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검토절차서
목 차
1. 목 적
2. 적 용 범 위
3. 용 어 의 정 의
4. 책 임 과 권 한
5. 업 무 절 차
6. 기 록 및 보 관
7. 관련 사내 표준
8. 첨 부 및 양 식
개 정
이 력 | 개정번호 | 제.개정 일자 | 개 정 사 유 | |||
0 | 1997. 8. 18. | ISO 요구사항에 근거하여 최초 제정 | ||||
1 |
|
| ||||
2 |
|
| ||||
3 |
|
| ||||
|
|
| ||||
결
재 | 구 분 | 작 성 | 검 토 | 승 인 | ||
직 책 |
|
|
|
| ||
성 명 |
|
|
|
| ||
서 명 |
|
|
|
| ||
일 자 |
|
|
|
| ||
1. 목적.
본 절차서는 당사가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계약 요구사항에 대한 회사의 능력 및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 등의 계약 검토에 대한 절차 및 방법을 정의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본 절차서는 고객이 요구 조건을 검토 조정하는 업무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3.1 고객 요구사항.
고객 요구사항은 사양, 가격, 납기, 수량 등을 말한다.
3.2 계약검토.
품질 요구사항이 적절히 정의되고, 모호하지 않고, 문서화되고, 또한 회사에 의해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회사가 계약(접수) 전에 하는 체계적 활동을 말한다.
4. 책임과 권한.
4.1 업무부서.
담당자는 고객으로부터 주문이 접수되면 고객 요구사항을 검토하며, 회사 상품의 판촉업무를 수행하는 등 고객과의 계약 이전에 회사의 의무를 고객과 공식/비공식적으로 약속함으로써 계약 접수(체결)에 이르게 할 책임이 있다
4.2 업무부서장.
고객과의 계약을 직접 접수(체결)하는 부서로서 고객으로부터의 “주문서”(QP-0301-01)의 검토 및 통제의 책임을 갖으며, 담당자의 요청등에 의하여 계약(주문의뢰서)을 확정한다.
5. 업무절차.
5.1 고객 주문서의 접수.
업무부서원은 고객 요구 사항의 주문서를 직접(복사본 제출) 또는 FAX로 접수를 받으며, 유선 또는 다른 방법의 주문은 안된다. 단, 소량의 주문인 경우는 유선으로 접수가 가능하며 거래처의 확인은 접수자의 책임으로 한다.
5.2 주문의뢰서 및 생산지시서의 작성.
업무부서원은 고객 주문의 접수되면 전산 “매출업무의 복층유리 주문서발행”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입력하고, 인쇄한다.
5.3 주문의뢰서의 검토.
5.3.1 업무부서는 다음 사항을 검토하고 분명히 하여야 한다.
가. 고객 요구사항의 명확성 여부를 검토.
나. 회사의 이행능력 및 고객 요구사항의 해결방안.
다. 고객의 이행능력 및 처리방안.
라. 납기준수 가능여부.
5.3.2 업무부서는 고객과 협의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최종 정의하여 반영하고, 고객과 주문책임자와 합의에 의하여 접수가 확정된다.
5.3.3 각종 계약검토와 관련된 문서를 기록하여 보관, 관리한다.
5.4 계약(주문의뢰서)의 성립.
업무부서는 검토 완료된 주문의뢰서에 고객의 서명 또는 “고객 주문서”를 첨부하는 것으로 성립한다.
5.5 주문의뢰서의 관리.
5.5.1 업무부서는 문서 규정에 따라 해당 보존기간 동안 보관한다.
5.5.2 주문의뢰서는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5.6 계약의 변경.
업무부서는 고객으로부터 요구사항의 변경으로 통보 받은 때에는 “생산지시서(QP-0301-02)”가 생산부서에 통보하기 이전에 한하여 변경이 가능하다. 이때에는 5.1항부터 다시 행하여야 한다.
5.7 계약의 해제 또는 해지.
고객으로부터 계약의 해제 또는 해지의사 통보를 하거나 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한 경우에는 업무부서 대책을 협의한다.
6. 기록 및 보관.
No | 기 록 명 | 보 관 부 서 | 보존기간 |
1 | 주문의뢰서 | 업 무 부 서 | 3년 |
2 | 생산지시서 | 업 무 부 서 | 3년 |
7. 관련사내표준.
7.1 품질기록관리 절차서.(QP-1601)
8. 첨부 및 양식.
8.1 주문의뢰서.(QP-0301-01)
8.2 생산지시서.(QP-0301-02)
Email : kangha@daum.net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