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이력/ 문서승인 1) 개정이력
| 2) 문서 승인
3) 배포처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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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표준목록
항번 | 관련 표준문서 | 표준번호 | 관리부서 | 항번 | 관련 표준문서 | 표준번호 | 관리부서 |
1 |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메뉴얼 | HM-001 | | 20 |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 | HA-901 | |
2 | 문서관리 프로세스 | HA-401 | | 21 | 환경법규관리 프로세스 | HA-902 | |
3 | 기록관리 프로세스 | HA-402 | | 22 | 환경운영관리 프로세스 | HA-903 | |
4 | 방침관리 프로세스 | HA-501 | | 23 |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 프로세스 | HA-904 | |
5 | 조직운영 프로세스 | HA-502 | | 24 | 환경모니터링 및 측정 프로세스 | HA-905 | |
6 | 의사소통 프로세스 | HA-503 | | 25 | 폐기물관리 지침서 | HAWI-901 | |
7 | 인적자원관리 프로세스 | HA-601 | | 26 | 소음, 진동관리 지침서 | HAWI-902 | |
8 | 생산설비관리 프로세스 | HA-602 | | 27 | 에너지 및 자원관리 지침서 | HAWI-903 | |
9 | 고객요구사항검토프로세스 | HA-701 | | 28 | 화학물질관리 지침서 | HAWI-904 | |
10 | 개발업무 프로세스 | HA-702 | | | | | |
11 | 구매업무 프로세스 | HA-703 | | | | | |
12 | 생산관리 프로세스 | HA-704 | | | | | |
13 | 자재/제품관리 프로세스 | HA-705 | | | | | |
14 | 측정기기 관리 프로세스 | HA-706 | | | | | |
15 | 측정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 | HA-801 | | | | | |
16 | 내부심사 프로세스 | HA-802 | | | | | |
17 | 부적합관리 프로세스 | HA-803 | | | | | |
18 | 고객불만처리 프로세스 | HA-804 | | | | | |
19 | 개선업무 프로세스 | HA-805 | | | | | |
제1장. 적용 범위
1. 당사에서 설계, 생산하는 수배전반, 중앙감시반, 자동제어반, 조명제어기, CCTV 및 계장제어반의 영업, 설계, 구매, 제작, 설치, 검사, 판매 및 부가
서비스 등에 적용한다.
2. ISO 9001:2008, ISO 14001:2004 규격에 따라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을 수립하였으며, ISO 9001:2008, ISO 14001:2004 규격
요구사항 중 적용제외 항목은 없다.
조직도
제2장. 품질/환경 경영시스템모델
경영책임 프로세스 |
HA-501 방침관리 프로세스 |
HA-502 조직운영 프로세스 |
HA-503 의사소통 프로세스 |
HA-901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 |
HA-902 환경법규관리 프로세스 |
HA-702 설계업무 프로세스 |
HA-705 자재/제품관리 프로세스 |
경영책임 프로세스 |
HA-501 방침관리 프로세스 |
HA-502 조직운영 프로세스 |
HA-503 의사소통 프로세스 |
HA-901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 |
HA-902 환경법규관리 프로세스 |
HA-702 설계업무 프로세스 |
HA-705 자재/제품관리 프로세스 |
경영책임 프로세스 |
HA-501 방침관리 프로세스 |
HA-502 조직운영 프로세스 |
HA-503 의사소통 프로세스 |
HA-901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 |
HA-902 환경법규관리 프로세스 |
HA-702 설계업무 프로세스 |
HA-705 자재/제품관리 프로세스 |
ISO 9001 : 2008 요구사항 | ISO 14001 : 2004 요구사항 | 품 질 절 차 서 | 비 고 | |
문서번호 | 문 서 명 | |||
0. 서 문 | 0. 개 요 | | | |
1. 적용범위 | 1. 적용범위 | | | |
1.1 일반사항 | | | | |
1.2 적 용 | | | | |
2. 인용 규격 | 2. 인용규격 | | | |
3. 용어 및 정의 | 3. 용어의 정의 | | | |
4. 품질경영시스템 | 4. 환경경영시스템 요구사항 | | | |
4.1 일반요구사항 | 4.1 일반 요구사항 | | | |
4.2 문서화 요구사항 4.2.1 일반사항 4.2.2 품질매뉴얼 4.2.3 문서관리 4.2.4 기록관리 | 4.4.4 문서화 4.4.5 문서관리 4.5.4 기록관리 | HA-401 | 문서관리 프로세스 | |
HA-402 | 기록관리 프로세스 | | ||
5. 경영 책임 |
| | | |
5.1 경영자 의지 | 4.2 환경 방침 4.4.1 자원, 역할, 책임 및 권한 | | | |
5.2 고객 중심 | 4.3.1 환경측면 4.3.2 법규 및 그 밖의 요구사항 4.6 경영검토 | HA-901 |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 | |
HA-902 | 환경법규관리 프로세스 | | ||
5.3 품질방침 | 4.2 환경방침 | | | |
5.4 기획 5.4.1 품질목표 5.4.2 품질경영시스템 기획 | 4.3 기획 4.3.3 목표, 세부목표 및 추진계획 | HA-501 | 방침관리 프로세스 | |
ISO 9001 : 2008 요구사항 | ISO 14001 : 1996 요구사항 | 품 질 절 차 서 | 비 고 | |
문서번호 | 문 서 명 | |||
5.5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5.5.1 책임 및 권한 5.5.2 경영대리인 5.5.3 내부의사소통 | 4.4.1 자원, 역할, 책임 및 권한 4.4.1 자원, 역할, 책임 및 권한 4.4.3 의사소통 | HA-502 | 조직운영 프로세스 | |
HA-503 | 의사소통 관리 프로세스 | | ||
5.6 경영검토 | 4.6 경영검토 | | | |
6. 자원관리 | | | | |
6.1 자원의 확보 | 4.4.1 자원, 역할, 책임 및 권한 | | | |
6.2 인적 자원 | 4.4.2 적격성, 교육훈련 및 인식 | HA-601 | 인적자원관리 프로세스 | |
6.3 기반구조 | 4.4.1 자원, 역할, 책임 및 권한 | HA-602 | 생산설비관리 프로세스 | |
6.4 업무환경 |
| | | |
7. 제품 실현 | 4.4 실행 및 운영 | | | |
7.1 제품실현 프로세스의 기획 | 4.4.6 운영 관리 | | | |
7.2 고객관련 프로세스 7.2.1 제품과 관련된 요구사항의 결정 7.2.2 제품과 관련된 요구사항의 검토 7.2.3 고객과의 의사소통 |
4.3.1 환경 측면 4.3.2 법률 및 그 밖의 요구사항 4.4.6 운영관리 4.3.1 환경 측면 4.4.6 운영관리 4.4.3 의사소통 | HA-701 | 고객요구사항 검토 프로세스 | |
HA-901 |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 | | ||
HA-902 | 환경법규관리 프로세스 | | ||
HA-503 | 의사소통 관리 프로세스 | | ||
7.3 설계 및 개발 | 4.4.6 운영 관리 | HA-702 | 개발업무 프로세스 | |
7.4 구매 | 4.4.6 운영관리 | HA-703 | 구매업무 프로세스 | |
ISO 9001 : 2008 요구사항 | ISO 14001 : 1996 요구사항 | 품 질 절 차 서 | 비 고 | |
문서번호 | 문 서 명 | |||
7.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 4.4.6 운영관리 | HA-704 | 생산관리 프로세스 | |
HA-705 | 자재/제품관리 프로세스 | | ||
HA-903 | 환경운영관리 프로세스 | | ||
HAWI-901 | 폐기물관리 지침서 | | ||
HAWI-902 | 소음, 진동관리 지침서 | | ||
HAWI-903 | 에너지 및 자원관리 지침서 | | ||
HAWI-904 | 유해물질관리 지침서 | | ||
7.6 모니터링 및 측정 장치의 관리 | 4.5.1 모니터링 및 측정 | HA-706 | 측정기기 관리 프로세스 | |
8. 측정, 분석 및 개선 | 4.5 점검 | | | |
