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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책임 절차서
통합 경영표준 (ISO 9001 / ISO 14001) | ||||||||||||||||||||||||||||||||||||||||||||||||
문 서 번 호 | KH-2003 | |||||||||||||||||||||||||||||||||||||||||||||||
표준 문서명 | 경영책임 절차서 | |||||||||||||||||||||||||||||||||||||||||||||||
제 정 일 자 | 2007.12.24 | |||||||||||||||||||||||||||||||||||||||||||||||
개 정 일 자 | 2018.02.28 | |||||||||||||||||||||||||||||||||||||||||||||||
개 정 N O | 1 | |||||||||||||||||||||||||||||||||||||||||||||||
관리 팀(부서) | 경영지원 | |||||||||||||||||||||||||||||||||||||||||||||||
QF-0101(REV.0) | ㈜강하넷 | A4(210 × 297) | ||||||||||||||||||||||||||||||||||||||||||||||
회사 표준 신청서 | ||||||||||||||||||||||||||||||||||||||||||||||||
구 분 | □ 제정 ■ 개정 □ 폐기 | 접 수 번 호 | ||||||||||||||||||||||||||||||||||||||||||||||
문 서 번 호 | KH-2003 | 작성팀(부서) | 경영지원 | |||||||||||||||||||||||||||||||||||||||||||||
문 서 명 | 경영책임 절차서 | 작 성 일 자 | 2018.02.28 | |||||||||||||||||||||||||||||||||||||||||||||
개 정 N O | 1 | 작 성 자 | 부서 (팀)장 | |||||||||||||||||||||||||||||||||||||||||||||
신 청 사 유 | ㅡ ISO9001:2015 및 ISO14001:2015 개정에 따른 일부 개정 | |||||||||||||||||||||||||||||||||||||||||||||||
팀(부서)장 검토 의견 | ||||||||||||||||||||||||||||||||||||||||||||||||
승인권자 검토 의견 | ||||||||||||||||||||||||||||||||||||||||||||||||
결 재 구 분 | 주관 팀(부서) | 관련 부서 합의란 (주관 팀(부서)은 등록자가 결재 할것) | ||||||||||||||||||||||||||||||||||||||||||||||
작 성 | 검 토 | 승 인 | ||||||||||||||||||||||||||||||||||||||||||||||
" | ||||||||||||||||||||||||||||||||||||||||||||||||
/ | / | / | / | / | / | / | / | |||||||||||||||||||||||||||||||||||||||||
배 포 | ||||||||||||||||||||||||||||||||||||||||||||||||
QF-0101(REV.0) | ㈜강하넷 | A4(210 × 297) | ||||||||||||||||||||||||||||||||||||||||||||||
강하넷 | 경영책임 절차서 | 제정일자 | 2007.12.24 | |||||||||||||||||||||||||||||||||||||||||||||
제개정일 | 2018.02.28 | |||||||||||||||||||||||||||||||||||||||||||||||
개정번호 | 1 | |||||||||||||||||||||||||||||||||||||||||||||||
문서번호 | KH-2003 | P A G E | 1/ | 10 | ||||||||||||||||||||||||||||||||||||||||||||
회사표준이력서 | ||||||||||||||||||||||||||||||||||||||||||||||||
개정번호 | 개정일자 | 개정내용 | ||||||||||||||||||||||||||||||||||||||||||||||
0 | 07.12.24 | ㅡ ISO 9001 및 ISO 14001 통합 제정 | ||||||||||||||||||||||||||||||||||||||||||||||
1 | 09.03.24 | ㅡ ISO 9001 : 2008 개정에 따른 시스템 변경필요성 발생 | ||||||||||||||||||||||||||||||||||||||||||||||
2 | 2013.03.28 | ㅡ 업무분장 및 조직변경에 따른 전면 개정 | ||||||||||||||||||||||||||||||||||||||||||||||
3 | 2018.02.28 | ㅡ ISO9001:2015 및 ISO14001:2015 개정에 따른 일부 개정 | ||||||||||||||||||||||||||||||||||||||||||||||
QF-0101(REV.0) | ㈜강하넷 | A4(210 × 297) | ||||||||||||||||||||||||||||||||||||||||||||||
강하넷 | 경영책임 절차서 | 제정일자 | 2007.12.24 | |||||||||||||||||||||||||||||||||||||||||||||
제개정일 | 2018.02.28 | |||||||||||||||||||||||||||||||||||||||||||||||
개정번호 | 1 | |||||||||||||||||||||||||||||||||||||||||||||||
문서번호 | KH-2003 | P A G E | 1/ | 10 | ||||||||||||||||||||||||||||||||||||||||||||
< 목 차 > | ||||||||||||||||||||||||||||||||||||||||||||||||
1. 적용범위 | ||||||||||||||||||||||||||||||||||||||||||||||||
2. 목적 | ||||||||||||||||||||||||||||||||||||||||||||||||
