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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서비스절차서
- 목 차 -
1. 목 적
2. 적 용 범 위
3. 용 어 의 정 의
4. 책 임 과 권 한
5. 업 무 절 차
6. 기 록 및 양 식
7. 관 련 문 서
8. 부 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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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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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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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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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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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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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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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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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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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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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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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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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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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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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관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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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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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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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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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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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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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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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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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정
이
력
결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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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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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개)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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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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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요 개 정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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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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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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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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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시스템 제정 (조직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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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
본 규정은 강하넷㈜ (이하 “당사”라 한다)이 사외로부터 접수된 품질불만 및 고객요구사항에 대하여 신속하고 확실하게 처리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 품질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 품질 불만의 재발을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본 규정은 당사가 납품한 제품이 품질 또는 요구조건에 이상이 발생하여 원인 규명 및 개선 대책 등의 요구 시 관련된 업무처리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3.1 품질불만
당사에서 판매한 제품을 구입자(또는 사용자)가 그 제품의 품질 및 요구조건의 하자로 당사에 건의 및 개선요청 등의 이상 연락한 것을 말한다.
4. 책임과 권한
4.1 대표이사
품질불만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대책 승인
4.2 생산혁신팀장
품질불만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대책 검토
4.3 품질경영팀장
1) 품질불만 접수, 통보 및 현황 관리
2) 품질불만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대책 수립보고
3) 품질불만 재발방지를 위한 사후관리 실시 및 확인
4) 품질에 대한 정보 입수
4.4 관련부서장
1) 불량발생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강구
2) 품질불만 재발방지를 위한 사후관리 실시
3) 부가서비스 수정에 따른 작업인원을 지원
5. 업무절차
5.1 품질 불만접수
1) O.E.M 및 거래처의 모든 품질불만은 품질경영팀에서 접수함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 시 관련부서에서 접수한다.
2) 관련부서에서 접수 시는 즉시 품질경영팀으로 불량발생 통보접수철을 작성하여 제출한다.
3) 품질경영팀장은 접수된 고객불만내용 (공정반송, 라인정지, 라인TROUBLE, CLAIM등)을 고객불만 접수관리대장에 기록 관리한다.
5.2 발생원인 및 향후대책 수립
1) 품질경영팀 및 관련부서는 문제에 대한 현상을 확인한 후 발생원인 및 향후대책을 수립하며 고객요구 시 개선대책 및 실시결과 보고서로 회신하여야 한다.
2) 개선대책 수립이 장시간 소요될 겨우 추진일정을 별도 통보한다.
3) 1), 2)항의 사항은 품질경영팀에서 주관한다.
5.3 사후관리 실시 및 확인
품질불만 재발방지를 위해 해당부서에서 개선대책서 내용대로 실시하고 있는지를 품질경영팀이 사후관리를 실시한다.
5.4 관리실적 분석 및 보고
품질경영팀장은 접수된 품질불만 또는 고객 요구사항 및 개선대책, 회신 현황을 분석하여 월 1회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다.
5.5 회의 개최
필요 시 해당부서장은 제조, 엔지니어링 활동에 관련된 부가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6. 기록 및 양식
다음 기록은 품질기록 관리 절차서에 따라 품질기록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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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기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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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존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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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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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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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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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 발생 접수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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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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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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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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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불만 접수관리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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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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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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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량 발생 접수철
2) 고객불만 접수관리대장
3) 개선대책 및 실시결과 보고서
4) 업무흐름도(첨부)
7. 관련문서
1)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
2) 품질기록 관리 절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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