8.1 일반사항 | 4.5.1 모니터링 및 측정 | | | |
8.2 모니터링 및 측정 8.2.1 고객만족 8.2.2 내부심사 8.2.3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 8.2.4 제품의 모니터링 및 측정 |
4.5.5 내부심사 4.5.1 모니터링 및 측정 4.5.2 수준평가 | HA-801 | 측정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 | |
HA-802 | 내부심사 프로세스 | | ||
HA-905 | 환경모니터링 및 측정 프로세스 | | ||
8.3 부적합제품의 관리 | 4.4.7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 4.5.3 부적합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 HA-803 | 부적합 관리 프로세스 | |
HA-804 | 고객 불만처리 프로세스 | | ||
HA-904 |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 프로세스 | | ||
8.4 테이터 분석 | 4.5.1 모니터링 및 측정 | HA-805 | 개선업무 프로세스 | |
8.5 개선 8.5.1 지속적 개선 8.5.2 시정조치 8,5,3 예방조치 | 4.2 환경 방침 4.3.3 목표, 세부목표 및 추진계획 4.4.6 경영검토 4.5.3 부적합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4.5.3 부적합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 HA-805 | 개선업무 프로세스 | |
제4장.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1. 일반요구사항
1.1 목적
본 장의 목적은 당사 제품생산을 위한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을 유지, 관리하는데 있다.
1.2 적용범위
본 장은 당사의 제품에 대한 설계, 생산, 검사 및 서비스의 각 단계에서 품질/환경요건의 충족을 보증하는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에 대해
적용한다.
1.3 책임과 권한
1) 최고경영자는 품질/환경방침에 따라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을 승인하고 적합성과 효율성을 주기적으로 검토, 평가한다.
2) 관리부서장은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을 작성, 검토 및 유지, 관리하며, 내부 품질/환경 심사를 통해 이행 여부를 확인할 책임이
있다.
3)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전조직원은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을 준수해야 하며, 각 부서장은 부서원의 품질/환경관련 업무수행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훈련을 실시할 책임이 있다.
2. 문서화 요구사항
2.1 일반사항
1) 제품 및 서비스가 규격요구사항에 일치된다는 보장에 대한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문서화를 유지한다.
2) 문서화 수준은 ISO 9001/ ISO 14001 요구사항을 근거로 활용되고 유지되며 필요한 경우 적절한
관리를 보장한다.
2.2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구성
당사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문서는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 절차서(프로세스), 지침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
ISO 9001 품질/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에 적합한 당사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각 요건별로 기술했으며, 당사
품질/환경에 관련된 최상 위 문서이다.
2) 절차서(프로세스)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의 하위문서로서 세부사항을 언급하고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을 보조한다.
주로 각부서 공통사항에 대해서 언급한 문서
3) 지침서, 양식, 체크리스트, 기타
절차서의 하위문서로서 각 부서별 특성에 맞게 품질/환경관련 업무를 기술한 문서
2.2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적용
1)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상의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은 ISO 9001/ISO 14001 규격과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른 제품의
설계, 생산, 구매, 검사, 시험 및 서비스에 적용한다.
2)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은 업무를 상세히 설명하는 절차서, 지침서에 의해 보조 받으며 절차서(프로세스), 지침서 등은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의 요구사항을 반드시 준수한다.
2.3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의 관리
1)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의 작성 및 검토
관리부서장은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지침이 되는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을 작성 및 검토하고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득하여
확정한다.
2) 배포 및 관리
관리부서장은 문서관리 프로세스(HA-401)에 따라 제정된 문서에 관리번호를 부여하여 배포하고 그 현황을 문서관리대장에 기록,
관리한다.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은 관리본과 비관리본으로 분류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관리본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의 관리본은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 배포처에 지정된 인원에게 배포하며, 이에 따른 관리본의
소지자는 소속부서의 모든 인원이 이를 이용하고 숙지하도록 하며 규정된 내용이 이행되도록 할 책임이 있다
(2) 비관리본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의 비관리본은 통합시스템 관리부서장의 결재를 득 한 후 발행하며 이러한 비관리본은 문서관리
프로세스(HA-401)에 의한 관리로부터 제외한다. 또한 관리본의 표지에는 그것이 비관리본이며 제한된 용도로 사용 된다 는 것을
표기한다.
(3) 개정
관리부서장은 다음과 같은 경우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의 개정 여부를 검토한다.
1) 품질/환경경영시스템 심사 시 불합리하거나 개선의 필요성이 있을 경우 2) 당사의 조직 및 기능이 변경, 신설되었을 경우
3) ISO 9001/ISO 14001의 요건이 변경되었을 경우 4) 기타 매뉴얼 개정의 필요성이 발견되었을 경우
품질/환경매뉴얼의 개정은 제정절차와 동일하게 실시한다.
관리부서장은 해당 배포처에 개정된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을 배포하고 구본은 회수하여 폐기한다.
(4) 관리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매뉴얼은 문서관리 프로세스(HA-401)에 준하여 관리하며 다른 절차서(프로세스)에 우선한다.
2.4 문서관리
적용 가능한 범위까지의 규격 및 고객도면과 같은 외부 출처의 자료를 포함한 모든 문서와 자료의 관리에 대해 적용한다.
1) 문서 및 자료의 발행 및 배포
문서 및 자료는 권한을 가진 자의 검토, 승인 후 발행되고 배포 및 회수를 수행하는 사람이 직접수령 및 구본폐기를 확인하고 서명하여
필요한 모든 장소에 배포한다.