3. 용어의 정의 | ||||||||||||||||||||||||||||||||||||||||||||||||
4. 책임과 권한 | ||||||||||||||||||||||||||||||||||||||||||||||||
5. 업무절차 | ||||||||||||||||||||||||||||||||||||||||||||||||
6. 기록 및 보존 | ||||||||||||||||||||||||||||||||||||||||||||||||
7. 관련표준 | ||||||||||||||||||||||||||||||||||||||||||||||||
8. 별첨서식 | ||||||||||||||||||||||||||||||||||||||||||||||||
QF-0101(REV.0) | ㈜강하넷 | A4(210 × 297) | ||||||||||||||||||||||||||||||||||||||||||||||
강하넷 | 경영책임 절차서 | 제정일자 | 2007.12.24 | |||||||||||||||||||||||||||||||||||||||||||||
제개정일 | 2018.02.28 | |||||||||||||||||||||||||||||||||||||||||||||||
개정번호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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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범위 | ||||||||||||||||||||||||||||||||||||||||||||||||
본 절차서는 ㈜API KOREA(이하 당사라 한다)의 장, 단기 사업계획을 수립, 이행 관리 및 고객의 요구를 | ||||||||||||||||||||||||||||||||||||||||||||||||
충족시키고 품질/환경 방침 및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 ||||||||||||||||||||||||||||||||||||||||||||||||
주기적으로 평가하는 경영책임에 대하여 적용한다. | ||||||||||||||||||||||||||||||||||||||||||||||||
2. 목적 | ||||||||||||||||||||||||||||||||||||||||||||||||
본 절차서는 당사의 품질/환경 방침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천사항을 수립하고 이행하기 | ||||||||||||||||||||||||||||||||||||||||||||||||
위함과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실행을 정기적으로 검증하여 정해진 품질/환경 방침 및 규정된 요구 | ||||||||||||||||||||||||||||||||||||||||||||||||
사항이 효율적으로 달성되었는지를 점검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다. | ||||||||||||||||||||||||||||||||||||||||||||||||
3. 용어의 정의 | ||||||||||||||||||||||||||||||||||||||||||||||||
3.1 사업 계획 | ||||||||||||||||||||||||||||||||||||||||||||||||
장기(3년 이상) 및 단기(년 단위) 품질/환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층별 세부 계획을 포함하는 | ||||||||||||||||||||||||||||||||||||||||||||||||
추진계획을 의미한다. | ||||||||||||||||||||||||||||||||||||||||||||||||
3.2 경영검토 | ||||||||||||||||||||||||||||||||||||||||||||||||
당사의 품질/환경 방침과 변화하는 주변 여건으로 인한 새로운 목표와 관련하여 당사의 품질/ | ||||||||||||||||||||||||||||||||||||||||||||||||
환경경영시스템의 수행상태와 적합성을 최고 경영자가 공식적으로 평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 ||||||||||||||||||||||||||||||||||||||||||||||||
4. 책임과 권한 | ||||||||||||||||||||||||||||||||||||||||||||||||
4.1 대표이사 | ||||||||||||||||||||||||||||||||||||||||||||||||
1) 품질/환경 방침 결정의 책임 | ||||||||||||||||||||||||||||||||||||||||||||||||
2) 년도 품질/환경 목표를 승인한다. | ||||||||||||||||||||||||||||||||||||||||||||||||
3) 년도 사업 계획을 승인한다. | ||||||||||||||||||||||||||||||||||||||||||||||||
4) 년도 사업계획 추진 현황을 점검한다. | ||||||||||||||||||||||||||||||||||||||||||||||||
5) 경영검토 회의 주체의 책임 | ||||||||||||||||||||||||||||||||||||||||||||||||
6) 시정조치를 지시할 책임과 권한 | ||||||||||||||||||||||||||||||||||||||||||||||||
4.2 임 원(경영대리인) | ||||||||||||||||||||||||||||||||||||||||||||||||
1)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인원 및 자원의 공급 | ||||||||||||||||||||||||||||||||||||||||||||||||
2) 품질 및 제품의 제조와 관련된 업무전반을 관리 | ||||||||||||||||||||||||||||||||||||||||||||||||
3) 대표이사 유고시 업무를 대행 | ||||||||||||||||||||||||||||||||||||||||||||||||
4.3 품질/환경경영대리인 | ||||||||||||||||||||||||||||||||||||||||||||||||
