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명 | 리더십 및 방침수립 | 문서번호 | P-0510 | |||||
개정번호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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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범위 | ||||||||
본 규정은 회사 최고경영자의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리더십과 의지표명 및 품질 방침의 수립 절차에 | ||||||||
대하여 적용한다. | ||||||||
2. 목 적 | ||||||||
본 규정은 최고경영자가 품질경영시스템 및 고객중심에 대한 리더십의 의지 표명과 실행 의지를 | ||||||||
나타냄으로서 제품 및 서비스의 적합성 보장과 고객만족 증진을 보장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3. 용어의 정의 | ||||||||
3.1 리더십 | ||||||||
조직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조직원 전체가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 ||||||||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 | ||||||||
3.2 품질 방침(Quality policy) | ||||||||
최고경영자에 의해 공식적으로 표명된 품질 관련 조직의 전반적인 의도 및 방향. | ||||||||
4. 책임과 권한 | ||||||||
4.1 최고경영자(대표이사) | ||||||||
대표이사는 최고 경영자로서 다음의 책임과 권한이 있다. | ||||||||
1)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리더십과 의지를 표명하고 실행의지를 실증 | ||||||||
2) 고객중심에 대한 리더십과 의지표명을 실증 | ||||||||
3) 품질 방침의 수립 및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되고 적용됨을 보장 | ||||||||
4) 조직을 구성하고 조직 내에서 역할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부여 | ||||||||
5. 업무절차 | ||||||||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 ||||||||
최고경영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된 리더십과 실행의지를 입증한다. | ||||||||
1)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한 책임을 진다. | ||||||||
2) 품질경영시스템을 위하여 품질방침과 품질목표가 수립되고, 조직상황과 전략적 방향에 부합함을 | ||||||||
보장한다. | ||||||||
3)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이 조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통합됨을 보장한다. | ||||||||
4) 프로세스 접근법 및 리스크기반 사고의 활용을 촉진한다. | ||||||||
5)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자원의 가용성을 보장한다. | ||||||||
6) 효과적인 품질경영의 중요성과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과의 적합성에 대한 중요성을 | ||||||||
의사소통 한다. | ||||||||
7) 품질경영시스템이 의도하는 결과를 달성함을 보장한다. | ||||||||
8)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기여하기 위한 인원을 적극 참여시키고 지휘하며 지원한다. | ||||||||
9) 지속적인 개선을 촉진한다. | ||||||||
10) 경영자/관리자의 리더십이 적용되도록 경영자 역할에 대하여 지원한다. | ||||||||
문서명 | 리더십 및 방침수립 | 문서번호 | P-05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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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고객 중심 | ||||||||
최고경영자는 다음을 보장함으로써 고객 중심과 관련되어 리더십과 의지표명을 입증한다. | ||||||||
1) 고객 요구사항과 적용되는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충족시킨다. | ||||||||
2) 제품 및 서비스의 적합성과 고객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과 | ||||||||
기회를 파악하여 대처한다. | ||||||||
3) 고객 만족 증진의 중시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 ||||||||
5.3 품질 방침의 수립 및 의사소통 |
Email : kangha@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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