구 및 안전장구 낙하 우려
- 자재 및 필수 공구 낙하 우려
- 활선버킷 조작 시 충전부 접촉 우려
- 작업 중 안전대 착용상태 불량으로 추락 우려
- 로프 등의 결박상태 불량으로 인한
자재낙하 우려
- 전주 승주 이동 중 미끄러질 우려
- 발판볼트 탈락으로 인한 추락 우려
- 전주 승주 이동시 통신선에 끼임으로 인한 추락 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활선방호구, 필요공구 점검
- 안전화 점검
- 승주 시 발판볼트 점검
- 승주 전 이동 경로 파악 및 승주시 주의구간 인식
|
2
|
4
|
8
|
-
|
-
|
2
|
4
|
8
| ||||
전력선
상부 이동
|
4M
|
- 활선장구 및 안전장구낙하 우려
- 자재 및 필수 공구 낙하 우려
- 활선버킷 조작 시 충전부 접촉 우려
- 승주작업 시 충전부 접촉 우려
- 바인드 철거작업 시 충전부 접촉 및
불량전선과의 접촉 우려
- 전력선 상부 이동시 이탈 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작업순서, 안전수칙 교육
- 절연 방호구, 필요공구점검
- 절연방호 철저
- 지상감시자 항시 감독
|
2
|
4
|
8
|
-
|
-
|
2
|
4
|
8
|
평가대상
공정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5/10)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리더 :
팀원 :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8
|
8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등록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전주 건주
|
4M
|
- 전주 운반 중 전주사이에 협착 우려
- 건주를 위한 전주이동시 충돌 우려
- 건주 작업 중 구덩이에 빠질 우려
- 전주와 고압선 접촉 우려
- 오거삽날에 충돌 및 맞을 우려
- 인력굴착 시 작업도구에 충돌 또는 맞을 우려
- 토사 붕괴 우려
- 카크레인의 운전원의 동작실수(오동작 및 오조작)로 인한 사고 우려
- 와이어로프에 손 끼임 우려
- 차량 전복 및 전도 우려
- 아웃트리거에 협착 및 끼임 우려
- 포크레인에 충돌, 끼임 우려
- 전주 건주시 로프 절단으로 전주 이탈 사고 우려
- 전주상부에 작업 시 추락 우려
- 크레인 붐이 전력선에 접촉 우려
- 중량물(근가, 적재함, 전주)에 끼임, 충돌 우려
- 장비(백호, 카크레인, 오거크레인)에 충돌, 끼임 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크레인작업자와 지상작업자사이의 의사소통 방법 구축
- 지상작업자 작업현장환경 숙지
- 지상감시자 항시 감독으로 크레인작업자와의 상호 의사전달 확보
- 절연방호 철저
- 굴착작업자와의 상호 의사소통 방법구축
- 작업 전 현장지반확인
- 작업 전 작업자 로프 및 와이어 점검확인
- 승주전 필수장구 점검확인
-아차사고사례, 재해사례 통한 교육 필요
|
2
|
4
|
8
|
-
|
2
|
4
|
8
|
평가대상
공정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6/10)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리더 :
팀원 :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8
|
8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선대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등록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장주 변경
|
4M
|
- 전주와 고압선 접촉 우려
- 차량 운전원의 조작실수 사고
- 차량에서 전복, 전도, 추락, 충돌, 끼임, 협착, 우려
- 차량고장으로 미작동 우려
- 자재에 협착, 충돌, 끼임 우려
- 차량 적재함에서 자재운반 중 다른 자재와 부딪힐 우려
- 공구 사용 시 협착 우려
- 승주작업 시 자재 및 공구낙하 우려
- 전주 위 자재 철거 시 추락 우려
- 활선버킷작업 시 충전부 접촉 우려
- 전주 도괴 우려
- 승주 작업 시 충전부 접촉 우려
- 전주 승주 이동 작업 시 추락 우려
- 가공지지대 낙하 우려
- 충전부에 완금 접촉 우려
- 활선근접작업시 유도전류 전격 우려
- 안전대의 보조걸이 충전부접촉 우려
- 변압기, 완금 및 자재 낙하 우려
- 와이어로프, 마닐라 로프 절단 우려
- 카크레인 붐대 파손, 전도, 전복우려
- 카크레인 붐 충전부 접촉 우려
- 변압기와 전주 간 끼임 우려
- 전주 상ㆍ하 동시작업 시 자재(변압기, 완금, 볼트 등) 낙하 우려
- 자재 정리 시 전도 우려
- 전주 하강시 미끄러짐, 추락 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불안전한 행동 통제 및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관리 필요
- 실수 사고사례나 재해사례 통한 교육 필요
- 근로자 특성고려한 행동특성을 분석 작업에 반영
- 작업 전 차량 점검
- 안전수칙교육필요
- 지상감시자 항시 감독
- 절연방호 철저
- 작업 전 전주 확인
- 작업전 장비 및 장구 점검
- 주상보조자 작업내용집중필요
- 절연방호 철저
- 주상작업자 활선구간파악필요