2) 환경경영 시스템 문서화
환경방침,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상황을 통제하기 위하여 환경영향과 환경활동에 관련된 운영관리 절차(프로세스)를
작성하고 운영기준을 명문화한다.
3) 문서 및 자료의 개정
(1) 문서 및 자료개정은 개정문서를 처음 검토하고 승인한 동일한 부서 또는 조직에 의해 검토, 승인되어야 한다.
(2) 개정 본은 제정 시와 같은 절차에 의해 검토 및 승인 후 배포되어야 하며 구본은 회수하여 폐기한다.
(3) 문서 및 자료는 소관부서장 또는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관리부서장에 의해 3년에 1회 이상 확인, 검토한다.
(4) 문서 및 자료의 최신 개정 상태(개정일자, 개정번호)를 나타내는 대장 또는 이와 동등한 문서 및 자료관리프로세스가 수립되어야
하며 즉시 이용 가능하여야 한다.
(5) 지식 보존목적 및 법적 목적으로 보관하는 구본은 적절하게 표시한다.
(6) 실행 가능한 경우, 변경내용은 그 문서 및 자료 또는 해당되는 첨부물에 표시되어야 한다.
4) 문서 및 자료의 보관, 유지
(1) 문서 및 자료를 활용하는 부서장은 최신판을 유지하고, 관련자를 교육시키고 실행하여야 한다.
(2) 사외에서 발행된 공문, 도면, 계약서, 기술자료 등 외부 출처 문서도 사내 발행 문서와 똑같이 식별 및 배포를 관리한다.
2.5 품질/환경 기록의 관리
1) 작성 및 분류
품질/환경기록 발생 부서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작성, 검토, 승인하고 체계적으로 분류한다.
2) 배포
품질/환경기록 발생 부서는 필요한 경우 품질/환경기록을 관련 부서에 배포하고 기록, 유지 한다.
3) 보관 및 유지
(1) 품질/환경기록은 손상, 분실, 열화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적합한 장소에 보관한다.
(2) 품질/환경기록은 관련제품을 식별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기록이 검색될 수 있도록 보관, 유지한다.
4) 보존 및 폐기
품질/환경기록은 해당 부서에서 보존 기간을 정하여 보존하여야 하며 보존 기간이 지난 기록은 폐기한다.
2.6 관련 표준
1) 문서 관리 프로세스 (HA - 401)
2) 기록 관리 프로세스 (HA - 402)
제5장. 경영책임
1. 경영의지
1.1 목적
본장의 목적은 품질/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관리, 수행, 검증하는 모든 인원에 대한 책임, 권한 그리고 상호관계를 정하는데 있다.
1.2 적용범위
본장은 당사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구조에 대하여 기술하고 품질/환경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책임과 권한에 대해 적용한다.
1.3 경영의지
최고경영자는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그리고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아래의 활동을
수행한다.
1)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뿐 아니라 고객 요구사항 충족의 중요성을 조직과 의사소통
2) 품질/환경 방침의 수립 3) 품질/환경 목표 수립의 보장
4) 경영검토의 수행 5) 자원의 가용성 보장
6) 제품 안전성 확보를 위한 회사의 제조물 책임 대응 활동 보장
2. 고객 중심
최고경영자는 고객요구사항과 기대를 수집하고 요구사항을 포함하여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책임과 권한을 갖는다.
3. 품질/환경 방침
3.1 최고경영자는 아래 사항을 반영하여 품질/환경 방침을 수립한다.
1) 회사의 목적에 적절할 것.
2) 요구사항을 준수한다는 의지와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는 의지를 포함할 것.
3) 품질/환경 목표의 수립 및 검토를 위한 틀을 제공할 것.
3.2 최고경영자는 품질/환경 방침을 정규사원 및 임시직원에게 전달하고, 이해하고 준수하도록 한다.
3.3 최고경영자는 매년 말 정기적으로 품질/환경방침의 지속적인 적절성을 검토한다.
4. 기획
4.1 품질/환경 목표
최고경영자는 품질/환경 목표가 조직내의 관련되는 부서 및 임직원에게 수립되고 관리할 책임이 있다.
목표는 지속적인 개선 및 측정 가능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품질/환경 방침과 일치되어야한다.
4.2 품질/환경 기획
품질/환경 경영 대리인은 품질/환경에 대한 요구사항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정하고 문서화하여야 한다.
품질/환경 기획은 당사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의 모든 다른 요구사항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당사 운영 방법에 적합한 형태로 문서화되어
야 한다.
품질/환경 경영 대리인은 제품, 프로젝트 또는 계약상의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경우, 다음 활동에 대하여 고려하여야
한다.
4.3 환경 측면
1) 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조직의 활동, 제품 및 서비스의 환경측면을 파악하기 위한 절차를 수립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2) 중대한 환경영향과 관련된 환경측면은 환경목표 설정 시 고려할 수 있도록 보장되어야 한다.
3) 환경측면에 관한 정보는 항상 최신의 것으로 유지하여야 한다.
4) 환경측면별 환경영향 파악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
- 정상, 비정상, 비상상태 시 환경영향 -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환경활동
- 직, 간접적인 환경영향 - 이해관계자의 관심(고객 등)
- 일반 환경영향
5) 환경적 측면 및 영향평가에 관한 세부사항은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에 의한다.
4.4 법규 및 기타요건
1) 법규의 등록대상
국내 환경관련법 및 국제협약 등을 대상으로 한다.
예) 폐기물 관리법,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REACH
2) 등록 외의 국내법규는 환경담당 부서장이 검토하여 필요시 등록, 관리한다.
3) 법규의 등록은 관리부서에서 주관한다.
4) 환경법규 및 제반규정은 문서관리에 따라 관리하며 항상 최신본이 유지되어야 한다.
5) 환경법규에 관한 세부사항은 환경법규관리 프로세스(HA-902)에 의한다.
4.5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
1) 환경목표와 세부목표는 환경방침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오염방지에 대한의지를 담고 있어야 한다.
2) 환경목표와 세부목표는 구체적이고 실행가능 하여야하며 가능한 정량화되고 지속적인 개선이 포함되어야 한다.
3)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는 사무실/공장의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로 구분된다.
4) 환경목표 수립 및 검토 시 고려사항
- 관련법규 및 제반규정 - 환경측면 - 기술, 재정적인 상태와 운영
- 상업상의 요건 - 이해관계자의 견해
5)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에 관한 사항은 방침관리 프로세스(HA-501)에 의한다.
4.6 환경추진계획
1) 환경추진계획은 다음 사항을 포함하며 이는 사무실/공장의 환경추진계획으로 구분된다.
-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의 달성을 위한 책임조직의 지정 -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과 일정계획 수립
2) 신개발, 신규 또는 수정된 활동,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프로젝트의 경우 환경추진계획은 해당 프로젝트에 적용될 수 있도록
수정되거나 별도의 추진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3) 환경추진계획에 관한 세부사항은 방침관리 프로세스에 의한다.
