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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개선관리규정








1. 적용범위
본 규정은 회사의 품질 방침, 품질 목표, 심사 결과, 데이터 분석, 시정/예방조치 및 경영검토 등의 활동을
통해 발생된 문제점 및 프로세스를 지속적 개선하는 업무 절차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 적 
본 규정은 지속적 개선 활동으로 품질 향상과 원가절감으로 경쟁력 우위 확보 및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용어의 정의
3.1 지속적 개선
 품질 방침, 품질 목표, 심사 결과, 데이터 분석, 시정 조치 및 예방조치, 경영검토의 활용을 통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활동 
3.2 과제 해결 책임자
 개선 과제로 등록된 문제점에 대하여 총괄임원이 지정하여 과제 해결 책임자로 확정된 자로서 개선
 과제의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4. 책임과 권한
4.1 최고경영자(총괄임원)
1) 총괄임원은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2) 개선 과제로 등록된 문제점에 대하여 과제 해결 책임자를 지정할 권한이 있다.
4.2 품질관리부서장(관리부서장)
 품질관리부서장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 개선 책임부서(팀)장으로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선 대상을 선정하고, 개선 내용을 기록 관리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4.3 관련부서(팀)장
 관련 부서(팀)장은 지속적 개선 대상에 대하여 개선 활동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개선 활동을 추진 및 
 완료하여 그 결과를 총괄임원 및 대표이사에게 보고할 책임이 있다.

5. 업무절차
5.1 개선 과제 선정 대상
1) 품질 방침, 품질 목표에 심각하게 위배되거나 미달된 항목
2) 내부심사 및 외부 심사 결과 발견된 부적합 사항 중 체계적으로 개선해야 할 항목
3) 시정 및 예방조치 요구사항 중 체계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항목이나 유효성 검증 결과 미흡한 사항
4) 경영검토 결과 경영대리인 또는 대표의 개선 지시사항 
5) 프로세스 모니터링 및 측정(성과지표 관리) 결과 심각하게 미달한 항목 
6) 당사 공정 및 고객에게 인도된 후 발생된 치명적인 품질 문제 
7) 제품 특성 및 공정의 안정화를 위하여 산포의 관리 및 감소의 개선이 필요한 프로세스
8) 고객의 개선 요구사항 중 체계적인 개선이 필요한 사항(혁신 활동 등)
9) 기타 경영 활동 개선을 위하여 체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5.2 개선 과제 선정 및 등록
1) 품질관리부서장은 ‘5.1항 개선 과제 선정 대상’에서 개선해야 될 사항이 발생되면 개선 과제 등록/
요청서를 작성한다.
2) 관련 부서(팀)장은 ‘5.1항 개선 과제 선정 대상’을 참조하여 개선 과제로 등록하여 체계적인 개선
활동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사항에 대하여 품질관리부서장에게 개선 과제 선정 및 등록을 요청할
수 있다.
3) 품질관리부서장은 관련 부서(팀)장이 개선 과제 선정을 요청한 사항에 대하여 선정 및 등록 여부를
검토하고, 등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1)항에 따라 처리한다.
4) 품질관리부서장은 총괄임원과 협의하여 선정된 개선 과제의 과제 책임자를 지정하고 개선 과제
등록/요청서를 총괄임원 및 대표의 승인을 받는다.
5) 품질관리부서장은 개선 과제로 선정된 내용에 대하여 개선 활동 관리대장에 등록하고, 해당 
개선 과제 등록/요청서 사본을 과제 책임자에게 전달한다.
5.3 개선 실시
1) 개선 과제 책임자는 해결 대상 과제에 대하여 전체적인 개선 일정 및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개선
활동 계획서를 작성하고 품질관리부서장에게 사본을 통보하고, 개선 활동을 실시한다.
2) 개선 과제 책임자는 개선 활동에 자원(참여 인원 및 필요한 자재 등) 필요가 발생하면 품질관리 
부서장과 협의하여 총괄임원에게 보고하고 대표는 적극적으로 지원되도록 한다. 
5.4 개선 완료 보고
1) 개선 과제 책임자는 해결 대상 과제에 대하여 개선이 완료되면 그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총괄
임원 및 대표이사에게 보고하고, 원본을 품질관리부서장에게 전달한다.
2) 개선 과제 책임자는 총괄임원 및 대표에게 보고 시 추가 개선 지시가 있으면 5.3항에 따라 추가
하여 개선 활동을 한다.
3) 개선 완료 보고서에는 다음 사항을 포함한다.
(1) 개 선과제 등록 개요(과제명, 등록 번호, 과제책임자 등)
(2) 개선 추진 일정 및 주요 추진사항
(3) 개선 상태 (개선전 문제점과 비교 분석)
(4) 개선 완료 효과(유형, 무형 효과)
(5) 기타 (개선사항의 문서 개정 관리 사항, 향후 대책, 건의사항 등)
5.5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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