- 지상감시자 항시 감독
- 카크레인 작업자와 주상작업자 상호확인 필요
- 지상작업자 자재 점검 확인
- 작업차 점검 확인
- 지상감시자 항시감독
- 전주 상,하 상호확인 필요
- 작업 전 필수공구 점검
|
2
|
4
|
8
|
-
|
-
|
2
|
4
|
8
|
평가대상
공정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7/10)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리더 :
팀원 :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8
|
8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선대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등록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전력선
완금 이동
|
4M
|
- 바인드 신설 방법 및 완철방호 미숙으로 사고 우려
- 바인드 신설 작업 시 노후전력선의 충전부 노출로 접촉 사고 우려
- 활선장구 및 안전장구 낙하 우려
- 자재 및 필수 공구 낙하 우려
- 상부작업 중 하부작업근로자 사고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작업반경 활선구간 절연방호 철저
- 아차사고사례나 재해사례 통한 교육 필요
- 작업자 상,하 상호확인 필요
- 지상감시자 항시 감독
|
2
|
4
|
8
|
-
|
2
|
4
|
8
| |||||
가완목 철거
|
4M
|
- 활선장구 및 안전장구낙하 우려
- 자재 및 필수 공구 낙하 우려
- 상부작업 중 하부작업근로자 사고 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작업 전 필수자재 및 활선장구 점검 확인
- 아차사고사례나 재해사례 통한 교육 필요
- 작업자 상,하 상호확인 필요
- 지상감시자 항시 감독
|
2
|
4
|
8
|
-
|
2
|
4
|
8
|
평가대상
공정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8/10)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리더 :
팀원 :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8
|
8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선대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등록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내장선로 구성
|
4M
|
- 차량에서 전복, 전도, 추락, 충돌, 끼임, 협착, 우려
- 차량 고장으로 미 작동 우려
- 카크레인 붐대 파손 우려
- 카크레인 전복, 전도 우려
- 카크레인 붐 충전부 접촉 우려
- 전선이도조정 작업 시 장선기와 끼임 우려
- 전선이도조정 작업 시 장선기 작업 구간 이탈 우려
- 전선드럼과 협착 및 끼임 우려
- 피박작업 시 보조칼 베임, 절단 우려
- 자재에 협착, 충돌, 끼임 우려
- 차량 적재함에서 자재운반 중 다른 자재와 부딪힐 우려
- 공구 사용시 협착 우려
- 승주 작업시 자재 및 공구낙하 우려
- 전주 위 자재 철거 시 추락 우려
- 활선버킷작업 시 충전부 접촉 우려
- 전주 도괴 우려
- 승주 작업 시 충전부 접촉 우려
- 승주 이동 작업 시 추락 우려
- 전선풀링작업 시 전선튕김현상 우려
- 가선작업시 전선과 충전부 접촉우려
- 가선작업시 전선과 장주간 끼임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작업 전 작업차량 점검 확인
- 절연방호, 보호구 착용 철저
- 지상감시자 항시 감독으로 작업자 부주의한 행동 감독
- 차량운전원과 작업자간의 상호확인
- 전선 피박기 사용
- 절연방호 철저
- 자재 적재시 작업순서에 따라 자재 정리 작업 필요
- 아차사고사례나 재해사례 통한 교육 필요
- 작업 전 필수공구 점검 확인
- 주상작업시 안전대 점검확인
- 작업 전 전주 확인
- 절연방호 철저
- 보호구 착용
- 지상감시자 항시 감독으로 작업자 부주의한 행동 감독
- 전선 피박기 사용
- 주상작업 시 상대작업자와의 상호 확인 필요
|
2
|
4
|
8
|
-
|
2
|
4
|
8
|
평가대상
공정명
|
전주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9/10)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리더 :
팀원 :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8
|
8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선대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등록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점퍼선보강
|
4M
|
- 전선 피복작업 시 피박기 보조칼 베임, 절단 우려
- 활선작업시 사선으로 오인작업 우려
- 점퍼선 절단 시 절단기 낙하 및 점퍼리드선 충전부 접촉 우려
- 점퍼선 절단 시 전선과 방호구 노출로 접촉사고 우려
- 연결 상 착오로 인한 사고 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전선 피박기 사용