1) 사업 환경을 분석한다. | ||||||||||||||||||||||||||||||||||||||||||||||||
2) 년도 사업 계획 추진 사항을 점검한다. | ||||||||||||||||||||||||||||||||||||||||||||||||
3) 시정 조치 경과의 유효성을 대표이사에게 보고할 책임 | ||||||||||||||||||||||||||||||||||||||||||||||||
4) 품질/환경경영시스템에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외부 관계자와의 창구역할 | ||||||||||||||||||||||||||||||||||||||||||||||||
5) 회의 개최시 일정 및 운영의 업무 | ||||||||||||||||||||||||||||||||||||||||||||||||
6) 경영검토 결과 정리 및 보고 업무 | ||||||||||||||||||||||||||||||||||||||||||||||||
4.4 각 부서장 | ||||||||||||||||||||||||||||||||||||||||||||||||
1) 사업계획서, 사업실적 보고서의 취합 및 검토, 승인을 의뢰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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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각 부서별 사업 계획 수립 및 이행을 한다. | ||||||||||||||||||||||||||||||||||||||||||||||||
3) 경영 검토 자료 작성의 업무 | ||||||||||||||||||||||||||||||||||||||||||||||||
4) 경영 검토 시 시정 조치 사항을 실시할 책임 | ||||||||||||||||||||||||||||||||||||||||||||||||
5. 업무절차 | ||||||||||||||||||||||||||||||||||||||||||||||||
5.1 고객 만족도 조사 | ||||||||||||||||||||||||||||||||||||||||||||||||
관리 부서장은 고객불만 처리 규정에 의거 고객만족도 조사를 고객 불만 처리현황으로 조사 | ||||||||||||||||||||||||||||||||||||||||||||||||
하여 그 결과를 사업계획 작성에 입력 사항으로 활용한다. | ||||||||||||||||||||||||||||||||||||||||||||||||
5.2 사업환경 분석 | ||||||||||||||||||||||||||||||||||||||||||||||||
관리 부서장은 매년 말 당사와 같은 업종의 국내동향 및 국제동향, 고객의 동향에 대한 정보를 | ||||||||||||||||||||||||||||||||||||||||||||||||
수집, 익년도 사업환경분석을 실시하여 사업계획 작성에 입력사항으로 활용한다. 이 자료는 당해 | ||||||||||||||||||||||||||||||||||||||||||||||||
년도 사업실적을 포함한다. | ||||||||||||||||||||||||||||||||||||||||||||||||
5.3 년 품질/환경 목표의 설정 | ||||||||||||||||||||||||||||||||||||||||||||||||
최고경영자는 고객만족도 조사, 사업환경분석 자료등을 근거로 익년도 품질/환경 방침을 정하고 | ||||||||||||||||||||||||||||||||||||||||||||||||
전 사원에게 공표한다. | ||||||||||||||||||||||||||||||||||||||||||||||||
5.4 부서별 사업(목표)계획 수립 | ||||||||||||||||||||||||||||||||||||||||||||||||
1) 각 부서장은 최고경영자가 공표한 품질/환경 방침의 당성을 위해 세부 추진 목표를 | ||||||||||||||||||||||||||||||||||||||||||||||||
수립하여야 한다. | ||||||||||||||||||||||||||||||||||||||||||||||||
2) 사업계획은 단기계획(1년 단위)과 장기계획(3~5년)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 ||||||||||||||||||||||||||||||||||||||||||||||||
3) 관리 부서장은 사업계획서에 전사 사업계획을 취합하여 각 부서장의 검토와 최고경영자의 | ||||||||||||||||||||||||||||||||||||||||||||||||
승인을 득하여 확정한다. | ||||||||||||||||||||||||||||||||||||||||||||||||
4) 사업계획 및 목표는 고객의 현재와 미래의 기대치를 반영하고 있어야 하며 목표 달성도를 점검 | ||||||||||||||||||||||||||||||||||||||||||||||||
할 수 있도록 계량화함을 원칙으로 한다. | ||||||||||||||||||||||||||||||||||||||||||||||||
5) 확정된 사업계획서는 각 부서로 배포하거나 필요한 경우 사업계획 보고회의를 개최할 수 | ||||||||||||||||||||||||||||||||||||||||||||||||
있다. | ||||||||||||||||||||||||||||||||||||||||||||||||
5.5 사업계획 관리 | ||||||||||||||||||||||||||||||||||||||||||||||||
1) 각 부서장은 확정된 사업계획서에 따라 업무를 수행할 책임이 있으며, 각 부서장은 확정된 | ||||||||||||||||||||||||||||||||||||||||||||||||
사업계획서에 따라 진도 관리할 책임이 있다. | ||||||||||||||||||||||||||||||||||||||||||||||||
2) 관리 부서장은 월별로 사업(목표)실적 보고서를 부서별 취합하여 각 부서장의 | ||||||||||||||||||||||||||||||||||||||||||||||||
검토와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또한 최고경영자는 필요시 분기별로 사업성과 | ||||||||||||||||||||||||||||||||||||||||||||||||