4.7 비상사태 준비 및 대응
1) 화재, 폭발, 붕괴, 누출, 풍수해 등과 같은 예측하지 못한 사고나 우발적 사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 이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영향을 방지하거나 완화하는 요건을 기술한다.
2) 비상사태를 대비하기 위한 계획은 최소한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 비상조직 및 책임사항 - 주요 보직자 명단 - 비상조치 관련 기관에 대한 사항
- 내.외부 의사소통 계획 - 유형별 비상사태에서 취해질 조치사항 - 교육 및 훈련계획
- 각 재료의 잠재적인 환경영향을 포함하는 위해물질 정보와 사고발생시 취해질 측정 수단
3) 비상사태 준비 및 대응에 관한 세부사항은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 프로세스(HA-904)에 의한다.
5. 관리/행정
5.1 조직
품질/환경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당사의 조직은 제1장 조직도와 같다.
5.2 업무절차
1) 책임 및 권한
(1) 회사는 조직운영 프로세스에 따라 부서 및 임직원의 책임과 권한을 결정한다.
(2) 임직원은 조직운영 프로세스에 따라 정해진 책임과 권한을 숙지하고 업무를 수행한다.
(3) 권한은 하위자에게 위임할 수 있으나 책임은 위임할 수 없다.
2) 경영대리인
(1) 최고경영자는 다른 책임과 무관하게, 다음 사항을 포함하는 책임 및 권한을 갖는 사람을 경영자대리인으로 선임한다.
-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 최고경영자에게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성과 및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보고
- 조직 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을 보장
- 품질/환경 경영시스템과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외부 관계자와의 창구역할
(2) 최고경영자는 관리부서장을 경영/환경 대리인으로 지정한다.
5.3 내ㆍ외부 의사소통
1) 각 부서장 및 환경담당 부서장은 내외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접수하여 이를 조치하고 조치사항에 대해서는 기록, 유지하여야 한다.
2) 품질/환경경영시스템 관리부서장은 전사적인 의사소통을 반기별로 취합 및 분석하여 자료화하며 이를 경영검토 시 보고하여야 한다.
3) 환경정보에 대한 당사 내부의 의사소통과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관련된 정보 및 요구사항을 접수, 문서화하고 회신하여야 한다.
4)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 및 환경 정보에 대해서는 환경 영향평가 및 등록 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5) 환경정보의 의사소통에 대한 세부사항은 의사소통 관리 프로세스(HA-503)에 의한다.
5.4 경영 검토
1) 일반사항
최고경영자는 년 1회 이상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적합성과 효과성을 확인하고 품질/환경방침 및 목표의 달성도를
파악하기 위해 다음 사항을 검토한다.
2) 검토입력
경영검토의 입력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내부 품질/환경 감사 결과 (2) 고객 피드백
(3)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4) 품질/환경 목표 달성 결과
(5) 부적합 사항 및 시정 및 예방조치 결과 확인사항 (6) 이전 경영검토에 따른 후속 조치
(7) 품질/환경 경영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3) 검토 출력
경영 검토의 출력사항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한 조치를 포함하여야 한다.
(1)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개선 (2) 고객 요구사항과 관련된 제품의 개선
(3) 자원의 필요성
경영검토에 관한 기록은 유지한다.
5.5 관련 표준
1) 문서 관리 프로세스 (HA - 401)
2) 기록 관리 프로세스 (HA - 402)
3) 방침 관리 프로세스 (HA - 501)
4) 조직운영 관리 프로세스 (HA - 502)
5) 의사소통 관리 프로세스 (HA - 503)
6) 내부(품질/환경)심사 프로세스 (HA - 802)
7) 환경영향평가 프로세스 (HA - 901)
8) 환경법규관리 프로세스 (HA - 902)
9)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 프로세스 (HA - 904)
제6장. 자원관리
1. 자원확보
최고경영자는 다음사항을 위한 필요한 자원을 적기에 결정하고 확보해야 한다.
1) 품질/환경 경영 시스템의 프로세스를 실행 및 개선
2) 고객만족을 달성
2. 인적자원
2.1 목 적
품질/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수행하는 인원의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품질/환경보증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정해진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을 실천, 유지하는데 있다.
2.2 교육훈련, 인식 및 능력
1) 교육주간부서장은 전사적인 교육에 한해서 각 부서의 교육수요를 파악하여 전사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관리할 책임이 있다.
2) 관련부서장은 교육주간 부서로부터 통보 받은 훈련 계획에 따라 훈련을 실시할 책임이 있다.
3) 각 부서장은 품질/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수행하는 직원들의 자격을 확보, 유지하기 위한 교육 수요를 파악하고 교육 훈련을
수립하여야 하고 교육/훈련 계획에 따라 교육/훈련을 실시한 후 그 효과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4) 일정한 자격이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은 적절한 교육․훈련 및 경력에 따라 자격을 부여한다. 특히 환경영향평가, 모니터링 및 측정,
내부심사 등 별도로 지정된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은 적절한 학력, 교육 및 경력을 기준 하여 별도의 교육을 받고 자격을 인정받아야 한다.
훈련에 관련된 기록 및 보관은 품질/환경기록의 관리에 의거하여 유지, 관리한다.
3. 기반구조
최고경영자는 제품의 적합성을 달성을 위해 다음사항을 포함하여 시설을 파악하고 제공하며 유지해야 한다.
1) 작업/업무 장소 및 부대시설 2) 장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3) 지원 서비스
4. 작업/업무 환경
1) 최고경영자는 제품의 적합성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작업/업무 환경에 인적 요인 및 물리적 요인을 파악하고 관리해야 한다.
2) 관리하여야 할 업무환경은 아래와 같다.
구 분 | 관 리 항 목 |
환경조건 | 청정도, 온도, 습도 |
작업환경 | 먼지, 유해가스 농도, 소음, 조도, 악취 |
3) 각 부서장은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조건을 관리하여야 하며, 적절한 방법으로 측정을 실시한다.
4) 관리부서장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작업환경을 측정하고, 측정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실시한다.
5. 관련 표준
1) 인적자원관리 프로세스 (HA - 601)
2) 생산설비관리 프로세스 (HA - 602)
제7장. 제품실현
1. 제품실현의 기획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관리부서장은 품질/환경에 대한 요구사항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정하고 문서화하여야 한다. 품질/환경 기획은 당사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모든 다른 요구사항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당사 운영 방법에 적합한 형태로 문서화되어야 한다.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관리부서장은 제품, 프로젝트 또는 계약상의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 시키기 위해 필요한 경우, 다음 활동에 대하여
고려하여야 한다.
