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측정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

(강하넷)

www.kangha.net






개정이력

Rev. No

개정일자

주요개정내역

문서관리

담당확인

0

2009. 04. 01.

품질/환경시스템 도입 적용을

위한 제정

 

 

 

 

 

문서 승인

구 분

작 성

검 토

승 인

부서/성명

 

 

 

서 명

 

 

 

일 자

 

 

 

 

 

 

 

Unit Process

업 무 절 차

담당

협조/검토

출력물

관리기준

승인

1. 검사 준비

1.1 검사대상 및 방법

(1) 외주가공/외주생산에 한하여 수입검사를 실시하며,

기타 품목은 규격, 수량의 일치여부만 확인 후 입고

시킨다.

(2) 다음의 경우에는 수입검사 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

1) 국가. 국제 제품규격 인증품목 생략

2) 국제 품질시스템 규격을 인증 획득한 업체로

부품승인을 받은 경우 검사성적서로 대체

3) 납입품질이 안정되었다고 인정이 되는 경우

1.2 검사 준비

(1) 검사 대상품목에 대하여 검사기준을 준비한다.

단 공정검사는 작업표준 및 QC 공정도에 명시한다.

(2) 검사에 필요한 측정기기를 준비한다.

(3) 검사원에 대한 자격부여를 실시한다.

1.3 검사 시료

검사시료는 검사기준에 따른다.

품질담당

자재담당

생산담당

- 검사기준서

- 검사대상품목 설정

- 검사기준의 적합

승인권자

2. 인수 검사

2.1 검사대상 품목이 입고되면 품목, 거래명세표/발주서와

함께 검사를 의뢰한다.

2.2 검사원은 의뢰내용을 확인하고 검사기준에 따라 검사시료

채취 및 검사를 실시한다.

2.3 제품의 합.부를 판정하고 검사 식별 및 검사 성적서를

작성한다.(성적서 필요없을 시 거래명세표에 확인한다.)

2.4 합격품은 자재 및 제품관리 절차에 따라 관리지역으로

이동/입고시킨다.

2.5 불합격품은 자재담당에 통보하여 부적합품 처리

절차에 따라 조치되도록 한다.

품질담당

자재담당

- 인수검사성적서

- 거래명세서

- 검사기준 적용의

적합성

- .부 판정의 적합성

- 검사 식별 및

기록상태

승인권자

Unit Process

업 무 절 차

담당

협조/검토

출력물

관리기준

승인

3. 생산작업 및

공정검사

3.1 공정검사는 생산 공정작업 중 또는 완료 후 작업자에

의하여 작업표준 및 QC 공정도에 명시된 기준에 따라

검사를 실시한다.

3.2 검사결과 불합격인 경우에는 부적합처리서에 기록하고

재작업/수리 후 재검사를 실시한다.

3.3 별도의 합.부에 대한 식별표시는 하지 않으며 합격인 경우

다음공정 이동관리 한다.

3.5 공정검사 결과는 생산일지에 기록한다.

작업자

생산담당

- 생산일지

- 부적합처리서

- 검사기준 적용의

적합성

- .부 판정의 적합성

- 검사 식별 및

기록상태

승인권자

4. 최종 검사

4.1 품질당당은 제품을 인수 받아 최종검사 기준에

따라 최종검사를 실시한다.

4.2 제품의 합.부를 판정하고 검사 식별 및 검사성적서를

작성한다.

4.3 합격품은 자재 및 제품관리 절차에 따라 관리지역으로

이동/입고시킨다.

4.4 불합격품은 생산부서에 통보하여 부적합품 처리프로

세스에 따라 조치되도록 한다.

품질담당

생산담당

- 제품검사성적서

- 검사기준 적용의

적합성

- .부 판정의 적합성

- 검사 식별 및

기록상태

승인권자

5. 사후 관리

5.1 검사결과 집계 및 분석

(1) 검사결과는 정기적으로 집계 및 분석하여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경영검토, 목표관리사항을 포함하여 관리한다.

