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관리규정
강하넷 | 영업 관리 규정 | 문서번호(REV.) | F-101(0) | |||||||||||||||||||||||
페 이 지 | 1/9 | |||||||||||||||||||||||||
개정번호 | 개정일자 | 개정조항 | 개정내용 | 결재 | 배포 | 회수 | ||||||||||||||||||||
작성 | 검토 | 승인 | 일자 | 확인 | 일자 | 확인 | ||||||||||||||||||||
0 | ||||||||||||||||||||||||||
1 | ||||||||||||||||||||||||||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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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05-01(1) ㈜강하넷 A4(210mm×297mm) |
강하넷 | 영업 관리 규정 | 문서번호(REV.) | F-10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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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목 적 | 3.3 생산부서장 | ||||||||||||||
1)제품의 생산 및 출고 관리 | |||||||||||||||
본 규정은 영업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고객의 주문 및 계약사항을 | 2)제품의 취급 및 저장 관리 | ||||||||||||||
명확히 하고 제품 입고 및 출고 관리를 원활히 하여 고객의 신뢰를 | 3)제픔의 납기 및 인도 관리 | ||||||||||||||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3.4 기술부서장 | |||||||||||||||
2.0 적용범위 | 1)제품의 특성 검토 | ||||||||||||||
2)제품 특성에 따른 계측기 검토 | |||||||||||||||
본 규정은 당사 제품의 주문, 계약검토 및 제품 관리 등 영업 및 | 3)신제품 개발, 특별 사양 등의 검토 | ||||||||||||||
영업 관리 활동에 대하여 적용한다 | 4)사내 입회시운전에 관한 계획 | ||||||||||||||
3.0 책임과 권한 | |||||||||||||||
3.1 대표 | |||||||||||||||
판매계획 및 계약 내용에 대한 승인 | |||||||||||||||
3.2 영업부서장 | |||||||||||||||
1)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제조/납기능력 검토 | |||||||||||||||
2)계약체결 및 입찰서, 견적서 작성 제출 | |||||||||||||||
3)계약 체결에 관한 계약 문서 관리 | |||||||||||||||
4)계약 변경 사항의 최종적 검토 | |||||||||||||||
5)고객의 요구사항을 관련과에 검토 의뢰 | |||||||||||||||
6)고객의 요구사항을 총괄적 검토 | |||||||||||||||
7)판매 계획의 수립 및 영업업무 총괄관리 | |||||||||||||||
F-305-02(1) ㈜강하넷 A4(210mm×297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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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영업 관리 업무절차 | ||||||||||||||||
NO. | 업무흐름도 | 입력물 | 업무내용(절차) | 출력물 | 성과지표 | 관련과 | ||||||||||
1 | 1)영업담당은 다음 사항에 대하여 정보를 조사, 수집 및 분석하여 제품생산 | 년간 사업계획서 | 영업부 | |||||||||||||
및 영업 정책에 적극 반영한다. | ||||||||||||||||
(1)경쟁업체의 동향 | ||||||||||||||||
(2)시장동향 | ||||||||||||||||
(3)고객여론 | ||||||||||||||||
2)영업담당은 영업실적, 시장정보 및 생산능력등을 검토하여 판매계획을 | ||||||||||||||||
수립하여 대표의 승인을 득하여 관련과에 통보한다. | ||||||||||||||||
2 | 고객요구 사항 (전화문의, 견적요청) | 1)상담 및 의사소통 | 영업부 | |||||||||||||
(1)전화 상담 및 내방객 상담 | 상담일지 | |||||||||||||||
고객의 영업과 관련된 전화문의 및 내방객에 대하여는 영업관리담당 혹은 | ||||||||||||||||
부서장이 상담하고 그 내용을 상담일지에 기록 보관한다. | ||||||||||||||||
(2)방문상담 | ||||||||||||||||
영업담당이 고객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할 때는 제품과 회사 및 기타 | 영업활동일지 | |||||||||||||||
영업관련 사항에 대해 상담하고 상담내용을 영업활동일지에 기록하여 | ||||||||||||||||
영업부서장의 검토 및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다. | ||||||||||||||||
2)견적서 제출 | ||||||||||||||||
(1)고객이 견적서 발급을 요구할 때에는 요구사항을 충분히 검토하여 | 견적서 | |||||||||||||||
견적하고 영업부서장의 확인을 받아 제출한다. 단 긴급사항 또는 영업 | ||||||||||||||||
부서장 주재시 사후 검토를 받는다. | ||||||||||||||||
(2)제출된 견적서는 견적의뢰서 등을 첨부한 후 검색이 가능하도록 | ||||||||||||||||
목록하여 보관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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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영업 관리 업무절차 | ||||||||||||||||
NO. | 업무흐름도 | 입력물 | 업무내용(절차) | 출력물 | 성과지표 | 관련과 | ||||||||||
3 | 고객요구사항 (사양서요청) | 3)사양서 제출 | 사양서 | 사양서 접수대장 | 영업부 | |||||||||||
(1)고객이 생산 제품에 대한 사양서를 요구할 경우 영업담당자는 사양서를 | ||||||||||||||||
작성하여 관련확인을 받아 제출한다. | ||||||||||||||||
(2)작성된 사양서는 검색이 가능하도록 목록화하여 관리보관한다. | ||||||||||||||||
4 | 고객요구사항 (계약서요청) | 1)주문접수 및 계약체결 | 계약서 | 영업부 | ||||||||||||
(1)고객의 주문에 대하여 문서로써 수주하되 제품의 수주에 대해서는 상호 | ||||||||||||||||
한측의 필요 요구에 의해 계약서를 작성하여 근거로 활용한다. | ||||||||||||||||