1) 품질/환경계획서의 작성
2) 요구품질/환경 달성에 필요한 관리, 공정, 장비(검사 및 시험장비 포함), 고정구, 자원 및 기능의 파악과 확보
3) 제품화의 적절한 단계에서 적합한 검증의 파악 및 합격기준의 명확화
4) 품질/환경기록의 파악과 작성
5) 환경추진계획서는 환경담당이 작성하고 관리부서장의 검토 및 경영대리인의 승인 후 관리번호, 부서별 등으로 식별관리하고 업무의 진행에
따라 개정되어야 한다.
2. 고객 관련 프로세스
2.1 고객요구사항의 파악
1) 영업 관리부서장은 계약검토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검토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2) 관리부서장은 제품의 품질/환경, 개발 및 기술, 원.부자재의 공급능력, 외주품의 품질/환경수준에 관한 사항을 검토 할 책임이 있다.
3) 생산 관리부서장은 생산능력, 납기 및 제품의 인도에 관한 사항을 검토할 책임이 있다.
2.2 제품 요구사항의 검토
영업부서장은 입찰서의 제출 또는 계약서나 주문서(요구사항의 명시)의 수락 전에 다음사항을 보장하기 위하여 계약서 또는 주문서를
검토하여야한다.
1) 요구사항이 적절하게 정해지고 문서화되어야 한다.(당사는 구두주문은 수락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2) 계약서 또는 주문서상의 요구사항과 입찰서상의 요구사항 간의 차이는 해결되어야 한다.
3) 당사는 계약서 또는 주문서상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능력을 가진다.
영업부서장은 어떻게 계약의 변경이 이루어지고 그 내용이 당사 조직내 관련 부서에 정확하게 전달되는가를 파악하여야 한다.
계약검토에 관련된 기록은 품질/환경기록 관리에 의거하여 유지, 관리한다.
2.3 고객과의 의사소통
영업부서장은 다음사항에 대하여 관련 고객에게 전달할 책임이 있다.
1) 제품 정보(수량, 납기, 품질, 환경영향 등)
2) 문의, 계약 또는 주문 처리, 변경 포함
3. 설계 및 개발
3.1 설계 및 개발계획
1) 개발담당은 개발계획을 작성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이 제품개발에 반영되도록 각 단계마다 자격 있는 담당자와 세부활동을
명시한다.
2) 개발 활동은 제품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능력을 갖춘 유자격자로 배정한다.
3) 개발 공정에 참여하는 서로 다른 그룹간의 조직적 및 기술적 연계성을 검토하고 문서화 및 전달하며 정기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4) 개발계획서는 개발이 진전됨에 따라 갱신하여야 한다.
3.2 설계 및 개발 입력
1) 제품 요구사항에 관련된 입력을 파악하고 문서화해야 한다. 다음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기능 및 성능 요구사항 (2) 적용되는 규제 및 법적 요구사항
(3) 이전의 유사한 개발로부터 도출된 적용 가능한 정보 (4) 개발에 필수적인 다른 모든 요구사항
2) 불완전하거나, 모호하거나 모순된 요구사항은 이를 요구한 책임자와 해결하여야 한다.
3.3 설계 및 개발 출력
1) 개발입력 요건을 충족하고 합,부 판정 기준을 포함하거나 인용해야 하며 법적 요건에 적합해야 한다.
2) 제품의 안전성 및 적절성, 기능발휘에 중요한 개발특성으로 검증 및 유효성이 확인될 수 있도록 문서화되어야 한다.
3) 생산 및 서비스 운영을 위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4) 개발출력 문서는 배포 전에 검토되어야 한다.
3.4 설계 및 개발 검토
1) 개발 단계별로 설계 결과에 대한 문서화된 검토가 계획되고 실시되며 기록을 유지하여야 한다.
(1)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능력의 평가 (2) 문제점 파악 및 후속 조치의 제시
2) 개발검토에 참여하는 인원은 다른 전문가뿐 아니라 관련되는 모든 기능의 최고경영자를 포함한다
개발 검토 및 수반되는 후속조치 결과를 기록 관리되어야 한다.
3.5 설계 및 개발 검증
1) 개발 검증은 적절한 단계마다 승인권자 또는 관련된 자가 실시하며 검증결과는 기록으로 남긴다.
2) 개발문서는 개발입력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3) 개발의 검증은 적절한 개발관리기법으로 확인되어야 한다.
- 대체계산의 실시 - 가능하다면 새로운 개발과 유산한 입증된 개발과 비교
- 시험과 실증의 실시 - 배포전 개발단계별 문서의 검토
검증 및 수반되는 후속조치 결과를 기록 관리되어야 한다.
3.6 설계 및 개발 유효성 확인
1) 성공적인 개발검증 다음에 제품이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보장하도록 충분히 신뢰성이 확인되어져야 한다.
2) 해당부서장은 필요시 최종제품 이전이라도 필요시 설계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다.
유효성 확인 및 수반되는 후속조치 결과를 기록 관리되어야 한다.
3.7 설계 및 개발 변경 관리
개발 문서의 변경은 원본작성, 검토 및 승인을 수행한 동일한 요원이나 부서에 의하여 작성, 검토 및 승인하며 최초의 문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관리한다.
변경 및 수반되는 후속조치 결과를 기록 관리되어야 한다.
4. 구매
1) 구매담당은 구매문서의 작성, 발송 및 승인, 구매계약 및 납품까지 구매 업무 전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는다.
2) 구매담당은 검사담당에 원, 부재료 입고검사를 의뢰하고 그 결과를 통보 받아 처리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3) 구매담당은 구매업체 선정 필요시 관련 부서에 구매업체 조사를 구매하고 구매업체를 선정할 책임이 있다.
4) 구매담당은 구매업체 선정기준을 설정하고, 절차에 따라 선정, 관리해야 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5) 생산부서장은 구매품을 검증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4.1 구매 관리
1) 구매업체 선정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외주업체의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품질/환경보증 요구사항을 포함시켜 평가하여 선정한다.
2) 구매업체에 의하여 제조된 제품이 공급자의 최종제품에 미치는 영향, 구매업체의 품질/환경기록 등을 참고하여 구매업체를 선정,
관리한다.
4.2 구매정보
1) 구매문서는 구매품의 요구품질/환경영향을 명확하게 기술하여야 한다.
2) 구매문서를 구매업체에 발송하기 전에 적합성을 검토, 승인한다.
3) 구매품의 규격이 변경될 때는 변경된 규격을 포함한 구매문서를 구매업체에 송부하고 구본은 회수하여 폐기한다.
4.3 구매품의 검증
1) 고객이 구매업체의 현장에서 구매품을 검증할 것을 제안하는 경우, 구매문서에 검증절차 및 제품출하 방법을 명시하여야 한다.