(3) 통계적 기법들을 적절히 활용한다.

품질담당

관련담당

- 품질현황보고서

- 문제의 식별

최고경영자

5.2 고객만족도 조사

(1) 영업담당은 고객만족도 설문 조사서를 이용하여

110월 중에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영업담당

고객

-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서

-통계적기법에 의한

설문조사결과 보고

-고객 불만사항 및

원인 파악

최고경영자

Unit Process

업 무 절 차

담당

협조/검토

출력물

관리기준

승인

 

(2) 대상은 조사 전년 10월부터 조사해당년도 9월 사이에

납품된 고객 위주로 진행한다.

(3)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서의 전달은 방문 또는 FAX,

Email 등을 이용한다.

(4) 설문 조사서를 고객으로부터 접수하여 통계적 기법에

의거 개별고객의 만족도에 대한 평균값 및 업체별

고객만족도, 전체 고객만족도의 평균값을 산출한다.

(5) 개별 또는 업체별, 전체 고객만족도 중 70% 이하의

만족도를 나타낸 고객에 대해 이에 대한 원인을 파악

한다.

(6) 고객만족도가 70%이하의 경우 불만족에 대한

해결대책을 수립 후 조치하도록 한다.

영업담당

관련담당

-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서

- 고객불만족에

대한 대책수립

- 불만족사항의 처리

결과

최고경영자

 

6. 프로세스

및 기록관리

문 서 명

문서번호

기 록 명

양식번호

보존기간

관리부서

비고

1. 설계및 개발 프로세스

2. 자재/제품관리 프로세스

3. 생산 프로세스

4. 부적합관리 프로세스

5. 기록관리 프로세스

6. 개선업무 프로세스

HA-702

HA-705

HA-704

HA-803

HA-402

HA-805

1. 검사기준서

2. 인수검사성적서

3. 제품검사성적서

4.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HA801-01

HA801-02

HA801-03

HA801-04

3

3

3

3

생산

생산

생산

영업부서

 

 

 

 






www.kangha.net

Email : kangha@daum.net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위험성평가표

위험성평가표 ♣ kakao talk id : kanghanet ♣ 파일의 다운로드는 www.kangha.net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견적서(공사) 엑셀프로그램 V34

견적서(공사) 엑셀프로그램 V34 회사에서 공사 건별로 작성하는 견적/견적내역서는 대부분의 내역이 비슷하고 단가는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가는 DataBase를 작성하지 않으면 매번 다른 단가를 적용하게 되고 이는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적용하는 단가를 한 파일에서만 관리하여 일율적인 단가가 작성되고 모든 견적서에 적용될 수 있어야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가비교표/기초일위대가/일위대가에 저장된 품명, 규격, 단위, 단가를 자동으로 찾아와 내역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절약할 뿐만아니라 단가의 입력오류를 차단합니다.  적용하는 단가는 할인 및 할증율을 건 및 항목별마다 마음대로 설정하여 실행가, 예산가, 견적가 등 다양한 견적을 즉시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계약금액 조정을 위해서 실제의 실행내역을 확인해 봄으로써 해당 견적건의 이윤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과의 가격협상(네고) 시 충분한 협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원가계산서, 총괄내역서, 견적서, 내역서, 실행내역은 각 건별로 저장하여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으며, 견적서/내역서는 파일로 고객에게 제출할 수 있도록 제출용 파일을 별도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내역 작성 후 최종 제출하는 견적금액은 '만'단위 또는 '10만'단위 등으로 조정하는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이윤을 조정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 파일 실행 시 주의사항 (실행메뉴 나타내기) 1. 각 시트의 도움말은 (A1셀)에 메모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1) (A1셀)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납니다.    (2) 기타 중요한 셀에도 메모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2. 파일을 실행 시 "매크로포함(이콘텐츠 사용)"으로 파일을 열어야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3. 파일을 실행하면 수식줄 아래 보안경고(옵션) 단추가 나타

작업공수계산

♣ E-mail : kangha@daum.net ♣ 파일의 다운로드는  www.kangha.net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