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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 및 예방조치 운영 절차서

(강하넷)

www.kangha.net





강하넷()

시 정 및 예 방 조 치

문서번호

QP-4141

개정일자

2018.04.01

개정번호

2

시정 및 예방조치 운영 절차서

페 이 지

1 OF 4

 

1. 목 적

 

이 절차서는 내부품질감사, 사내외 불만사항, 검사 등에 발견되는 문제점 등에 대한 잠재

적인 원인을 검출 하여 명확한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를 수립하기 위함이다.

 

2. 적용범위

 

본 절차서는 다음 항목의 시정조치 업무에 적용한다.

 

(1) 품질감사 결과 발견된 지적사항에 관한 시정조치

 

(2) 경영진이 지적한 품질 문제점에 관한 시정조치

 

(3) 고객의 불만사항중 시정조치가 필요한 사항

 

(4) 거래업체 사이에서 발생된 부적합 사항

3. 용어의 정의

 

3.1 시정조치

 

현존하는 부적합, 결함 또는 기타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의 재발방지를 위하여 그 원인

제거를 위한 조치를 말한다.

 

3.2 예방조치

 

잠재적인 부적합이나 결함 또는 기타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의 발생 방지를 위하여 그

원인을 제거하는 모든 조치를 말한다.

 

4. 책임과 권한

 

4.1 연구개발실장

 

(1) 이상 품질 정보 수집 및 관련 부서 피드백

(2) 불만 또는 부적합품에 대한 추적관리 및 대책수립

(3) 원인분석 및 대책에 대한 기술협조 의뢰

(4) 대책실시에 대한 확인 점검

(5) 기술변경에 사항에 대한 시정조치 결과 확인

(6) 시정조치 결과 보고

 

4.2 생산부서장

 

(1) 공정중 중대 품질 문제 발생시 생산중단 및 개선 대책 강구

 

(2) 작업방법 이나 조건 변경시 관련 지침서 수정 보완

 

(3) 시정 조치에 대한 현장 적용 및 결과 통보

 

(4) 품질문제 발생시 현상 파악 보고

 

(5) 재발방지 대책 및 예방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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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정 및 예 방 조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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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4141

개정일자

2018.04.01

개정번호

2

시정 및 예방조치 운영 절차서

페 이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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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관련 부서장

 

관련 부서장은 업무수행중 품질 문제점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연구개발부

서장이 발행한 시정/예방 조치요구서에 대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그 결과를 회

신할 책임이 있다.

 

5. 절 차

 

5.1 시정조치

 

5.1.1 대상

 

시정조치 대상이 되는 품질문제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중대한 품질결함 사항

 

(2) 품질정책 또는 품질보증 계획서를 벗어나는 행위

(3) 기준, 규격, 절차서 및 지침서 등의 요구조건에 위배되는 행위

 

(4) 반복하여 발생하는 부적합 사항

 

(5) 품질관련 업무에 사용되는 문서상의 결함등

 

5.1.2 시정조치 요구서의 발행

 

(1) 품질감사중에 품질 문제점이 발견되거나 다른 부서원으로부터 품질 문제점이 발생

되었다고 통보를 받은 연구개발실장은 그 내용의 경중을 확인후 시정/예방 조치요

구서를 작성한다. 이때 인지된 품질문제점에 대하여 부적합사항 또는 시정 조

치로 처리방향을 결정하고, 부적합 사항은 부적합품의 관리요령에 따라 처리하고

시정조치 사항은 본 절차에 따라 처리한다.

 

(2) 시정조치 요구서에는 필요시 시정조치 담당부서에 원인분석과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 하도록 요구한다.

 

(3) 발행된 시정조치 요구서를 시정조치 담당부서장에게 송부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도

록 한다.

 

(4) 시정조치 담당부서장은 지체없이 지적내용을 검토하여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고 연

구개발부서장에게 회신하여야 한다.

 

5.1.3 시정조치 결과검토

 

(1) 책임부서로부터 시정조치 결과를 회신 받은 연구개발실장은 그 내용을 검토하고

필요시 현장을 확인한다.