2) 계약서에 규정된 경우, 당사의 고객 또는 고객의 대리인은 구매업체 현장 및 당사에서 외주품이 규정된 요구사항에 적합하다는 것을
검증할 권리를 부여받아야 한다. 그러한 검증은 외주업체가 품질/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했다는 증거로서 당사에 의하여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고객의 검증은 합격제품을 제공해야 하는 당사의 책임을 면제시키는 것이 아니며, 또한 차후 고객에 의한 불합격을 배제하는 것도
아니다.
5. 생산 및 서비스 운영
1) 생산부서장은 제품에 대한 납기를 확인하고 생산계획을 수립할 책임이 있다.
2) 생산부서장은 공정을 안정된 상태로 유지할 책임이 있다.
3) 생산부서장은 생산업무의 수행을 위해 해당 작업에 대한 표준을 문서화하여 준수토록하며 적절히 훈련된 인원을 선정하여 관리할
책임이 있다.
4) 생산부서장은 검사 및 시험결과 품질특성이 불안정하다고 판명되면 생산부서에 그 시정 및 예방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5.1 운영관리
생산부서장은 공정이 관리 상태 하에서 수행된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음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생산부서장은 제품별 또는 수요처별 생산계획을 수립한다.
2) 작업에 대한 기준, 작업수행방법, 순서 등을 나타내는 지침서를 문서화하며, 이에 부합되도록 공정을 관리한다.
3) 적절한 공정 변수 및 제품특성의 감시와 통제를 하여야 한다.
4) 생산부서장은 품질/환경에 영향을 주는 설비가 적절히 유지, 관리되는지를 확인한다.
5) 필요한 경우 생산공정에 적절한 작업환경을 설정하고 이를 유지한다.
6) 생산부서장은 생산계획에 따라 검사 및 시험을 실시하고 결과를 생산부서에 통보한다.
7) 불출, 인도 및 적용되는 인도 후 활동을 위한 정해진 프로세스를 실행한다.
5.2 식별 및 추적성
1) 자재, 부품은 제작 및 사용단계에 걸쳐 해당 설계서류 또는 관련서류와 연결될 수 있도록 식별한다.
2) 식별은 물품에 표시하거나 적절한 기록에 의해 수행된다.
3) 원ㆍ부자재 추적
원ㆍ부자재, 부품의 추적은 꼬리표 및 거래명세표로 추적이 용이하도록 한다.
4) 반제품 및 제품은 공정진행표로 추적이 용이하도록 한다.
5) 입고검사는 납품업체에서 물품 입고시 즉시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식별 및 추적성에 관련된 기록은 품질/환경기록의 관리절차에 의거하여 유지한다.
5.3 고객 자산
1) 자재 담당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입고검사를 의뢰하고 그 결과를 통보 받아 처리한다.
2) 고객 자산에 대한 검사는 고객에게 합격품을 제공해야 하는 책임이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
3) 고객 자산의 분실, 손상되었거나 사용에 부적합하게 되었을 경우 기록하여, 고객에게 보고한다.
고객 소유물에 대한 기록은 기록의 관리절차에 의거하여 유지 관리한다.
5.4 제품의 보존
1) 원․부자재 및 제품의 취급은 충격 또는 변형 등의 손실이 생기지 않게 하며 손상이나 열화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보관장소에서
보관하고 선입, 선출을 원칙으로 하며 보관중인 제품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그 결과를 유지한다.
2) 원․부자재는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운반구를 마련하여 운반하고, 제품의 운반 시는 호이스트, 리프터 및 지게차 등을 이용한다.
3) 위험물 또는 유해물은 안전이나 환경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지정된 보관 장소에 보관되어야 한다.
4) 유해 화학물질이나 폐기물 등은 적절한 식별의 표시를 하여 관리되어져야 한다.
5) 포장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정해진 절차에 의하여 포장한다.
6) 포장 전, 검사에서 합격된 제품임을 확인하고 포장하여야 한다.
7) 제품이 공급자의 통제하에 있는 경우에는 제품의 보존 및 격리에 대하여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8) 제품검사 및 시험 후 제품의 품질/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계약상 규정된 경우에는 이 보호는 목적지까지의 인도를
포함한다.
5.5 프로세스의 유효성 확인
1) 프로세스 후 검사 및 시험을 통해 제품성능을 충분히 확인하기 어려운 공정은 다음 요구사항을 만족하여야 한다.
(1) 인원, 절차, 장비는 적절한 표준 및 규격에 따라 자격이 부여될 것.
(2) 규정된 요구사항에 일치함을 보장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할 것.
(3) 작업이 부여된 공정인원, 작업방법 및 장비에 대한 자격부여 기록은 자격부여 절차서에 따른다.
2) 유효성 확인은 계획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세스의 능력을 실증하고 재확인해야 한다.
6. 모니터링 및 측정 장치의 관리
1) 생산부서장은 제품이 규정된 요구사항에 적합하다는 것을 실증하기 위해 당사에서 사용하는 검사, 측정 및 시험장비를 관리, 교정 및
유지하기 위한 문서화된 절차를 수립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2) 검사, 측정 및 시험장비는 측정오차정도가 파악되고 요구되는 측정능력에 일치한다는 것을 보장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3) 비교기준이 되는 시험 하드웨어 등이 검사의 적절한 형태로서 사용되는 경우, 이들은 생산설치 또는 서비스의 사용을 위해 불출되기 전에
제품의 합격여부를 검증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점검되어야 한다. 또는 이들은 규정된 주기로 재점검되어야 한다.
4) 생산부서장은 점검의 범위와 빈도를 설정하고 관리의 증거로 기록을 유지하여야 한다.
5) 검사, 측정 및 시험장비에 관련되는 기술자료의 유용성이 규정된 요구사항인 경우, 고객 또는 그 대리인이 요구할 때 그러한 자료는 검사,
측정 및 시험장비가 기능적으로 적절하다는 것을 검증하기 위하여 이용 가능하여야 한다.
6) 교정결과 부적합한 측정기기인 경우 과거의 시험 및 검사결과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문서화한다.
7) 환경조건이 수행되는 교정, 검사, 측정 및 시험에 적절하다는 것을 보장하여야 한다.
8) 검사, 측정 및 시험장비의 취급, 보존 및 보관이 정확도와 사용적합성을 유지하도록 보장하여야 한다.
9) 시험 하드웨어를 포함하여 검사, 측정 및 시험설비의 교정세팅을 무효화할 수 있는 조정으로부터 보호하여야 한다.
10) 교정 기록은 품질/환경기록의 관리절차에 의거 유지 관리한다.