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 ||||||||||||||||||||||||||||||||||||||||||||||||
3) 각 부서장은 월별 사업실적보고 시 목표 미달항목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계획을 | ||||||||||||||||||||||||||||||||||||||||||||||||
포함하여야 한다. | ||||||||||||||||||||||||||||||||||||||||||||||||
5.6 사업계획의 수정 | ||||||||||||||||||||||||||||||||||||||||||||||||
1) 최고경영자는 급격한 경영환경변화 등의 사유로 사업계획 수정이 불가피한 경우 목표치, 관리 | ||||||||||||||||||||||||||||||||||||||||||||||||
항목 등을 변경, 추가, 삭제할 수 있다. | ||||||||||||||||||||||||||||||||||||||||||||||||
2) 수정된 사업계획서는 즉시 각 부서에 배포되어 업무에 반영되어야 한다. | ||||||||||||||||||||||||||||||||||||||||||||||||
3) 사업계획은 매년 12월까지 일정을 관리하여 이를 근거로 중장기 사업계획서를 보완하여 | ||||||||||||||||||||||||||||||||||||||||||||||||
재 수립하여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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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하넷 | 경영책임 절차서 | 제정일자 | 2007.12.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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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방침수립 | ||||||||||||||||||||||||||||||||||||||||||||||||
1) 최고경영자는 대내외적인 품질 동향과 환경에 대한 초기 환경성 검토 및 환경영향평가와 | ||||||||||||||||||||||||||||||||||||||||||||||||
관련법규, 요구사항 등을 근거로 방침 초안을 작성한다. | ||||||||||||||||||||||||||||||||||||||||||||||||
2) 품질/환경 방침 초안은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의 요건에 만족한다. | ||||||||||||||||||||||||||||||||||||||||||||||||
3)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품질/환경 방침 초안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받는다. | ||||||||||||||||||||||||||||||||||||||||||||||||
4) 승인된 품질/환경 방침은 문서화하여 조직원에게 선포하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전달한다. | ||||||||||||||||||||||||||||||||||||||||||||||||
5) 수립된 품질/환경 방침은 필요시 이해관계자(고객, 고객 대리인, 일반대중)에게 열람, 통지, | ||||||||||||||||||||||||||||||||||||||||||||||||
개시 할 수 있다. | ||||||||||||||||||||||||||||||||||||||||||||||||
6) 수립된 품질/환경 방침은 대내외 환경에 따라 검토, 수정, 보완 할 수 있다. | ||||||||||||||||||||||||||||||||||||||||||||||||
7) 수립된 품질/환경 방침은 필요시 고객에게 승인을 받는다 | ||||||||||||||||||||||||||||||||||||||||||||||||
5.8 목표 수립 및 세부 추진 계획 | ||||||||||||||||||||||||||||||||||||||||||||||||
1) 품질/환경대리인은 프로세스가 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거나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
품질/환경 측면을 파악한다. | ||||||||||||||||||||||||||||||||||||||||||||||||
2) 파악된 품질/환경 측면은 품질/환경 목표 수립 시 반영한다. | ||||||||||||||||||||||||||||||||||||||||||||||||
3)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승인된 품질/환경 방침에 의거 품질/환경 목표 및 세부 목표를 | ||||||||||||||||||||||||||||||||||||||||||||||||
수립하여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받는다. | ||||||||||||||||||||||||||||||||||||||||||||||||
4) 각 부서장은 승인된 품질/환경 목표 및 세부 목표에 의거 부서별 세부 품질/환경 | ||||||||||||||||||||||||||||||||||||||||||||||||
추진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 ||||||||||||||||||||||||||||||||||||||||||||||||
5) 품질/환경 목표 및 세부 품질/환경 추진 계획서는 다음 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 ||||||||||||||||||||||||||||||||||||||||||||||||
