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성 평가대상 목록 | 결 재 | 작 성 | 검 토 | 승 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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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사 팀 | |||||||||
순 서 | 평가대상․공정 | 위험성평가서 No | 순 서 | 평가대상 작업 ․ 공정 | 위험성평가서 No | ||||
| 한전 | | | | | ||||
1 | 작업전준비 | I - 1 | | | | ||||
2 | 볼트조임 및 로킹너트 취부 | I - 1 | | | | ||||
3 | 활선 애자 청소 | I - 2 | | | | ||||
4 | 철탑도장공사 | I - 3 | | | | ||||
5 | 애자련보강 및 불량 애자 교체 | I - 3 | | | | ||||
6 | 전력선 교체 공사 | I - 4, 5 | | | | ||||
7 | 뒷정리 | I - 5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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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
위험성 평가서 위험도계산-조치후 현재 위험도계산 값이 동일 (안전조치후 위험도 감소)
평가서 No. I - 1 | 위험성 평가서 | 결 재 | 승 인 | | 타당성 검토 | |||||||||
작업명 : | 검 토 | | | |||||||||||
평가일 : 2012. 02. 08. | 공 사 팀 | 작 성 | | |||||||||||
작업 순서 | 세부작업수순 | 유해․위험요인 | 위험도계산 | 현재 안전조치 | 현 재 위험도계산 | 위험도 평가 | 개선대책 | |||||||
L | S | L | S | |||||||||||
1 | 작업전준비 | 작업전준비소홀로 인한 안전사고 | 2 | 3 | 작업전 안전교육 및 작업내용과 위험요소를 찾아내 충분한 교육후 시작 | 2 | 2 | 4 | | |||||
| | | 2 | 2 | 작업자전원 안전장구 및 작업복장을 착용하고 불필요한 물건은 소지자제 | 2 | 2 | 4 | | |||||
| | | 2 | 2 | 작업장소내 작업구획 로프 및 안전표시찰을 설치 | 2 | 2 | 4 | | |||||
2 | 볼트조임 및 로킹너트 취부 | 감전:검전,접지미시행 활선부위근접 | 2 | 5 | 사,활선회선 구분 표식 휴전선로 검전 및 접지 여부확인 | 2 | 4 | 8 | | |||||
| | 추락:철탑상부에서 | 3 | 5 | 안전헤리띠, 보조로프 착용 전담철탑승탑자 감시자 배치 | 2 | 4 | 8 | | |||||
| | | 2 | 3 | 승탑작업자는 발판볼트 취부상태를 점검후 승탑 | 2 | 3 | 6 | | |||||
| | 낙하:철탑상부공구 및 자재 | 2 | 3 | 심부름바 공구주머니 사용 확인 및 고정상태 확인 | 2 | 2 | 4 | | |||||
| | | 2 | 4 | 상하부 동시 작업 금지 암부분 작업시 작업자간 상호감시 (활선부위근접에 유의) | 2 | 3 | 6 | |
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평가서 No. I - 2 | 위험성 평가서 | | ||||||||
작업명 : | ||||||||||
평가일 : 2012. 02. 08. | 공 사 팀 | |||||||||
작업 순서 | 세부작업수순 | 유해․위험요인 | 위험도계산 | 현재 안전조치 | 현 재 위험도계산 | 위험도 평가 | 개선대책 | |||
L | S | L | S | |||||||
3 | 활선애자청소 | 감전:검전,접지 미시행 | 2 | 4 | 작업선로 재폐로 분리점검확인 세정기에 접지시행 | 2 | 4 | 8 | | |
| | | 2 | 5 | 활선작업시 주수관이격거리 적정유지(154kV 2.0m, 345kV 3.5m이상) | 2 | 4 | 8 | | |
| | 추락:철탑상부 | 2 | 3 | 지상감시자배치 및 상하 부위 동시작업 엄금 | 2 | 3 | 6 | | |
| | | 2 | 5 | 애자청소 작업자는 반드시 작업순서를 준수 | 2 | 4 | 8 | | |