(2)모든 주문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은 아니다. | ||||||||||||||||
(3)계약 검토 결과 이상이 없으면 상호간의 직인을 날인함으로써 계약을 | ||||||||||||||||
체결한다. | ||||||||||||||||
(4)계약 검토 결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이행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영업 | ||||||||||||||||
부서장이 고객과 협의하여 해소한다. | ||||||||||||||||
고객요구사항 (제품구매 요청) | (5)수주시 영업담당자는 수주한 사항이 계약전 사항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 제작 의뢰서 | ||||||||||||||
이를 근거로 하여 펌프제작의뢰서를 작성하여 제작의뢰한다. | ||||||||||||||||
(6)대리점등 상시 발생하는 고객의 주문에 대해서는 영업관리 담당이 그 | ||||||||||||||||
내용을 계약 및 발주요청으로 간주하고 이를 근거로 펌프제작의뢰서를 | ||||||||||||||||
작성하여 제품의 제작을 의뢰한다. | ||||||||||||||||
(7)전화문의 혹은 방문객의 내방에 의해 주문이 성립할 경우에는 영업관리 | ||||||||||||||||
담당자가 직접 펌프제작의뢰서를 작성하여 제품의 제작을 의뢰한다. | ||||||||||||||||
(8)영업부서장은 모든 발주 사항에 대해 펌프제작의뢰서를 별도 관리함으 | ||||||||||||||||
로써 납기 및 출고를 관리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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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영업 관리 업무절차 | ||||||||||||||||
NO. | 업무흐름도 | 입력물 | 업무내용(절차) | 출력물 | 성과지표 | 관련과 | ||||||||||
4 | (9)제품의 수주시 이전에 제출된 사양서가 있을 경우 이를 참조한다. | 제작 의뢰서 | 영업부 | |||||||||||||
(10)영업부서장은 작성된 펌프제작의뢰서를 검토하여 확인한다. | ||||||||||||||||
(11)매일 작성되는 펌프제작의뢰서는 기술부로 이관하여 기술검토를 필한 | ||||||||||||||||
후 생산관리부에 이관한다. | ||||||||||||||||
5 | 고객요구사항 (주문제품의 변경및취소) | 1)계약의 변경 | 사양변경 및 취소의뢰서 | 영업부 | ||||||||||||
(1)제작사양 변경 | ||||||||||||||||
제작검토 또는 제작중 당사 혹은 고객의 요구에 의해 계약의 변경이 | ||||||||||||||||
요구될 때에는 이를 고객과 다시 협의하여 그 내용을 사양 변경 및 취소 | ||||||||||||||||
의뢰서에 작성하여 펌프제작의뢰서와 같은 절차에 의해 재작업한다. | ||||||||||||||||
(2)납기 변경 | ||||||||||||||||
고객이 요구한 납기의 변경이 요구될 때에는 이를 고객과 협의 후 관련 | ||||||||||||||||
부서에 구두 통보하고 기존 펌프제작의뢰서에 합의사항을 변경 기록한다. | ||||||||||||||||
(3)가격 변경 | ||||||||||||||||
수주품의 가격에 대하여는 영업부서장이 이를 조정하여 사후승인을 받을 | ||||||||||||||||
수 있으며, 이외의 사항에 대한 가격의 변경에 대해서는 대표이사의 사전 | ||||||||||||||||
승인을 득한 후 조정한다. | ||||||||||||||||
(4)계약의 취소 | ||||||||||||||||
제품의 제작중 당사 혹은 고객의 요구에 의해 계약의 취소가 요구될 | ||||||||||||||||
때에는 이를 고객과 협의하여 그 내용을 사양 변경 및 취소의뢰서를 | ||||||||||||||||
작성하여 펌프제작의뢰서와 같은 절차에 의해 재작업한다. | ||||||||||||||||
2)제품의 수리/반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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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영업 관리 업무절차 | ||||||||||||||||
NO. | 업무흐름도 | 입력물 | 업무내용(절차) | 출력물 | 성과지표 | 관련과 | ||||||||||
5 | 고객요구사항 (제품수리/ 반품 요청) | (1)제품의 수리 | 수리/반품 의뢰서 | 영업부 | ||||||||||||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의 수리가 들어온 경우에는 수리/반품의뢰서를 | ||||||||||||||||
작성한후 수리요청내역을 기재하여 펌프제작의뢰서와 같은 절차에 의해 | ||||||||||||||||
작업하며, 수리후 현장수리 내역을 기재한다. | ||||||||||||||||
(2)제품의 반품 | ||||||||||||||||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의 반품이 들어온 경우에는 수리/반품의뢰서를 | ||||||||||||||||
작성한후 반품사유내역을 기재하여 펌프제작의뢰서와 같은 절차에 의해 | ||||||||||||||||
작업한다. | ||||||||||||||||
6 | 펌프제작 의뢰서 | 1)제품의 생산 | 작업지시서 거래명세표 세금계산서 | 생산관리 | ||||||||||||
(1)생산부서장은 펌프제작의뢰서를 확인하여 고객의 주문 및 기재내용에 | ||||||||||||||||
맞추어 작업지시서를 작성한다. | ||||||||||||||||
(2)작업지시서를 작성후 생산계획에 반영한다. | ||||||||||||||||
2)제품의 출고 | ||||||||||||||||
(1)제품은 납기일 이전에 제작완료되어야 하며, 납품준비가 완료되면 | 영업부 | |||||||||||||||
관리담당은 거래명세표 및 세금계산서를 발행한다. | ||||||||||||||||
(2)제품은 납기일에 맞춰 출하하고, 영업담당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 ||||||||||||||||
제품이 출하되는지 확인한다. | ||||||||||||||||
(3)제품 출고시 생산부서에서는 제품에 출고와 관련하여 영업부에게 | 생산관리 | |||||||||||||||
통보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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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 kangha@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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