(1) 환경 측면 결과. | ||||||||||||||||||||||||||||||||||||||||||||||||
(2) 관련법률, 요건, 고객요구사항, 조직의 기술, 조직의 재정, 이해관계자의 견해. | ||||||||||||||||||||||||||||||||||||||||||||||||
(3) 지속적인 개선과 오염 방지의 의지 | ||||||||||||||||||||||||||||||||||||||||||||||||
(4) 목표달성을 위한 일정수립 및 책임소재. | ||||||||||||||||||||||||||||||||||||||||||||||||
(5) 신개발, 공정변경, 부품의 대체 및 활용 | ||||||||||||||||||||||||||||||||||||||||||||||||
(6) 방침과 일관성 | ||||||||||||||||||||||||||||||||||||||||||||||||
(7) 품질/환경 목표와 세부목표는 측정이 가능하게 구체적이고 필요시 품질/환경 성과 지표의 | ||||||||||||||||||||||||||||||||||||||||||||||||
수립을 검토한다. | ||||||||||||||||||||||||||||||||||||||||||||||||
(8) 품질/환경 목표와 세부목표는 주기적 검토와 필요시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고려하여 | ||||||||||||||||||||||||||||||||||||||||||||||||
개정 할 수 있다. | ||||||||||||||||||||||||||||||||||||||||||||||||
(9)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다음과 같은 개정사유가 발생하면 타당성을 검토하여 개정하고 | ||||||||||||||||||||||||||||||||||||||||||||||||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받는다. | ||||||||||||||||||||||||||||||||||||||||||||||||
가) 대내외적인 품질/환경의 변화 | ||||||||||||||||||||||||||||||||||||||||||||||||
나) 관련규격 법규 요건의 중대한 변경 | ||||||||||||||||||||||||||||||||||||||||||||||||
다) 이해관계자의 요구 | ||||||||||||||||||||||||||||||||||||||||||||||||
라) 품질/환경 목표와 세부목표 및 품질/환경 추진계획서의 주기적 검토 및 달성 | ||||||||||||||||||||||||||||||||||||||||||||||||
마) 환경 측면, 평가 결과 환경문제가 발생된 경우 | ||||||||||||||||||||||||||||||||||||||||||||||||
바) 품질/환경 모니터링 지표 | ||||||||||||||||||||||||||||||||||||||||||||||||
사) 내부심사 및 경영검토 결과 | ||||||||||||||||||||||||||||||||||||||||||||||||
아) 공정, 설비, 자재의 변경으로 환경영향에 변화가 예상된 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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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하넷 | 경영책임 절차서 | 제정일자 | 2007.12.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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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번호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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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세부 품질/환경 추진 계획서는 품질/환경 목표의 달성대상, 필요자원, 책임자, 완료시기, | ||||||||||||||||||||||||||||||||||||||||||||||||
결과평가방법 등의 사항을 포함한다. | ||||||||||||||||||||||||||||||||||||||||||||||||
(11) 해당 부서장은 세부 품질/환경 추진 계획서에 대해 부서원에게 전달하고 실행 | ||||||||||||||||||||||||||||||||||||||||||||||||
상태를 주기적(분기적)으로 보고한다. | ||||||||||||||||||||||||||||||||||||||||||||||||
(12)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세부 품질/환경 추진 계획서대비 실행에 미달되거나 실행이 | ||||||||||||||||||||||||||||||||||||||||||||||||
저조하면 정밀한 분석을 하여 최고경영자에게 보고한다. | ||||||||||||||||||||||||||||||||||||||||||||||||
5.9 경영검토 | ||||||||||||||||||||||||||||||||||||||||||||||||
1) 입력 사항 | ||||||||||||||||||||||||||||||||||||||||||||||||
(1) 심사결과 및 준수의무사항 충족 | ||||||||||||||||||||||||||||||||||||||||||||||||
(2) 고객 만족, 이해관계자로부의 피드백 | ||||||||||||||||||||||||||||||||||||||||||||||||
(3)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및 서비스의 적합성 | ||||||||||||||||||||||||||||||||||||||||||||||||