7. 관련 표준
1) 문서 관리 프로세스 (HA - 401)
2) 고객요구사항 검토 프로세스 (HA - 701)
3) 개발업무 프로세스 (HA - 702)
4) 구매업무 프로세스 (HA - 703)
5) 생산관리 프로세스 (HA - 704)
6) 자재/제품관리 프로세스 (HA - 705)
7) 측정기기 관리 프로세스 (HA - 706)
8) 인적자원관리 프로세스 (HA - 601)
9) 생산설비관리 프로세스 (HA - 602)
10) 환경운영관리 프로세스 (HA - 903)
제8장. 측정, 분석 및 개선
1. 기획
제품 요구사항의 적합성을 보장하고 개선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측정 및 모니터링 활동을 규정하고 계획하며 실행하기 위하여 적용한다.
개선성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방법론적 내용과 통계적 기법의 필요성 및 적용에 대한 결정을 포함한다.
2. 모니터링 및 측정
2.1 고객만족
1) 영업부서장은 품질/환경 경영시스템 성과 측정의 하나로 년1회 이상 고객만족 및/또는 불만족에 대한 정보를 관리해야 한다.
2) 수집된 정보는 활용방법에 따라 각 부서별로 적절한 기법을 이용해 분석되며 개선의 자료로 활용되어야한다.
2.2 내부심사
1) 책임과 권한
(1) 관리부서장은 내부심사를 실시, 결과보고 및 조치를 취하고 이행여부를 확인할 책임이 있다.
(2) 관리부서장은 내부심사의 지적사항에 대하여 즉시 시정 및 예방조치를 취할 책임이 있다.
2) 심사계획
(1) 관리부서장은 내부심사계획을 수립하여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받는다.
(2) 내부심사는 년 최소 1회 이상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실시한다.
3) 심사원
(1) 최고경영자는 피심사 부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고 자격이 부여된 심사원을 선정한다.
(2) 심사원은 심사를 실시할 권한이 있다.
(3) 내부심사의 경우 환경전문가가 1명 이상 심사원로서 심사에 참여하여 선임되어야 한다.
4) 심사의 실시
(1) 심사는 심사계획에 따라 내부심사 점검표에 의하여 기록문서와 실시사항에 대하여 심사한다.
(2) 환경경영활동이 표준 및 규격에 따라 적절하게 이행 되었는지 와 이러한 활동이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 달성에
유효한지를 평가하여야 한다.
(3) 내부심사결과는 피심사 부서장에 의해 확인되어야 한다.
(4) 관리부서장은 심사가 완료되면 심사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득 한다.
(5) 관리부서장은 심사결과 지적사항에 대해 해당 부서에 통보하고, 시정 및 예방조치를 요구한다.
(6) 시정 및 예방조치를 요구받은 해당부서장은 즉시 시정 및 예방조치하고 결과를 품질/환경경영시스템 관리부서장에게 재 통보 한다.
(7) 관리부서장은 그 실행여부를 확인한다.
(8) 후속조치는 시정 조치의 실행에 대한 검증을 실시한 후 검증결과를 최고경영자에게 보고해야 한다.
2.3 프로세스의 측정 및 감시
1) 입고검사 및 시험
(1) 입고자재가 규정된 요구사항에 적합한 것으로 검사 또는 다른 방법으로 검증될 때 까지 사용되거나 가공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하여야 한다.
규정된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성의 검증은 문서화된 절차에 따라야 한다.
(2) 입고검사의 양과 특성을 결정하는 데는 구매업체 현장에서 실시된 관리의 정도와 제공된 적합성에 대한 기록된 증거를 고려하여야
한다.
2) 공정간 검사 및 시험
(1) 생산부서장은 문서화된 절차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검사 및 시험해야 한다.
(2) 제품이 명확한 회수절차 하에서 불출될 때를 제외하고는 요구되는 검사 및 시험이 완료되거나 필요한 보고서가 접수되고 검증될
때까지 제품을 보류하고 있어야 한다.
명확한 회수 절차 하에서는 불출이 (1)항에 기술된 활동을 배제하지 않아야 한다.
2.4 제품의 모니터링 및 측정
1) 생산부서장은 완성된 제품이 규정된 요구사항에 적합하다는 증거를 완전히 갖추도록 문서화된 절차에 따라 모든 완성검사 및 시험을
수행하여야 한다.
2) 완성검사 및 시험에 대한 문서화된 절차는 원자재의 입고 시 또는 공정간에 규정된 것을 포함하여, 모든 규정된 검사와 시험이 수행되었
다는 것과 그 결과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한다는 것을 요구하여야 한다.
3) 어떠한 제품도 문서화된 절차에 규정된 모든 활동이 만족스럽게 완료되고, 관련자료 및 문서가 유용하고 승인될 때까지 출하되어서는
안 된다.
4) 검사 및 시험결과 부적합품인 경우, 공정에 투입하거나 고객에게 인도되는 것을 금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5) 검사 및 시험상태의 식별표시는 정해진 절차에 따른다.
6) 개발부서장은 제품이 검사 및 시험되었다는 것을 증빙하는 기록을 작성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이들 기록은 정해진 합격판정 기준에
따라 검사 및 시험에서 합격되었는지 불합격되었는지를 분명히 나타내어야 한다.
7) 제품이 어떤 검사 및 시험에서 합격하지 못하였을 경우, 부적합 관리 프로세스를 적용하여야 한다.
8) 기록에는 제품불출의 책임이 있는 검사자가 표시되어야 한다.
2.5 환경 모니터링 및 측정
1) 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업과 활동의 주요특성을 정기적으로 감시하고 측정하기 위한 문서화된 절차를 수립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2) 이 절차는 조직의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에 대한 일치성, 관련운영관리, 성과를 추적하는 정보의 기록도 포함하여야 한다.
3) 감시 및 측정장비는 교정되고 관리되어야 하며 이 과정에 대한 기록은 규정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4) 관련환경법규 및 규정의 준수를 주기적으로 평가하는 문서화된 절차를 수립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5) 감시 및 측정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환경관리 프로세스(HA-905)에 의한다.
검사결과는 해당절차에 따라 유지 보존한다.
2.6 환경 준수평가
1) 관리부서장은 환경측면과 관련된 법규 요구사항을 준수했는지 년 1회 평가를 실시하고 그 기록을 관리하여야 한다.
2) 수준평가의 적용범위는 복수의 법규 요구사항 또는 하나의 요구사항을 포함할 수 있으며 다음 방법에 따라 준수평가를 실시한다.
(1) 내.외부 심사 (2) 문서 또는 기록검토
(3) 시설 점검 및 관철 (3) 조직원의 인터뷰
(4) 프로젝트 및 업무검토
3. 부적합 제품의 관리
3.1 책임과 권한
1) 생산부서장은 부적합사항을 관련 부서에 통보하고 관련 부서는 부적합 제품에 식별표시 및 격리조치를 한다.
2) 부적합제품 발생시 부적합제품 발생내용 및 조치사항을 문서화한다.
