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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매뉴얼

(강하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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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식별

󰏅

관 리 본

관리번호 : CCP -

관리처 :

󰏅

비관리본

배포처 :

 

개정 현황

개정번호

개정일자

개정내용

01

 

 

02

 

 

03

 

 

04

 

 

05

 

 

 

문서 승인

구 분

작 성

검 토

승 인

서명일

2015.12.01

2015.12.01

2015.12.01

서 명

 

 

 

직 책

기획부장

품질경영부장

대표이사

1. 목 적

당사는 식품을 제조하는 업체로서 조직이 고객요구사항 및 규제(법규포함)요구사항 또는 기타 조직의 자체 필요에 의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를 일관성 있게 제공하기위해 KS A 9001:2001/ISO 9001:2000 KDS 0050-9002에 의거하여 품질시스템을 유지하고 그 유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만족의 향상을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2.1 적용서비스

(1) 식품제조

 

2.2 적용제외

(1) 제외 항목

1) 7.5.4 고객의 소유물(고객재산)

2) 7.5.2 서비스 제공에 관한 프로세스의 타당성 확인

(2) 제외 사유

1) 당사는 고객의 소유물(고객재산)이 없음.

2) 모니터링 및 측정에 의해 검증이 되므로 적용되지 않음

2) 이 제외항목은 고객요구사항 및 적용하는 법령, 규제요구사항에 합치되는 제품을 제공한다는 당사의 조직 능력 및 책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아니함.

 

2.3 관련규격

(1) 적용규격

KS A 9001:2001/ISO 9001:2000 QMS - 요구사항

KDS 0050-9002

 

3. 용어의 정의

3.1 일반적으로 KS A 9000:2001/ISO 9000:2000 KDS 0050-9002에 규정된 용어를 사용한다.

(1) 품질시스템규격 : KS A 9000:2001/ISO 9000:2000 KDS 0050-9002 규격

(2) 품질매뉴얼 :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이하 ‘QMS’라 한다)을 규정한 최상위의 문서

(3) 문서 : 정보 및 정보지원 매체로서 표준과 기록(특별한 문서 형태)을 포함함.

(4) 시스템 문서 : 업무의 기준이 되는 문서로서, 항상 유효본으로 관리되어야 하는 문서를 뜻하며, 매뉴얼, 규정, 계약서 등을 총칭한 것임.

(5) 기록 : 달성된 결과를 명시하거나 수행한 활동의 증거를 제공하는 문서

(6) QMS : Quality Management System의 약어로서,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수립하고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뜻함.

(7) 조직 : 책임, 권한 및 상호관계의 체계를 갖춘 인원 및 시설의 집단

(8) 고객 : 당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받는 조직 또는 사람

(9) 프로세스 :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시키는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 작용하는 활동의 조합

(10) 품질 : 고유 특성의 집합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정도

(11) 요구사항 : 명시적인 요구 또는 기대, 묵시적이거나 의무적인 요구 또는 기대를 포함

(12) 서비스 : 프로세스의 결과

(13) 시스템 :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 작용하는 요소의 집합

4. QMS

4.1 일반요구사항

(1) 당사는 대표이사의 책임 하에 품질시스템규격에 적합한 QMS를 확립하여 문서화, 실행 및 유지하고 또 QMS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2) 조직은 경영대리인의 책임 하에 다음 사항을 실시한다.

a) QMS에 필요한 프로세스 파악 및 이들의 조직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 적용의 명확화

b) 프로세스의 순서 및 상호관계의 명확화

도표-1 품질보증체계도

도표-2 프로세스별 관련부서 일람표

도표-3 품질계획서 작성을 위한 흐름도

c) 프로세스의 운영 및 관리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판단기준 및 방법의 명확화

각 프로세스별 해당되는 품질매뉴얼 조항, 규정, 지침 등 참조

d) 프로세스의 운영 및 모니터링에 필요한 자원 및 정보의 이용 가능성.

6. 자원의 운용관리 참조

e) 프로세스를 감시, 측정 및 분석.

8.2.3 프로세스의 감시 및 측정 참조

f) 계획된 결과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조치 및 지속적 개선을 위해 필요한 조치.

8.5.1 지속적 개선 5.6.2 경영검토의 입력

5.6.3 경영검토의 출력 8.2.2 내부심사

8.2.3 프로세스의 감시 및 측정 등 참조

 

 

4.2 문서화 요구사항

4.2.1 일반사항

(1) 개요

1) 당사의 시스템은 매뉴얼, 절차서, 지침서로 이루어지며, 이에 대한 내용은 품질시스템규격의 요구사항 및 품질방침에 따른다.

2) 연구개발부서장은 QMS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QMS를 유지관리한다.

3) 품질시스템의 총괄사항을 규정한 매뉴얼에는 대표이사의 품질방침을 포함한다.

4) 품질시스템의 유지, 개선 및 관리의 책임과 권한은 연구개발부서장에게 있으며, 연구개발부서장은 모든 부서의 품질관련 활동에 대한 심사, 평가 및 필요한 시정조치 업무를 수행한다.

(2) 일반사항

1)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인원의 품질활동은 품질시스템을 따른다.

2) 문서화된 품질시스템의 승인, 배포 및 관리는 본 매뉴얼의 4.2.3문서관리에 따른다.

3) 품질시스템에서 파악된 문제 및 부적합 사항에 대해서는 재발방지 또는 해결을 위하여 적절히 시정조치 한다.

(3) QMS 문서체계(도표 1)를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레벨 A: 품질매뉴얼

품질시스템을 규정한 상위문서로서 품질방침에서부터 조직 및 부서단위의 품질요구사항에 대하여 규정하고, 관련 규정과 연관되어 구성된다.

2) 레벨 B: 당사 매뉴얼에 대한 운영절차를 기술한 것으로 절차서로 총칭한다.

3) 레벨 C: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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