(4)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 상태 | ||||||||||||||||||||||||||||||||||||||||||||||||
(5) 이전의 경영 검토에서 취한 조치의 상황 | ||||||||||||||||||||||||||||||||||||||||||||||||
(6) 품질/환경경영시스템과 관련된 외부 및 내부 이슈, 준수의무사항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 ||||||||||||||||||||||||||||||||||||||||||||||||
니즈와 기대, 중대한 환경측면 및 리스크와 기회 등의 변경 | ||||||||||||||||||||||||||||||||||||||||||||||||
(7) 품질/환경 목표의 달성정도 및 환경성과 | ||||||||||||||||||||||||||||||||||||||||||||||||
(8)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기 위하여 취해진 조치의 효과성 | ||||||||||||||||||||||||||||||||||||||||||||||||
(9) 자원의 충족성 및 지속적 개선 기회 | ||||||||||||||||||||||||||||||||||||||||||||||||
2) 출력사항 | ||||||||||||||||||||||||||||||||||||||||||||||||
(1)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에 대한 결론 | ||||||||||||||||||||||||||||||||||||||||||||||||
(2) 모든 개선 기회의 결정 | ||||||||||||||||||||||||||||||||||||||||||||||||
(3) 자원의 필요성 파악 | ||||||||||||||||||||||||||||||||||||||||||||||||
(4) 품질/환경경영시스템 변경에 대한 모든 필요성 | ||||||||||||||||||||||||||||||||||||||||||||||||
(5) 품질/환경 목표가 달성되지 않은 경우 필요한 조치 | ||||||||||||||||||||||||||||||||||||||||||||||||
3) 주기 및 방법 | ||||||||||||||||||||||||||||||||||||||||||||||||
(1) 경영검토 자료수집 | ||||||||||||||||||||||||||||||||||||||||||||||||
가) 각 부서장은 해당 기간의 경영 검토 대상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경영검토 회의 | ||||||||||||||||||||||||||||||||||||||||||||||||
자료를 작성한다. | ||||||||||||||||||||||||||||||||||||||||||||||||
나) 품질/환경경영대리인으로부터 기타 자료 제공을 요청 받은 각 부서장은 해당 자료를 | ||||||||||||||||||||||||||||||||||||||||||||||||
정리하여 품질/환경경영대리인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
(2) 경영 검토 회의 | ||||||||||||||||||||||||||||||||||||||||||||||||
가) 경영 검토는 최고경영자가 주체함을 원칙으로 한다. | ||||||||||||||||||||||||||||||||||||||||||||||||
나) 최고경영자는 ISO 14001, ISO 9001 규격의 요구사항과 당사의 품질/환경 | ||||||||||||||||||||||||||||||||||||||||||||||||
방침 및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1회/년 이상 정기 경영검토 회의를 실시한다. | ||||||||||||||||||||||||||||||||||||||||||||||||
필요시 다음과 같이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중요한 변경이 있는 경우 수시로 재평가를 | ||||||||||||||||||||||||||||||||||||||||||||||||
실시할 수 있다. | ||||||||||||||||||||||||||||||||||||||||||||||||
(가) 고객 요구사항 등의 변화 | ||||||||||||||||||||||||||||||||||||||||||||||||
(나) ISO 9001, ISO 14001 요구사항의 변화 | ||||||||||||||||||||||||||||||||||||||||||||||||
(다) 내부/외부 심사 결과 중대한 품질/환경경영시스템 상의 문제가 노출 되었을 때 | ||||||||||||||||||||||||||||||||||||||||||||||||
(라) 기타 고객만족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달 될 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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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개정일 | 2018.02.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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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최고경영자는 시정 조치 사항이 발생할 경우 시정조치를 지시한다. | ||||||||||||||||||||||||||||||||||||||||||||||||
라) 경영 검토 회의 참석자는 최고경영자를 포함하여 임직원 및 해당 업무의 부서장급 | ||||||||||||||||||||||||||||||||||||||||||||||||
이상으로 한다.필요시 해당 업무의 담당자를 포함한다. | ||||||||||||||||||||||||||||||||||||||||||||||||