3.2 검토 및 처리
1) 생산부서는 부적합제품 상태를 검토하고 처리방안을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2) 관련 부서는 1)항에 따라 대책을 수립하고 시행결과를 생산부서장에게 통보한다.
3) 처리는 재작업, 수리, 특채, 폐기, 반품처리 하여야 하며, 수리 또는 재작업 되는 제품은 재검사하여야 한다.
4) 부적합제품 처리방안 결정에 있어 고객의 사전승인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고객의 사전승인을 득 한다.
5) 생산부서장은 년 1회 이상 각 부서에서 발생된 부적합사항을 검토하여 연속적으로 재발되는 부적합사항을 예방하도록 한다.
6) 부적합품의 특채는 부적합처리 절차서에 따라 시행하고, 특채 처리된 부품, 부분품 및 제품은 특별관리를 실시하여야 한다.
4. 데이터의 분석
1) 관련 부서장은 필요시 여러 기법을 적용하여 제품의 품질/환경과 공정을 관리상태로 유지할 책임이 있다.
2) 데이타의 수집 대상은 다음과 같다
(1) 판매 계획 대 실적 (2) 원료 사용량, utility 사용 현황
(3) 구매/외주 업체별/ 품목별 품질수준(불량률 관리) (4) 계측 및 설비, 장비 검/교정 계획 대 실적
(5) 부적합 사항의 분석 (6) 고객 불만 사항의 유형별/빈도별 발생 현황
(7) Q-Cost(품질비용) (8) 환경문제의 발생/빈도/유형
(9) 환경투자 비용/문제 발생 시 소모비용
3) 분석된 자료의 활용은 아래와 같이 사용될 수 있다.
(1) 품질/환경 방침/ 판매 및 생산 정책 수립 (2) 월간/년간 품질/환경 현황 파악
(3) 구매업체 평가에 의한 업체 선정 (4) 공정관리 및 공정 능력 검토
(5) 품질/환경 수준의 결정 및 검사/감시 계획의 입안
5. 개 선
5.1 지속적 개선을 위한 기획
1) 관리부서장은 품질/환경 경영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관리해야한다.
2) 다음사항을 활용하여 품질/환경 경영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촉진해야 한다.
(1) 품질/환경 방침 (2) 품질/환경 목표
(3) 내부심사 결과 (4) 데이터의 분석
(5)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결과 (6) 고객 만족/불만족의 처리 결과
(7) 경영 검토 회의록/보고서
5.2 시정조치
1) 시정조치 요구
다음의 부적합사항에 대하여 품질/환경경영시스템 관리부서장은 시정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1) 고객불만에 대한 사항 (2) 부적합제품에 대한 사항
(3) 제품, 공정,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부적합 사항
2) 시정조치 실시
시정조치 요구를 받은 부서는 다음과 같이 시정조치를 실시한다.
(1) 부적합의 원인조사 및 결정 (2) 부적합이 재발하지 않음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의 필요성에 대한 평가
(3) 부적합 원인 제거를 위한 시정조치 계획 수립 (4) 시정조치의 결정 및 시행
(5) 조치결과의 기록 (6) 조치된 시정조치의 유효성 확인
5.3 예방조치
1) 해당 부서에 필요한 따라 동일한 잠재적 부적합사항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시정조치 요청서를 작성하게 할 수 있다.
2) 해당 부서에서 부적합 발생 원인에 파악이 이루어지면 예방조치 대책을 결정하고 시행하며 품질/환경 경영 대리인은 이를 확인한다.
3) 부적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공정과 작업, 특채, 감사결과, 품질기록, 고객불만 등과 같은 해당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4) 예방조치의 결과는 품질/환경 기록 관리절차에 따라 유지 관리되며 경영검토 자료로써 보고된다.
6. 관련 표준
1) 측정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 (HA - 801)
2) 내부(품질/환경)심사 프로세스 (HA - 802)
3) 부적합관리 프로세스 (HA - 803)
4) 고객불만 처리 프로세스 (HA - 804)
5) 개선업무 프로세스 (HA - 805)
6) 비상시 대비 및 대응 프로세스 (HA - 904)
7) 환경모니터링 및 측정 프로세스 (HA - 905)
제9장. 제조물 책임 대응 활동
1. 제조물 결함 예방 활동
(1) 제조물 책임 대응 활동은 제조물 결함을 예방하기 위한 활동을 중심으로 실시하여 제품안전성을 개선하고, 회사의 품질/환경 경영시스템과 통합하여 운영한다.
(2) 회사는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제조물 결함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활동을 실시한다.
- 설계 결함 - 제조 결함 - 경고 결함
(3) 개발부서장은 개발 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아래의 활동을 실시한다.
- 제품의 위험성평가 및 위험성 감소 설계 - 부품의 위험성평가 및 위험성 감소 설계
- 제조물 결함 사례 입수, 분석 및 적용 - 제품위험성 감소 기술 개발 및 적용
- 제품에 적용되는 안전설계기준 입수 및 활용
(4) 제조 결함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각 부서는 아래의 활동을 실시한다.
업무부서 | 제 조 결 함 예 방 활 동 |
자재담당 | - 원부자재 위험성 감소 활동 실시 - 부품에 의한 제품 결함 발생시 책임범위 계약에 반영 - 취급, 보관 및 운송과장에서 제품 불량 발생 예방 - 결함 발생제품 환수 |
생산담당 | - 제조과정에서 불량 발생 예방 - 부적합품 반출 통제 |
검사담당 | - 검사 및 시험 철저 실시 - 검사 및 시험장비 관리 철저 |
관리담당 | - 임직원 인식향상 교육실시 |
개발담당 | - 제품 안정성에 관한 고객요구사항 파악 및 통보 |
(5) 경고 결함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해당 부서는 제품 및 제품 설명서에 아래와 같이 제품의 취급, 사용 및 폐기에 대한 경고표시를
한다.
업무부서 | 경 고 결 함 예 방 활 동 |
자재담당 | - 제품 위험성 파악 및 경고 내용 결정 - 제품의 취급, 사용 및 폐기 방법과 경고사항이 포함된 제품설명서 작설 |
생 산 | - 제품에 경고표지 부착 - 제품 포장에 제품설명서 첨부 |
(6) 제조 결함을 방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업무 절차는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해당 프로세스에 규정한다.
2. 제조물책임 소송 대비 및 대응 활동
(1) 제조물 책임 소송 대비 활동은 회사의 제품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고객이 제기한 피해보상 소송에 대응하기 위한 활동이다.
(2) 고객에게 인도한 제품에서 결함이 발생한 경우 동일한 결함이 존재하는 제품은 회수하여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 한다.
(3) 회사는 제조물책임 소송에 대응하기 위하여 제품안전과 관련된 기록을 유지관리 한다.
(4) 관리부서장은 제조물 책임과 관련된 보험에 가입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대비한다.
Email : kangha@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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