- 작업 전 작업순서 숙지 및 지상감시자 항시 감독으로 작업자 부주의한 행동 감독
- 절연방호 철저
- 활선장구 사용교육 철저
- 절연캡 사용
- 점퍼선 절단/연결시 상표시
|
2
|
4
|
8
|
-
|
-
|
2
|
4
|
8
| ||||
전력선방호 철거
|
4M
|
- 방호관 철거 시 무리한 행동으로 전력선에 접촉 우려
- 방호관 철거 시 서두름이나 방호조치소홀에 따른 전력선 접촉 우려
- 활선차 무리한 작동으로 전주 및 장주와의 협착 우려
- 활선차 무리한 작동으로 전도 및 전복 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절연용 보호구 착용하고 철거작업 실시
- 지상감시자의 항시 감독으로 작업자의 부주의한 작업 활동 감독
|
2
|
4
|
8
|
-
|
-
|
2
|
4
|
8
|
평가대상
공정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 험 성 평 가 표(10/10)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리더 :
팀원 :
| |||||||||||
평가일시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8
|
8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선대책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등록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저압선방호 철거
|
4M
|
- 중성선 철거 시 서지ㆍ개폐서지ㆍ충전전류로 인한 사고 우려
- 저압선 철거 시 소홀로 충전 전류로 인한 사고 우려
- 작업현장의 가설 또는 설치된 통신선에 작업지장으로 인한 사고 우려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보호구 착용하고 철거 작업
- 지상감시자의 항시 감독으로 작업자의 부주의한 작업 활동 감독
- 작업 전 활선차량의 활동반경 확보
|
2
|
4
|
8
|
-
|
-
|
2
|
4
|
8
| ||||
작업완료
통보
|
4M
|
인접선로 확인 및 작업완료 통보
|
[배전 작업 안전수칙 준수]
|
-
| |||||||||||
작업장
정리정돈
|
4M
|
“
|
-
| ||||||||||||
개선대상
공정(작업)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험 등록 및 개선 계획서(1/2)
|
실행부서
|
담당
| |||||||
작성일시
|
확인부서
|
담당
|
팀장
| ||||||||
개선대상 단위작업
|
개선대책
(위험성 평가서 대책보다 구체적 제시)
|
개선대책의 실시
|
확인일자
|
비고
| |||||||
등록
번호
|
재해
형태
| ||||||||||
조치결과
|
일정
|
담당자
| |||||||||
중성선 및 저압선 방호
|
A1
|
감전
추락
끼임
전도
|
〔작업절차서 표기 및 준수〕
- 절연방호 철저
- 작업 전 활선차량 점검 및 활선작업 교육 실시
- 활선버킷내 안전대 착용
- 작업 전 작업활동 반경 확인 후 작업
|
위험 점검표 확인
(배전-가-12)
|
-
|
작업책임자
/작업자
|
작업시
|
사진
전송
| |||
전력선 방호
|
A2
|
감전
추락
협착
전도
|
〔작업절차서 표기 및 준수〕
- 작업현장 지형 확인
- 활선버킷탑승 라인 미끄러짐 방지테이프로 미끄러짐 대비
- 절연방호 철저
- 작업 전 활선차량 점검 및 활선작업 교육 실시
- 보호구 착용
- 작업 전 작업활동반경 확인후 작업
- 작업 전 주민들의 협조를 구하고 작업 실시
|
위험 점검표 확인
|
-
|
작업책임자
/작업자
|
작업시
|
사진
전송
| |||
현장 확인
(작업준비)
|
A3
|
충돌
교통
|
- 도로 상황, 교통량, 통행인에 따른 교통안전표지판, 구획 로프 등의 설치 및 확인
|
위험 점검표 확인
|
-
|
작업책임자
/작업자
|
작업시
|
사진
전송
|
개선대상
공정(작업)명
|
활선전주교체작업
|
위험 등록 및 개선 계획서(2/2)
|
실행부서
|
담당
|
팀장
|
공장장
| |||||
작성일시
|
확인부서
|
담당
|
팀장
| ||||||||
개선대상 단위작업
|
개선대책
(위험성 평가서 대책보다 구체적 제시)
|
개선대책의 실시
|
확인일자
|
비고
| |||||||
등록
번호
|
재해
형태
| ||||||||||
조치결과
|
일정
|
담당자
| |||||||||
현장 확인
(작업준비)
|
A4
|
끼임
교통
|
- 상하차, 운반 중 재해예방교육, 지도감독 철저
|
-
|
-
|
작업책임자
/작업자
|
작업시
| ||||
작업 개시통보
|
A5
|
감전
정전
|
- 업체명, 작업장소, 내용, 시간, 책임자 등 지정
- 재폐로 기능정지, 비상연락망 구축
|
위험 점검표 확인
(배전-가-12)
|
-
|
작업책임자
/작업자
|
작업시
|
사진
전송
| |||
활선작업차 설치
|
A6
|
전도
전복
추락
감전
끼임
|
- 작업 전 보호구 착용
∙고무소매 및 고무장갑착용
- 활선작업방법 확인
- 활선차 설치 장소 지정
∙작업장 바닥 확인
∙아웃트리거의 받침목 작업
∙아웃트리거 조작
∙활선차 작업 전 점검 실시
∙활선 버킷 탑승 및 조작
|
위험 점검표 확인
(배전-가-12)
|
-
|
작업책임자
/작업자
|
작업시
|
사진
전송
| |||
www.kangha.net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