마) 경영 검토 회의 결과는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이 회의 내용을 경영 검토 서에 최고 | ||||||||||||||||||||||||||||||||||||||||||||||||
경영자의 승인을 득한다. | ||||||||||||||||||||||||||||||||||||||||||||||||
(3) 경영 검토 회의 결과에 대한 처리 | ||||||||||||||||||||||||||||||||||||||||||||||||
가) 경영 검토 회의 결과 시정조치 사항에 대해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시정 및 예방조치 | ||||||||||||||||||||||||||||||||||||||||||||||||
절차서에 따라 시정 및 예방조치 요구서를 작성하여 해당 부서에 통보하고 이를 등록 | ||||||||||||||||||||||||||||||||||||||||||||||||
관리한다. | ||||||||||||||||||||||||||||||||||||||||||||||||
나)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경영 검토 회의 결과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변경이 필요하다고 | ||||||||||||||||||||||||||||||||||||||||||||||||
판단 될 때는 관련 부서에 지시하여 관련 문서를 품질/환경경영시스템 관리절차에 | ||||||||||||||||||||||||||||||||||||||||||||||||
따라 제정 또는 개정 및 폐기토록 한다. | ||||||||||||||||||||||||||||||||||||||||||||||||
다)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시정 조치 결과의 타당성을 최고경영자에게 보고 한다. | ||||||||||||||||||||||||||||||||||||||||||||||||
라) 최고경영자는 품질/환경경영시스템에 영향이 미치는 직원에 대해서는 관련 절차에 | ||||||||||||||||||||||||||||||||||||||||||||||||
따라 적절한 교육, 훈련을 실행하고 적임자를 배정한다. | ||||||||||||||||||||||||||||||||||||||||||||||||
5.10 의사 소통 | ||||||||||||||||||||||||||||||||||||||||||||||||
1) 품질/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업무, 생산업무, 검사업무 등을 수행하는데 각 부서간, 개개 | ||||||||||||||||||||||||||||||||||||||||||||||||
인간의 중첩에 대한 관리는 해당 절차에 따르고 명확하지 않을 경우는 품질/환경 경영대리인의 | ||||||||||||||||||||||||||||||||||||||||||||||||
조정을 원칙으로 한다. | ||||||||||||||||||||||||||||||||||||||||||||||||
2) 책임과 권한을 가진 관리자는 자신의 직무를 위임할 수 있으나 그 직무의 책임은 위임 불가 | ||||||||||||||||||||||||||||||||||||||||||||||||
3)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의사소통은 문서 및 기록 관리 규정에 따라 담당자가 접수한다. | ||||||||||||||||||||||||||||||||||||||||||||||||
구두로 접수된 외부 정보는 메모화(단, 조정이 불가능한 경우는 최고경영자가 책임을 조정 | ||||||||||||||||||||||||||||||||||||||||||||||||
한다.) | ||||||||||||||||||||||||||||||||||||||||||||||||
(1) 외부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 ||||||||||||||||||||||||||||||||||||||||||||||||
(2) 민원 발생 또는 발생 예정 | ||||||||||||||||||||||||||||||||||||||||||||||||
(3) 품질/환경 관련 법규 개정 | ||||||||||||||||||||||||||||||||||||||||||||||||
(4) 외부심사 점검 시 지적 사항 | ||||||||||||||||||||||||||||||||||||||||||||||||
(5) 환경 관련 사고 | ||||||||||||||||||||||||||||||||||||||||||||||||
(6) 환경 성과 및 개선 방향 | ||||||||||||||||||||||||||||||||||||||||||||||||
4) 내 외부 의사 소통의 전달은 필요에 따라 다음 중 선택한다. | ||||||||||||||||||||||||||||||||||||||||||||||||
(1) 게시 | ||||||||||||||||||||||||||||||||||||||||||||||||
(2) 회의 | ||||||||||||||||||||||||||||||||||||||||||||||||
(3) 회담 | ||||||||||||||||||||||||||||||||||||||||||||||||
(4) 교육, 훈련 | ||||||||||||||||||||||||||||||||||||||||||||||||
(5) 전자 통신을 통한 의사 전달 | ||||||||||||||||||||||||||||||||||||||||||||||||
5) 회신이 필요한 외부 의사 소통의 전달은 다음 중 선택한다. | ||||||||||||||||||||||||||||||||||||||||||||||||
(1) 공문 | ||||||||||||||||||||||||||||||||||||||||||||||||
(2) 법적으로 요구되는 사항 | ||||||||||||||||||||||||||||||||||||||||||||||||
(3) 전자통신을 통한 의사 전달 | ||||||||||||||||||||||||||||||||||||||||||||||||
(4) 언론 매체, 광고 | ||||||||||||||||||||||||||||||||||||||||||||||||