4 | 철탑도장공사 | 감전:철탑상부에서 | 2 | 4 | 활선부위접근방지 전담 승탑 감시자 배치 | 2 | 4 | 8 | | |
| | | 2 | 5 | 암부분 작업자간 상호감시 및 암 끝부분 작업시 유도전압에 의한 감전에 유의 | 2 | 4 | 8 | | |
| | 추락:철탑상부 | 2 | 3 | 발판볼트가 취부된 각으로 승탑 | 2 | 3 | 6 | | |
| | | 2 | 4 | 작업전에 반드시 안전로프에 몸을 지지한다 | 2 | 3 | 6 | |
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평가서 No. I - 3 | 위험성 평가서 | | ||||||||
작업명 : | ||||||||||
평가일 : 2012. 02. 08. | 공 사 팀 | |||||||||
작업 순서 | 세부작업수순 | 유해․위험요인 | 위험도계산 | 현재 안전조치 | 현 재 위험도계산 | 위험도 평가 | 개선대책 | |||
L | S | L | S | |||||||
| | 낙하:철탑상부에서 공기구, 자재낙하 | 2 | 3 | 페인트용기는 철탑에 고정 동시승탑작업은 금함 | 2 | 3 | 6 | | |
| | 화상:페이트 희석시 화기 부주의 | 2 | 3 | 페인트/희석제 취급시 화기사용은 절대금지 | 2 | 3 | 6 | | |
5 | 애자련 보강 및 불량애자 교체 | 감전:활선근접 | 2 | 5 | 작업선로 재폐로 분리여부 확인 불량애자 검출 활선작업거리 적정유지 | 2 | 4 | 8 | | |
| | | 2 | 5 | 활선애자 청소기, 불량 애자 검출기 점검 및 접지 확인 | 2 | 4 | 8 | | |
| | 추락:상붕서 작업중에 하부 작업자에게 자재 낙하 | 2 | 3 | 지상감시자 배치 및 상하부 동시작업금지 | 2 | 3 | 6 | | |
| | 재폐로계전기 미분리 | 2 | 5 | 활선시 재폐로 계전기 off확인 | 2 | 4 | 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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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평가서 No. I - 4 | 위험성 평가서 | | ||||||||
작업명 : | ||||||||||
평가일 : 2012. 02. 08. | 공 사 팀 | |||||||||
작업 순서 | 세부작업수순 | 유해․위험요인 | 위험도계산 | 현재 안전조치 | 현 재 위험도계산 | 위험도 평가 | 개선대책 | |||
L | S | L | S | |||||||
6 | 전력선교체공사 | 검전 및 접지 | 2 | 6 | 접지는 각 1경간 떨어진 전원, 부하측 양쪽에 설치 | 2 | 5 | 10 | | |
| | | 2 | 5 | 검전기를 T위치에서 테스트한 후 검전하고자 하는 전압으로 전환후 검전 | 2 | 4 | 8 | | |
| | | 2 | 4 | 접지순서는 철탑측에 연결한후 전선측에 연결한다. | 2 | 4 | 8 | | |
| | 감전 | 3 | 5 | 엔진장/드럼장 미접지개소 유도 전압발생, 휴전작업시 검전 및 접지시행 | 2 | 4 | 8 | | |
| | 긴선철거및 연선작업 | 3 | 4 | 연선작업시 와이어 안전율확보 발받침 지선 및 안전표시물 부착 | 2 | 3 | 6 | | |
| | | 3 | 4 | 가선장비 유도방지대책(접지) 확보, 가선용 블록와이어, 전선, 감마롱,상태확인 | 2 | 4 | 8 | | |
| | | 3 | 4 | 엔진장/드럼장은 앙카 목을 묶고 연선시 엔진이나 텐션이 움직이자 않도록 고정 | 2 | 4 | 8 | | |
| | | 2 | 4 | 2회선만 사선이므로 연선시 와이어나 로프등이 활선측에 혼촉되지 않도록 주의 | 2 | 3 | 6 | |
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평가서 No. I - 5 | 위험성 평가서 | | ||||||||
작업명 : | ||||||||||
평가일 : 2012. 02. 08. | 공 사 팀 | |||||||||
작업 순서 | 세부작업수순 | 유해․위험요인 | 위험도계산 | 현재 안전조치 | 현 재 위험도계산 | 위험도 평가 | 개선대책 | |||
L | S | L | S | |||||||
| | 긴선작업 | 2 | 4 | 자동압축기등 장비의 상태를 점검 | 2 | 3 | 6 | | |
