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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침과 목표 관리 절차서
절차서 : 방침과 목표 관리
1. 개 요
1.1. 본 절차서는 품질방침, 품질목표의 설정 및 실행을 통하여 안정되고 효율적인 품질시스템 유지를 목적으로 한다.
1.2. 본 절차서는 고객 만족달성 및 조직의 성과 달성을 위한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의 수립 방법에 대하여 적용한다.
2. 책임과 권한
2.1 대표이사
(1) 회사를 대표하고, 품질시스템 수행을 위하여 담당자의 책임과 권한 위임
(2) 품질 방침 및 품질목표의 설정
(3) 품질경영시스템 (문서화된 정보)의 승인 및 운영 유지
(4) 품질방침 및 목표에 대한 적합성과 유효성을 보장을 확인하기 위한 년1회 이상 경영검토 및 평가
2.2 품질담당
(1) 품질시스템 유효성/적합성 검토
(2) 문서화된 정보의 제정/개정/폐지
(3) 내부품질감사 계획 및 결과 보고
2.3 각 조직의 책임과 권한은 업무분장에 따른다.
3. 품질 방침의 수립
3-1 대표이사는 전년도 실적 검토, 대 내외적인 경영환경, 조직의 능력을 고려하 여 당사 조직의 목적에 적절하고, 고객요구사항 준수 의지와 품질경영시스템 의 효과성의 지속적 개선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고객 중심의 품질방침을 수립한다.
3.2 품질방침은 조직 내에서 적절한 수준으로 종업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켜야 하며, 지속적인 적합성을 보장하도록 경영검토 시 검토하도록 한다.
4. 품질 목표의 수립
4.1 각 부서는 부서별 품질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4.2 품질목표는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품질방침과 일치하여야 하며, 실행이 가능하고 구체적인 목표수립
(2) 고객 만족 증진 및 고객 불만족 감소 또는 예방
(3) 중대 품질문제의 감소의지 및 지속적인 개선
(4) 조직의 성과 향상 (예 : 생산성 향상, 품질향상, 원가절감, 납기개선)
5. 품질 경영시스템 계획
5.1 품질경영시스템 계획 수
(1) 각 부서장은 품질방침, 품질목표 및 경영목표(판매, 생산, 구매 등)를 근거 로하여 실현 가능한 부서별 사업계획서를 수립한다.
(2) 사업계획서에는 부서 품질목표, 사업목표, 목표달성방안, 일정계획, 필요한 자원 등이 포함되도록 한다.
(3)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다.
5.2 품질경영시스템 계획 추진
(1) 각 부서장은 부서별 사업계획 추진 실적을 분기별업무회의 및 경영검토시에 보고하도록 한다.
(2) 경영계획 추진사항 실적 보고 시에는 아래의 사항이 포함되도록 한다.
1) 세부추진 일정에 대한 진행 실적
2) 계획대비 부진사항 원인 분석 및 대책
3) 품질 문제점
4) 고객불만, 부적합 사항
(3) 추진실적이 부진한 부서에 대해서는 시정조치를 요구하고 관련부서장은 시정 조치하고, 품질경영시스템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도록 한다.
6. 관련 양식
1) 사업계획서 (03PF-01)
2) 사업 보고서 (03PF-02)
사업계획서 (03PF-01)
( )년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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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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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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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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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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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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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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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추진계획(품질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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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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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정(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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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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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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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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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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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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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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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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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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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PF-01)
1) 사업 보고서 (03PF-02)
( )분기 사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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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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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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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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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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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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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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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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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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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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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및 시정조치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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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PF-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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