QF-0101(REV.0) | ㈜강하넷 | A4(210 × 297) | ||||||||||||||||||||||||||||||||||||||||||||||
강하넷 | 경영책임 절차서 | 제정일자 | 2007.12.24 | |||||||||||||||||||||||||||||||||||||||||||||
제개정일 | 2018.02.28 | |||||||||||||||||||||||||||||||||||||||||||||||
개정번호 | 1 | |||||||||||||||||||||||||||||||||||||||||||||||
문서번호 | KH-2003 | P A G E | 1/ | 10 | ||||||||||||||||||||||||||||||||||||||||||||
5.11 전결 업무 | ||||||||||||||||||||||||||||||||||||||||||||||||
업무의 신속성을 위하여 전결업무를 절차할 수 있다. | ||||||||||||||||||||||||||||||||||||||||||||||||
5.12 최고경영자 책임 | ||||||||||||||||||||||||||||||||||||||||||||||||
1) 최고경영자는 품질/환경경영시스템 실행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한다. | ||||||||||||||||||||||||||||||||||||||||||||||||
2) 자원은 인적, 재정, 시설, 작업, 업무, 환경자원 및 특수기능과 기술 | ||||||||||||||||||||||||||||||||||||||||||||||||
3) 최고경영자는 고객만족의 달성을 위해 고객요구, 기대, 관련 규제 및 법규를 파악하고 주기적으로 | ||||||||||||||||||||||||||||||||||||||||||||||||
평가 결과를 품질/환경 방침 목표에 반영한다. | ||||||||||||||||||||||||||||||||||||||||||||||||
5.13 품질/환경경영대리인 (이하”경영대리인”이라 함) | ||||||||||||||||||||||||||||||||||||||||||||||||
1) 최고경영자는 품질 부서장을 품질경영대리인 관리 부서장을 환경경영대리인으로 선임한다. | ||||||||||||||||||||||||||||||||||||||||||||||||
2) 선임된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다른 책임과 무관하고 다음에 대해 책임과 권한을 가진다. | ||||||||||||||||||||||||||||||||||||||||||||||||
(1) 품질/환경에 관한 당사 제품 및 시스템 전반에 걸쳐 부적합, 불만,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 ||||||||||||||||||||||||||||||||||||||||||||||||
에 관하여 심의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을 관계 부서에 지시하고 효과의 확인을 행한다. | ||||||||||||||||||||||||||||||||||||||||||||||||
(2) 정기적으로 각 부서 품질/환경 목표의 진척 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을 지시 | ||||||||||||||||||||||||||||||||||||||||||||||||
한다. | ||||||||||||||||||||||||||||||||||||||||||||||||
(3) 최고경영자에게 개선의 필요성을 위해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성과에 대해 보고한다. | ||||||||||||||||||||||||||||||||||||||||||||||||
(4) 내부심사 스케줄의 작성, 심사실시의 보좌 및 시정조치를 확인한다. | ||||||||||||||||||||||||||||||||||||||||||||||||
(5) 필요한 경우 고객을 포함한 외부 조직과의 접촉, 절충을 행한다. | ||||||||||||||||||||||||||||||||||||||||||||||||
(6) 프로세스 실행에 있어서 고객 요구사항 인식 증진. | ||||||||||||||||||||||||||||||||||||||||||||||||
(7) 직원의 품질/환경에 관계된 의식 향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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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관련표준 | ||||||||||||||||||||||||||||||||||||||||||||||||
7.1 문서관리 절차서 (QP-01) | ||||||||||||||||||||||||||||||||||||||||||||||||
7.2 기록관리 절차서 (QP-02) | ||||||||||||||||||||||||||||||||||||||||||||||||
7.3 인적자원관리 절차서 (QP-07) | ||||||||||||||||||||||||||||||||||||||||||||||||
7.4 내부심사 절차서(QP-09) | ||||||||||||||||||||||||||||||||||||||||||||||||
7.5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QP-10) | ||||||||||||||||||||||||||||||||||||||||||||||||
8. 별첨서식 | ||||||||||||||||||||||||||||||||||||||||||||||||
8.1 경영 계획 및 실적 (QP-06-01) | ||||||||||||||||||||||||||||||||||||||||||||||||
QF-0101(REV.0) | ㈜강하넷 | A4(210 × 2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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