(2) 시정조치 내용에 문제가 없으면 연구개발실장은 시정조치를 종결하며 실시부서에

시정조치가 종결됨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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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정 및 예 방 조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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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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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 이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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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정조치를 요구받은 부서가 특별한 사유없이 시정/예방 조치요구치서에 따른 지

적사항의 수정을 거부하거나 지연할 경우에 연구개발실장은 대표이사에게 보고하

여 대책을 수립한다.

 

5.2 예방조치

 

5.2.1 예방조치 대상 및 시기

 

연구개발실장은 년 1회 경영자 검토시 부적합의 잠재 원인을 검출, 분석 및 제거하

기 위해 제품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공정 및 작업, 고객 불만 사항, 시정조치 요구서

등을 분석한다.

 

5.2.2 품질 정보 및 데이터 수집

 

다음의 각 부서는 고객불만 및 부적합품 현황을 반기별로 수집한다.

 

(1) 영업부서

 

고객불만 건수 (제품별, 원인별, 유형별)

 

(2) 자재부서

 

수입검사 불합격 건수 (업체별, 품목별)

 

(3) 생산부서

 

공정 부적합품 발생건수 (제품별)

 

(4) 연구개발실

 

제품 부적합품 발생건수 (제품별, 유형별)

 

5.2.3 품질경향 분석 및 잠재 문제점 도출

 

연구개발실장은 고객불만, 부적합품 발생과 관련된 품질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추이 및 경향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경향이 발견 되면 이를 개선

 

대상이나 잠재 문제점으로 취급한다.

(1) 고객불만, 부적합품의 발생비율이 큰 항목

 

(2) 동일 고객불만, 동일 부적합품의 발생이 증가되는 항목

 

(3) 만성적인 고객불만, 부적합품 유형으로 아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상시 발생 가능

성이 높은 항목

 

5.2.4 잠재 원인 조사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추이 경향이 발견된 문제 항목에 대해 잠재원인을 조사한

 

.

 

5.2.5 예방 대책 수립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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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일자

2018.04.01

개정번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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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개발실장 및 해당부서장은 잠재원인이 규명되면 이에 대한 임시대책과 항구대책

을 수립한다.

 

(2) 연구개발실장 및 해당부서장은 잠재원인에 대한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다음 사항에

결부시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 해결이 시급한 것

 

- 비중이 큰 것

 

- 기대 효과가 큰 것

 

- 기술적 해결 가능성이 있는 것

 

- 투자비용과 효과 대비 경제성이 고려된 것

 

- 고객의 기대와 요구가 큰 것

 

5.2.6 예방대책의 실시

 

(1) 시정/예방조치요구서를 해당 담당자에게 교육을 실시한다.

 

(2) 연구개발실장은 실시상태 및 진도를 모니터링하고 추진이 미비하면 실시를 촉구한

.

 

(3) 관련부서의 협조가 요청되면 관련부서에 해당사항의 지원을 요청한다.

 

5.2.7 실시결과 및 유효성 확인

 

(1) 예방조치가 완료되면 시정/예방조치요구서를 작성하여 그 결과 및 유효성을 확인하

고 효과가 없는 경우 재 대책을 추진하거나, 대책을 경영자에게 보고하고 해당 안건

을 종결한다.

 

(2) 종결된 시정/예방조치요구서는 연구개발실장에게 송부한다.

 

5.2.8 품질시스텡의 변경

 

예방조치 결과는 표준화를 위해 관련 사항을 절차 및 품질시스템에 반영하고 변경사

 

항을 해당담당자에게 교육 및 적용한다.

 

6. 기록관리

기 록 명

양식번호

보관부서

보존기간

비고

시정/예방 조치 요구서

QP-4141-1

연구개발실

5

 

시정/예방조치 관리대장

QP-4141-2

연구개발실

5

 

7. 관련표준

 

(1) 부적합품의 관리 절차서 (QP-4131)

 

8. 첨부

(1) 시정/예방 조치 요구서 QP-4141-1)

(2) 시정/예방 조치 관리대장 (QP-4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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