| | | 2 | 3 | 이도작업등 지상 작업자와의 유무선 연락상태 | 2 | 3 | 6 | | |
| | 배전개소의 작업 | 2 | 3 | 배전선에 방호관을 씌운다 배전선로 작업시 배전선에 강관비계가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 | 2 | 3 | 6 | | |
| | | 2 | 3 | 충분한 이격거리 확보후 작업 길이가 긴 강관비계는 2인1조로 다루도록 유의 | 2 | 3 | 6 | | |
7 | 뒷정리 | 접지 및 바인드로 인한 트립사고 | 2 | 3 | 접지 및 바인드가 선로와 연결되어 있는지 재확인 | 2 | 3 | 6 | | |
| | | 2 | 3 | 휴전측 발판 볼트를 이용 하탑하고 이상유무은 작업 책임자에게 보고 | 2 | 3 | 6 | | |
| | | 2 | 3 | 모든작업이 종료되면 작업책임자는 최종적으로 접지 확인 | 2 | 3 | 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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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위험성 평가 등록대장 | 결 재 | 작성 | 검토 | 승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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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종 / 작 업/ 활 동 분 류 | 위험성 평가 점수 | 위 험 요 인 | 관 리 계 획 | 비 고 | ||||||
번호 | 공 종 명 | 작 업, 활 동 | ||||||||
1 | 가공송전정비 | 볼트조임 및 로킹 너트 취부 | 8 | 감전:검전 및 접지 미시행, 활선부위 근접 | 사활선회로구분 표식 휴전선로 검전 및 접지 여부 확인 | | ||||
2 | | ” | 8 | 추락:철탑상부에서 | 안전허리띠, 보조 로프착용, 작업화 착용 전담 철탑 승탑자 감시원 배치 | | ||||
3 | | ” | 8 | 낙하:철탑상부에서 공기구 및 자재 | 심부름바, 공구주머니 사용 및 고정 상태 확인 상하부 동시 작업 금지 암부분 작업자간 활선 부위 근접 상호 감시 | | ||||
4 | | 활선애자청소 | 8 | 감전 및 추락:철탑상부에서 | 작업선로 재폐로 분리 점검 확인, 세정기에 접지 시행 활선작업시 주수간 이격거리 적정 유지 (154kV 2.0m, 345kV 3.5m이상) | | ||||
5 | | 철탑도장공사 | 8 | 감전: 철탑상부 작업중 | 활선부위 접근 방지 전담 승탑 감시자 배치 암부분 작업자간 상호 감시 및 암끝부분 작업시 유도전압에 의한 감전에 유의토록 함 | | ||||
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
위험성 평가 등록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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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종 / 작 업/ 활 동 분 류 | 위험성 평가 점수 | 위 험 요 인 | 관 리 계 획 | 비 고 | ||
번호 | 공 종 명 | 작 업, 활 동 | ||||
6 | 가공송전정비 | 애자련보강 및 불량 애자 교체 | 8 | 감전:활선 근접 검전 및 접지 미시행 | 작업선로 재폐로 분리 여부 확인, 불량애자 검출, 활선 작업거리 적정 유지 불량애자 검출기 점검 및 접지 상태 확인 | |
7 | | 전력선 교체작업 | 10 | 감전:검전 및 접지 미시행 | 접지는 각 1경간 떨어진 전원 부하측 양쪽에 설치 검전기는 T위치에서 테스트한 후 검전하고자 하는 전압으로 전환 후 검전 접지 순서는 철탑 측에 연결후 전선측에 연결 한다. 엔진장, 드럼장 미접지개소 유도전압 발생 휴전 작업시는 검전 및 접지 시행 | |
8 | | 연선 및 긴선작업 | 8 | 연선사고 | 연선 작업시 와이어 안전율 확인, 발 받침 지선 및 안전 표시물 부착 연선 구간에는 보선원을 반드시 배치한다. | |
9 | | | 8 | 장비 전도 | 지지용 양카는 장력 및 토양를 검토, 충분한 강도를 가질 수 있도록 조치 드럼장의 드럼은 수평이 되게 설치하고 수시로 점검 한다. | |
10 | | | 8 | 과장력 | 텐션너에는 장력계를 설치하여 연선 속도를 확인하여 과장력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작업한다. | |
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위험성 평가 등록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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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종 / 작 업/ 활 동 분 류 | 위험성 평가 점수 | 위 험 요 인 | 관 리 계 획 | 비 고 | ||
번호 | 공 종 명 | 작 업, 활 동 | ||||
11 | 가공송전정비 | 연선 및 긴선작업 | 8 | 통신두절 | 통신수단은 2가지(무전기, 휴대전화)를 준비하여 통신를 할 수 있도록한다. | |
12 | | | 8 | 운전미숙 | 드럼장 엔진장 운전은 임명된 전임자만이 운전한다. | |
13 | | | | | | |
14 | | | | | | |
15 | | | | | | |
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위험감소 우선순위 및 감소 실행계획서
공 사 팀
평가서 No | 작 업 명 | 감소대책(개선대책) | 실행일정 | 실행부서장 확인 | 비 고 |
| [] | | | | |
I - 1 | 볼트조임, 로킹너트 취부 | 감전:사선,활선 회선구분 표식/휴전선로 검전 및 접지여부 필히 확인 | | | |
| | 추락:안전허리띠 착용/보조로프착용/전담 승탑자 감시원 배치 | | | |
| | 낙하:심부름바 공구주머니설치 암부분 작업시 작업자간 상호감시(활선부위근접) | | | |
I - 2 | 활선애자청소 | 감전:세정기 접지 시행/작업선로 재폐로 분리 점검 활선작업시 수주관 이격거리 적정유지(154kV 2.0m, 345kV 3.5m이상) | | | |
I - 8 | 전력선 교체작업 | 감전:접지는 1경간 떨어진 전원부하측 양쪽에 설치 검전기는 T위치에서 테스트한 후 검전하고자하는 전압으로 전환 후 검전 엔진장/드럼장 미접지 개소 유도전압발생, 휴전작업시는 검전 및 접지 사용 | | | |
| | 연선사고:연선작업시 화이어 안전율 확보 발받침 지선 및 안전 표시물 부착 연선구간에는 보선원을 반드시 배치 | | | |
| | 장비전도:지지용앙카는 장력 및 토질을 검토 충분한 강도를 가질 수 있도록 설치한다. 드럼장의 드럼은 수평이 되게 설치하고 수시 점검을 한다. | | | |
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위험감소 우선순위 및 감소 실행계획서
공 사 팀
평가서 No | 작 업 명 | 감소대책(개선대책) | 실행일정 | 실행부서장 확인 | 비 고 |
| 전력선 교체작업 | 과장력:텐션너에는 장력게를 설치하여 연선 속도를 확인하여 과장력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작업한다. | | | |
| | 통신두절:통신수단은 2가지(무전기,휴대전화등)이상을 준비 신호를 할 수 있도록한다. | | | |
| | 운전미숙:드럼장, 엔진장 운전은 임명된 전임자만이 운전하게 한다. | | | |
I - 6 | 철탑도장공사 | 감전:활선부위 접근 방지 전담승탑 감시원 배치 / 암부분 작업자간 상호 감시 및 암부분 끝 작업시 유도전압에 의한 감전에 유의도록 한다. | | | |
I - 7 | 애자련 보강 및 불량애자 교체작업 | 감전:작업선로 재폐로 분리여부 확인 / 활선 작업거리 적정 유지 불량 애자 검출기 검전 및 접지상태 확인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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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 F0703-01 (Rev.0) 강하넷
Email : kangha@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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